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남원여행] 오리정, 성춘향과 이몽룡의 이별장소

by 드래곤포토 2015. 11. 30.
반응형

 성춘향과 이몽룡의 이별장소, 남원 오리정

오리정(五里亭)은 소설 '춘향전'의 주인공인 성춘향과 이몽룡의 이별장소로 1953년에 세워 졌으며, 소설에 따르면 이몽룡이 부친을 따라 한양으로 가게되었을때 이곳 까지 따라온 성춘향은이몽룡과 백년가약을 맺고 행복하게 지냈던 지난날을 생각하면서 눈물로써 이몽룡을 보낸 곳입니다.

그토록 애절한 사랑의 사연을 담은 곳이기에,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65호('84.4.1)로 지정되어있습니다.  


IMG_0773

제가 간날 오리정 좌측은 전주와 남원 간의 국도변으로 도로공사로 인해 주변이 어수선했습니다. 그러나 아무일 없다는 듯 오리정은 연못주위에 숲을 지니고 조용하고 아늑하게 보였습니다.  


IMG_0772

도로변에서 오리정으로는 길이 만들어져 있고 좌우에 소나무, 그리고 벤치가 놓여져 있었습니다.  


IMG_0758

2층 목조건물 오리정은 정면 4칸, 측면 4칸의 기와 양식의 건물입니다.

 


IMG_0760
IMG_0763

오리정 앞에는 연못이 있고 주위에는 숲이 감싸고 있습니다. 과거 주변엔 버드나무와 느티나무가 많이자라 주변을 가렸다고 하나 지금은 새로심은 소나무가 주변을 지키고 있습니다.  


IMG_0765


IMG_0766

오리정은 정자의 형식을 갖고 있지만 2층 기와집의 형태를 가진 독특한 모양입니다. 현대에 지은 건물이라 가객의 풍류를 읆은 현액은 없고 오리정계원의 명단을 적은 나무 현액이 오른편에 걸려있습니다.  


IMG_0774

춘향전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정자인 오리정은 4차선국도 도로 옆에 바로 위치하고 있어 여느 공원에서처럼 정자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위치에 있지않습니다.

일부러 찾지 않는한, 관광객이 쉽게 들러 볼 수 있는 곳은 아니어서 다소 아쉬움이 있는 곳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전북 남원시 사매면 월평리 27-1
▷문의전화 : 063-620-6173
▷주차 : 오리정 남쪽 빈 공간에 주차하거나 건너편 오리정 휴게소에 주차하고 길을 건너가셔야 합니다. 
 


 남원 오리정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