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여름방학 체험학습, '조명박물관'의 주말체험프로그램

by 드래곤포토 2014. 8. 11.
반응형

 

 여름방학 체험학습으로 좋은 '조명박물관'의 주말체험프로그램

경기도 양주에 있는 조명박물관에서는 2014.8.2~9.28일까지 매주토요일과 일요일 '밝은밤 빛나는 숲속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우리생활의 빛공해를 살펴보고 숲속의 반딧불이 만들기 무료체험 행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8.9~9.28까지 뮤지컬 '종이나라 앨리스'가 공연되고 있어 여름방학은 물론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으로 생각되어 소개합니다. . 


DSC01281 조명박물관

양주에 있는 조명박물관은 조명기업인 '필룩스'가 2005년 9월에 설립한 세계유일의 조명전문박물관으로 빛과 관련한 시대별 국가별 유물 2만여점을 소장하고 있는 박물관으로 조명을 주제로 하는 상설유물전시와 특별전시, 체험학습 등의 행사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DSC01283

또한 조명박물관은 조명역사관, 빛과학관등 상설전시와 특별전시로 구성되어 있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빛의 활용과 조명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밝은밤 빛나는 숲속 이야기'

'밝은 밤, 빛나는 숲속이야기'는 '빛공해 스토리 투어'와 '숲속의 반딧불이 만들기체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주로 빛공해 피해 숲속 동식물 이야기로 우리 어린이청소년들에게 빛공해 에 대해 생각해 보는 특별한 시간입니다.

빛공해 스토리투어

낮보다 밝은 밤이 지속되는 숲속, 우리 동식물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으며, 어두움밤, 캄캄해야할 밤 숲속이 빛공해로 인해서 밝은 밤, 빛나는 밤 숲속이 되어 숲속 친구들의 생태리듬을 망가트리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DSC01299

먼저 비디오를 통해 밝은 밤, 빛나는 숲 속 동식물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DSC01305

기러기는 빛공해로 인하여 어느 빛이 별빛인지 구분 할 수 없어 고향을 찾을 수 없게 되었고 부엉이는 밤에도 빛이 밝아 선그라스를 쓰고 날아다닌다는 풍자적인 그림으로 빛공해의 문제점을 알려줍니다.  


DSC01307

빛공해 수상작 기획전시실에서 빛공해로 인해 열매를 맺지 않는 곡식, 밤을 잊는 매미, 길을 잃은 철새 등의 사진을 보여주며 인류에게 천지만물에게 빛은 영원한 삶의 에너지임을 깨닫게 합니다.  


DSC01319

미니 LED식물공장은 미래형 융복합산업을 보여주는 것으로 LED 조명을 통해 빛을 비추는 시간과 빛의 색을 조절하면 식물의 성장이 매우 다양해 짐을 보여줍니다.

붉은 빛은 생육과 개화의 시기에 영향을 미치고, 푸른 빛은 잎의 생성을 돕고, 노란색은 병해충 저항력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DSC01324

연못가의 밝은 빛이 너무 많으면 개구리알은 올챙이로 자라지 못하고, 올챙이는 개구리로 자라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미는 낮에만 우는 곤충인데 불빛으로 인해 낮인줄 알고 매미는 잠도 못자고 하루종일 울어야 합니다. 개구리와 매미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각하면서 개구리와 매미 종이접기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DSC01326

부엉이는 밤에도 선그라스를 왜 쓰게되었는지 생각하면서 라이트 패널에 그려진 동물모형을 따라 그려보는 체험입니다.

'빛공해 스토리투어' 행사정보
▷대상 : 어린이 청소년 관람객 및 일반관람객
▷토요일, 일요일 주말(30분소요)
▷오전 10시30분 / 오전 11시 30분 / 오후 1시30분 / 오후 2시30분 /오후 3시30분

숲속의 반딧불이 만들기 체험

다음은 '숲속의 반딧불이 만들기' 체험장으로 가볼까요 ? 여기서는 유리병속에서 깜빡깜빡이는 LED반딧불이와 그 반딧불이가 사는 빛공해 없는 청정하고 예쁜 숲을 만들어보는 체험입니다.  


