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주 가래비 3.1운동 재연 및 위안부 소녀상 퍼포먼스, 2016 삼일절

by 드래곤포토 2016. 3. 4.
반응형
 

2016 삼일절, 양주가래비 3.1운동 기념식 및 재연행사

지난 3월1일 오전 10시 양주시 광적면에 있는 가래비 3.1운동 기념공원에서 2016년 양주 가래비 3.1운동 기념식 및 재연행사가 있었습니다.

이번행사는 일제에 저항하다 희생된 백남식, 이용화, 김진성 열사등 애국지사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뜻을 기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기념식과 양주시민배우들의 재연극, 거리만세운동재연, 참가시민들과의 화합의 한마당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3.1운동 기념식

오전 10시부터 거행된 기념식은 순국열사 후손, 시민, 학생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IMG_4830P

기념식은 양주 가래비 3.1운동과 관련한 순국선열유족이 헌화를 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IMG_4831P

헌화에 이어서 양주시 새마을 지회장의 독립선언문 낭독과 이채용 기념사업회장의 기념사, 양주시 김건중 부시장의 격려사가 있었고 다함께 일어서서 양주시립합창단과 함께 삼일절 노래를 제창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삼일절 행사에는 어린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의 참가자가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IMG_4930

기념식 마지막은 참가자 전원이 97주년 삼일절을 기리며 만세삼창을 외쳤습니다.

◆ 재연극 '소녀의 기도'

기념식이 끝난후에는 '소녀의 기도'라는 제목의 3.1만세 운동 재연극 공연이 있었습니다. '소녀의 기도'는 일제의 위안부 문제 제기 및 일제의 잔인함을 나타내고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경각심을 일으키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재연극에 참여한 배우는 전문배우가 아닌 총 20여영 양주시민으로 구성되었습니다.  


IMG_4859

연극은 먼저 소녀상이 등장하고 소녀상앞에서 독도영유권 주장 등, 위안부 문제, 소녀상 철거 등 일본의 부당한 주장을 성토합니다. 1919년 3월1일 당시 일제에 뜨거운피로 투쟁했던 백남식, 이용화, 김진성 열사 영전에 이 작품을 바친다고 하면서 본격적인 재연극은 시작됩니다.  


IMG_4865

이어 1919년 일제시대의 일본이 행한 만행을 재연하고 불행했던 과거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IMG_4913P

연극에서는 엣 가래비 시장의 상인들의 모습을 통해 일본의 억지주장를 비난하고, 일본에 대항하는 백남식, 이용화, 김진성 열사들이 일제의 총칼에 비폭력적으로 대항하는 모습읃 보여줍니다.  


IMG_4931

재연극 마지막 부분에서는 관객들도 함께 일어나 다함께 만세를 외치며 당시의 3.1만세운동을 다시한번 새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극 '소녀의 기도'를 보면서 주민들은 일제시대 과거의 만세운동의 상황과 일본의 잔인함에 대해 다시 한번 돌이켜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3.1 거리만세 운동 재연

기념식 및 '소녀의 기도' 재연극이 끝난 이후에는 행사에 참가한 시민들과 학생 등이 모두 태극기를 들고 양주 광적면 거리를 한바퀴 돌면서 거리만세 운동 재연을 겸한 퍼레이드가 있었습니다.  


IMG_4948
IMG_4956

주변에 있던 시민들도 거리만세운동에 참여하여 3.1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던 당시 모습을 떠오르게 하였습니다.  


IMG_5020P

거리만세 운동 재연행사중에는 일본순사에 매을 맞아 피를 흘린 소녀에게 모자를 씌워주고 목도리를 해주는 위안부 소녀상 퍼포먼스가 있었습니다.

위안부 소녀상에게 사회자가 할말이 없냐고 묻자 말없이 '저를 지켜주세요'라는 종이를 펴보였습니다. 퍼포먼스가 끝난후 만세운동 행렬은 가래비 기념공원으로 다시 집결하고 만세운동 재연 행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IMG_5053

3.1 만세운동 재연행사가 끝난후 3.1 가래비 기념공원에서 재연극에 참여한 배우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 포토타임도 있었습니다.

◆ 3.1절 화합의 한마당

거리만세 운동 재현 행사가 끝난후 3.1절 화함의 한마당 행사가 이어졌습니다.  


IMG_5077P

화합의 한마당 행사에는 충효태권도 군무, 태극기 그리기, 나라사랑 표어만들기, OX 골든벨, 고문체험 등이 펼쳐졌습니다. 또한 주최측에서는 행사 참여자 모두에게 국밥을 무료로 나누어 주어 참가자들이 행사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하였습니다.

양주시 순국기념사업회는 경기도 북부에 있는 양주 광적면에 있는 만세배미에서 매년 삼일운동 기념식과 거리만세 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만세배미는 1919년 3.1운동 때 만세 시위가 있었다하여 붙여진 논배미의 이름으로 만세답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양주 가래비 3.1운동 기념식 및 재연행사에 가족과 함께 참여하시면 순국선열의 숭고한 넋을 기리는 것은 물론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과 체험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양주시 광적면 가납리 732-18 가래비 3.1 기념공원(가래비 어린이 공원)
▷가는길
- 승용차 : 양주역 - 양주시청사거리 좌회전 - 가납사거리 우회전 - 승리교사거리 좌회전 - 광적우체국에 좌회 전(약 23분 소요)
- 버스 : 양주역에서 일반버스133번, 마을버스3-3 승차하여 가래비시장 하차, 도보로 광적우체국 사거리에서 우회전(약 43분 소요)
▷주차 : 행사장주변에 주차가능 
 


 양주 가래비 3.1운동기념공원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