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월정 윤근수의 도검과 옥장식, 조선 선조왕 하사품

by 드래곤포토 2015. 12. 26.
반응형

 월정 윤근수

윤근수 선생은 조선 중기 중종 32년(1537)부터 광해군8년(1616)까지의 문신이며 학자로 호는 월정(月汀)이고 본관은 해평(海平)입니다.

퇴계 이황의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명종 13년(1558), 문과에 급제하여 경기도 감찰사, 강릉도호부사, 형조판서, 정헌대부 등을 지내셨으며 임진왜란 중에는 명나라에 9번이나 왕래하면서 외교를 전개하여 지원을 받도록 해 국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이, 율곡과 함께 정치와 학문을 연구하였고 문장과 글씨에 뛰어났으며 저서로는 월정집, 월정만필, 조천록, 사서토석, 송도지, 마한사초, 조경창수 등이 있으며 글씨에 능하여 그의 서체를 영화체(永和體)라 하여 격찬을 받았다고 합니다.

선조가 하사한 보도(寶刀)와 옥(玉)장식

2015년 10월 양주 옥정동 윤근수 사당에서 추모제를 취재하던중 사당의 벽면에 윤근수 선생이 조선 14대 왕 선조로 부터 하사받는 보도(작은칼)와 옥장식 사진이 걸려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선조로부터 하사받은 보도와 옥장식은 윤근수 선생의 삼남 명의 후손 윤봉섭씨가 선대로부터 물려받아 보관해오다 2013년 종회에 기증하였다고 합니다.  


IMG_9522 윤근수 사당에 게시된 유물안내

신흠(申欽)의 '해평부원군월정윤공신도비명(海平府院君月汀尹公神道碑銘)'에 윤근수가 병부시랑 송응창을 접대하는 일 때문에 환도하는 선조를 모시고 따라갈수 없게 되자, 차고 있던 보도와 조각한 옥을 풀어 공에게 주며 말하기를, ‘이것은 내가 평소에 손안에 가지고 있던 물건이다. 경은 이것을 차고 언제나 나를 생각하라(宣廟解所佩寶刀及雕玉賜公曰 此予平日手中物 卿可佩之 時以念予) 라고 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선조의 하사품이라는 것을 입증하기도 하지만 윤근수 선생이 선조의 각별한 신임을 받고 있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해평윤씨 해안군파 종중회에서는 그동안 소장하고 있던 월정 윤근수 선생 유물 2점을 2015년11월4일 양주시에 유물기탁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조선시대 선조가 윤근수 선생에게 하사한 보도와 옥장식 2점은 현재 양주 회암사지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칼집은 대나무로 표면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습니다.  



칼집에 새겨진 문양을 확대해 보면 굉장히 높은 수준의 조각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기탁된 유물은 앞으로 조선시대 도검(刀劍) 연구 및 당시의 뛰어난 왕실 공예기술을 엿볼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양주 회암사지박물관에서는 내년중에 선조가 하사한 도검(刀劍)과 옥(玉)장식을 일반에게 공개전시할 예정이라 합니다.

월정 윤근수 사당과 생가 고택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에 윤근수선생의 사당인 월정사와 바로 옆에 월정(윤근수) 생가 고택이 있습니다. 사당은 소실되어 주춧돌만 남아 내려오다 1990년 10월에 복원하여 현재는 양주시 향토유적 제1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사당 바로 옆에 있는 월정 생가 고택은 조선시대 대제학이었던 월정 윤근수 선생이 나라로 부터 이 땅을 하사받아 생가고택과 불천지위(不遷之位) 사당을 모신지 400여년이 되어 그 때쯤 지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의 고택은 수차례 재건축하여 오늘에 이르렀지만 전통 주거문화인 조선 철종5년(1854)에 지어져 161년이라는 연륜을 가진 월정 윤근수 생가 고택은 양주지역의 건축동향을 살펴 볼때 매우 희귀할 뿐더러 양주시의 역사를 시사하는 중요한 역사문화유산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이곳이 역사공원으로 탈바꿈하면 윤근수 생가 고택이 복원이 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현재는 너무 방치상태라 다소 아쉬움이 남는 곳입니다.

앞으로 양주회암사지박물관에서 전시되는 윤근수 선생의 유물 2점을 통해 윤근수선생의 사당과 생가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게되고, 또한 잘알려지지 않은 우리나라의 귀한 문화재가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도검과 옥장식 사진은 양주 회암사지박물관에서 제공된 사진을 편집하였습니다.

여행 TIP

▷윤근수 사당 및 고택 :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 776-2
- 대중교통 : 전철 1호선 덕정역에서 버스 53-10, 53-6 승차하여 옥정1동 마을회관앞 하차(19분 소요) 후 300m(도보 5분)
▷양주 회암사지박물관 : 경기도 양주시 회암사길 11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