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안성여행] 매산리 석불입상과 오층석탑, 어색함이 친근한 석불

by 드래곤포토 2015. 5. 22.
반응형

 어색함이 친근한 안성 매산리 석불입상과 오층석탑

경기도 안성에는 미륵의 고장이라할 만큼 미륵불이 많은 곳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도 16기라고 합니다. 안성의 미륵가운데 그 지역 동네사람들은 '태평미륵'이라 부르며 가장 대표적인 미륵인 '매산리 석불입상'과 석불입상 앞에 함께 있는 오층석탑을 소개합니다.  


DSC07011

안성 죽주산성쪽에서 죽양대로를 따라 내려오다 보면 녹색의 육교를 만나게됩니다. 그육교 우측으로 미륵당길에 들어서게 되는데, 미륵당마을회관앞에 미륵당이라는 돌표지석이 놓여져 있습니다.  


DSC07012 미륵당

돌표지석옆 좁은길을 따라 100m쯤 내려가면 우측에 있는 미륵당앞에 매산리 석불입상 안내판이 서있습니다.  


DSC07017

빼꼼히 열려있는 대문 사이로 우선 키가 큰 미륵불과 그 앞에 키가 작은 오층석탑이 들여다 보입니다.  


DSC07019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7호 매산리 석불입상은 미륵당이라 부르는 높은 누각안에 모셔진 높이 5.6m의 미륵불상입니다. 석가모니 다음으로 부처가 될 것으로 정해져 있는 미륵은 보살과 부처 두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어 그 모습 또한 보살상과 불상 두 가지 형태로 제작되는 데 매산리 석불입상은 보살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DSC07021

미륵당에 모셔져 있는 매산리 석불입상을 통네사람들은 '태평미륵'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이목구비가 비례에 맞지않아 모양새가 어색한 불상이지만 그 어색함이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제가 보기엔 마치 은진미륵이라 불리는 충남 논산의 관촉사 석조보살입상의 동생을 보는 듯 합니다.  


DSC07022

얼굴에 보이는 평면적인 조각수법과 부조화, 신체의 크게에 비해 좁은 어깨 등은 보물 제219호인 충남 논산의 개태사지석불입상과 비슷하여 고려초기의 석불양식을 잘 보여 줍니다.  


DSC07024

이 미륵불은 높은 머리 위에 사각형의 보개(寶蓋 : 불상을 보호하고 장식하기위하여 머리위에 설치하는 것)를 쓰고 있습니다. 높은 보개는 고려 초기 보살상에서 흔희 볼 수 있는 양식으로 이를 통해서 이 불상이 고려초에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목구비는 비례가 맞지 않아 다소 괴이한 느낌을 줍니다.  


DSC07025

두 귀는 볼에 밀착시켜며 길게 늘어져 어깨에 닿아 있고, 굵은 목에는 번뇌, 업(業), 고난을 상징하는 삼도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옷은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는 우견편단(右肩偏袒)으로 아래서 내려오면서 U자형의 옷주름을 이루고 있습니다. 오른손 모양은 중생의 모든 두려움을 없앤다는 의미의 시무외인(施無畏印)을 하고 있습니다. 


DSC07029P

매산리 미륵당에 있는 태평미륵불은 고려시대 몽고군을 물리친 송문주 장군과 김윤후 장군의 우국충정을 기리고 그들의 명복을 빌기 위해서 건립되었다고 전해집니다.  


DSC07020

향토유적 제 20호 미륵당 오층석탑은 매산리 석불입상 앞에 건립되어 있는 화강암 석탑으로 현재의 위치가 원위치는 아닌 듯 싶습니다.

1매의 판석으로 조성된 지대석 상면에는 낮은 각형의 3단 괴임대가 각출되어 기단을 떠받들고 있습니다. 단층기단은 네 귀에 우주를 새겼으며 1석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역시 1석으로 조성된 갑석은 아랫면에 반전부분이 있고, 위면에는 불룩한 잦은 각형의 3단 괴임대를 각출했습니다.

옥신과 옥개는 각 1석으로 조성되었는데, 현재의 1층 옥신에는 양우주의 선각이 희미하게 나타나 있으며, 2~4층의 옥신석은 결실된 상태입니다. 옥개석은 4층의 것이 결실되었고, 5층은 옥신, 옥개석이 동일석입니다. 옥개석은 낙수홈이 있고 그 밑에 원호경사가 있으며 3단씩의 받침을 두었습니다. 옥신괴임은 낮은 1단이고 낙수면은 급경사를 이루고 있습니다.  


DSC07027

매산리 석불입상앞에 있는 오층석탑에서는 건립시기와 후원자를 알 수 있는 탑지석이 출토되었고 현재 탑지석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건립년대는 993년이고 석탑의 전체높이는 1.9m입니다.

중부고속도로 일죽IC를 빠져나와 안성시내쪽으로 약5km 정도 죽주산성 길을 달리다 보면 죽산면 매산리 비봉산아래 미륵당이라는 곳을 지나게 됩니다. 안성 죽주산성부근을 지나신다면 매산리 석불입상과 오층석탑이 있는 미륵당에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미륵당길 32-2(매산리 366)
▷전화 : 031-678-2692
▷승용차 : 일죽IC에서 약 7분거리
▷대중교통 : 죽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10-1, 101, 26-1, 3-5번 버스승차후 미륵당정류장에서 하차(약13분 소요)
  

안성 매산리 석불입상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