DSC01341

체험장소입구에서 신청자확인을 하게되면 '밝은밤, 빛나는 숲속이야기'라는 체험교육교재와 인공반딧불이를 만들수 있는 유리병을 하나씩 줍니다.  


DSC01346
DSC01351

밤하늘에 별이 없으면 어떤일이 일어나는지, 밝은 가로등 때문에 여름에 꽃을 피우는 코스모스를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예제를 통해 그림을 그리고 스티커를 붙여 빛공해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DSC01364

빛공해를 줄이는 방법을 배우고 나면 유리병안의 반딧불이 만들기체험을 하게됩니다. 초록색 스티커를 이용하여 병안에 숲속을 만든 후 건전지를 넣고 마지막으로 스위치를 켜면 병안의 반딧불 깜빡거립니다.  


DSC01370C 완성된 반딧불이

완성된후 스위치를 켜면 3초정도 있다가 LED불이 하나씩 교대로 들어오게되어 있어 마치 반딧불이의 모습입니다.

'숲속의 반딧불이 만들기' 행사정보
▷대상 : 만6세이상~초등학생
▷토요일, 일요일 주말(1시간 소요)
▷오전 11시~12시 / 오후1시~2시

뮤지컬 '종이나라의 앨리스'

다음은 뮤지컬 '종이나라 의 앨리스' 공연을 보기위해 조명박물관 소극장으로 이동했습니다.  


DSC01373

종이나라의 앨리스는 영상, 음악, 마술이 함께 어울어지는 환타지 퍼포먼스 뮤지컬입니다. 공연속에서 종이접기 체험이 함께 이루어지며 어린이들과 함께 참여하는 공연입니다.  


DSC01386P

종이나라의 앨리스의 내용은 윙키와 토끼는 페이퍼랜드의 축제를 준비하기위하여 마술을 연습하고 종이접기를 합니다. 하지만 페이퍼랜드의 모든 종이모형들이 하나 둘 사라지고 어둠이 찾아오게됩니다.  


DSC02527P

급기야 토끼는 앨리스를 다시 만나고 앨리스는 토끼를 따라 페이퍼랜드로 떠났지만 페이퍼랜드는 멀어지게 됩니다.  


DSC02555P

윙키와 토끼의 도움으로 엘리스는 기억을 되찾고 종이접기를 하며 페이퍼랜드 축제를 준비하지만 상상하는 곳 바로 그 곳이 꿈을 이루는 길이며 상상을 하게되면 바로 자신이 앨리스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며 막을 내리게 됩니다.


종이나라의 앨리스

'종이나라의 앨리스' 공연정보
▷공연기간 : '14.8.29~9.28, 매주 토요일, 일요일 주말(1시간 공연)
▷공연장소 : 조명박물관 1층 소강당
▷일2회 공연(1회 : 오후 12시~1시, 2회 : 오후 2시~3시)
▷관람료 : 5,000원(박물관입장료 별도)


8~9월 주말체험프로그램안내

조명박물관에서는 9월말까지 체험행사를 마련하고 있어 여름방학을 맞이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체험행사입니다. 조명박물관의 체험행사에 참여하지 않고 조명박물관만 관람하셔도 빛과 조명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고, 환상적인 빛의 세계에 빠져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오늘은 체험행사 위주로 소개하였으나 다음기회에 조명박물관에 대해 별도로 소개해 볼 생각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광적로 235-48(석우리 624-8) 조명박물관
▷전화 : 070-7780-8911
▷입장료 : 성인(20~64세) 5,000원, 소인(0~19세) 4,000원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
▷유의사항 : 별도의 매점이나 식당 없음
▷주차 : 무료
▷대중교통 : 1호선 양주역 2번출구 건너편 35번 버스 승차 섬말(조명박물관)에서 하차(25분 소요)
▷홈페이지 :http://www.lighting-museum.com/new


조명박물관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