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고흥여행] 거금생태숲, 숲과 바다가 어우러진 힐링숲

by 드래곤포토 2014. 11. 26.
반응형

숲과 바다가 어우러진 힐링숲, 고흥 거금생태숲

거금도(居金島)는 전라남도 고흥군 남서쪽 소록도 아래 있는 섬으로, 아름다운 해안절경과 잘 보존된 자연생태환경을 가지고 있는 적대봉(592m)과 거금생태숲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만 되었지만 2011년 12월, 거금대교가 개통되어 지금은 차량으로 녹동항에서 소록도를 거쳐 거금도로 쉽게 들어갈 수가 있으며, 60년대 유명 프로레슬러였던 김일 선수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IMG_2603

거금생태숲은 거금도에 솟아있는 적대봉 남쪽자락인 청석마을에 위치하고 있는데, 적대봉은 마치 바다에 떠있는 고래등 같은 모습의 산으로, 정상에 오르면 완도, 거문도, 여수 일원의 바다뿐 아니라 맑은 날에는 멀리 제주도까지 볼 수 있는 산입니다.  


IMG_2477

거금도 생태숲은 지난 2009년부터 4년간에 걸쳐 군유림 122ha에 총 사업비 56억원을 투입하여 숲 관찰로, 구름다리, 자생 군락지 조성, 케노피하이웨이, 생태숲 전시관 등을 시설하여 현지인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체험, 치유, 휴양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IMG_2478 숲사랑홍보관

거금생태숲 오르는 길 입구에 숲사랑홍보관이 있습니다. 숲사랑홍보관은 난대식물에 대한 자료들을 제작전시한 공간이라 합니다. 숲사랑홍보관은 아침 이른시간이라 아직 개장을 하지않고 있었습니다.  


IMG_2480
정자를 기점으로 거금생태숲은 순환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정자에서 직진하여 시계반대방향으로 오르면 구름다리를 거쳐 왼쪽 산 능선으로 올라 다시 이곳 정자로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아니면 정자 왼쪽에 있는 다리를 건너 시계방향으로 도셔도 됩니다.

 
IMG_2481

11월 첫주, 거금도의 가을은 아직 무르익지 않았습니다. 왼쪽 다리를 건너면 시계방향으로 생태숲을 돌게됩니다.  


IMG_2488

정자에서 10여분 오르면 빨간색의 구름다리를 만나게 됩니다.  


IMG_2489
IMG_2490

구름다리위에서 서면 거금도의 앞바다가 보이나 아침이라 안개가 끼어 시야는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IMG_2512P

구름다리를 건너면 '캐노피 하이웨이'라는 이름의 나무데크길이 시작됩니다. 안내도에는 캐노피 하이웨이(Canopy Highway)라 안내되어있는데 아마 나무숲이 캐노피 역활을 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이름을 지은 것 같습니다.  


IMG_2520P
IMG_2524 개서어나무

캐노피하이웨이 주변엔 느티나무, 소사나무, 비자나무, 후박나무,이팝나무, 개서어나무, 참식나무, 노각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 서어나무 등 난대식물군락지가 11개소가 있습니다.  


IMG_2555P

캐노피 하이웨이는 비탈진 숲속에 데크를 이용하여 길을 만들어 놓아 주변의 식물을 보고 즐기는데 전혀 불편함이 었으며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IMG_2559 노각나무

캐노피 하이웨이를 20여분 걷다보면 노각나무가 우거진 등산로를 만나게 됩니다.  


IMG_2563P

등산로 안내팻말에서 5분여 내려가면 오른쪽으로 바다가 보이기 시작하며 전망대를 만나게 됩니다.  


IMG_2566

생태숲입구로 내려가는 능선엔 전망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전망대에서는 다도해의 장관을 볼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보이는 섬이 대취도와 소취도입니다.  


IMG_2570

전망대에 오른 시간이 아침 9시반경인데 바다에 해무가 있고 역광으로 사진은 잘나오지 않았지만 가슴이 탁트이는 멋진 풍경이었습니다.  


IMG_2586

전망대에서 부터는 계속 하산길로 내려가는데 안내판을 잘보아야합니다. 앞에 보이는 바다풍경에 빠지면 능선에서 왼쪽으로 가야하는 길 안내판을 지나서 엉뚱한 길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IMG_2594

전망대에서 10여분 걸어내려오면 시작점인 정자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IMG_2602

아까 올라왔던 숲사랑 홍보관을 다시 지나게됩니다. 숲사랑 홍보관에는 생태숲에 대한 안내와 난대림이야기, 숲의 역활, 거금생태숲에 대한 안내가 되어있으나 일정상 그냥 패스했습니다.  


IMG_2476

거금생태숲은 적대봉의 청석마을 등산로에 위치하고 있어 적대봉을 찾는 등산객들에게도 인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금생태숲의 캐노피 하이웨이는 굴참나무, 졸참나무림 등의 난대림의 힐링숲을 사이로 연결되어 있어 자연생태계와 함께할 수 있으며, 전망대에서는 환상적인 다도해 풍경을 통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거금생태숲은 숲과 바다를 통해 힐링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거금일주로(오천리) 1809-27
▷문의전화 : 061-830-5421(군 환경산림과 산림경영계)

거금도 거금생태숲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