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제13회 서울국제푸드앤테이블웨어 박람회, 푸드스타일리스트들의 축제의 장

by 드래곤포토 2016. 5. 30.
반응형

푸드스타일리스트들의 축제의장, 제13회 서울국제푸드앤테이블웨어 박람회

2016 서울 국제 푸드앤 테이블웨어 박람회가 '16.5.26(목)~28(토)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있었습니다.

올해 13번째로 열린 이번 박람회는 도자기, 그릇이 메카인 여주, 이천, 광주 등 국내 테이블웨어 대표적 제조 산업체와 식품, 식생활 관련업체들이 참가하였으며,
일본, 베트남에서도 참가하는 등 국내외 식생활 테이블웨어 산업발전을 위한 정보교류의 장 역활도 하였습니다.
개막 첫날 돌아본 박람회 현장을 소개합니다.


IMG_2584

2016 서울 국제 푸드앤 테이블웨어 박람회 전시장에 들어서면 전시장 주위로 테이블세팅 부스가 우선 눈에 띕니다.


IMG_2375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에서는 4면으로 된 테이블 세팅을 선보이고 있었는데 인생여행속에서 모두가 잠시 멈춰 쉬어갈 수 있는 여유롭고 따뜻한 공간을 선물코자 만들어진 '현대인의 유토피아'라는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IMG_2383P 사대부가 규수방의 다과상차림

테이블세팅 개인전시부스를 둘러보니 사대부의 규수방 여인들을 떠올리며 모던한 현대식 상차림으로 재해석한 작품, 청나라 말기의 가슴아픈 역사를 재해석한 작품, 부활절의 기쁨을 나타낸 작품, 고려청자의 문양을 넣은 그릇으로 테이블을 연출한 작품 등 다양하게 테이블 세팅한 작품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IMG_2410P

테이블 세팅 단체전시 부스에는 클레오파트라의 매력 이면에 가려진 비운을 표현한 작품, 결혼을 앞둔 남자가 여친을 부모님께 소개시켜주는 자리로 꾸며본 작품, 아버지의 따뜻한을 노란호박과 양초로 표현한 작품, 무인도에서 남녀가 표류를 당했을 때 둘이서 어떻게 식사를 하는지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등 아이디어가 넘치는 테이블세팅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IMG_2423

라이브경연장인 푸드그랑프리에서는 각 팀별 5명이 70분내에 제시된 음식을 만들어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는 경기를 펼치고 있었습니다.


IMG_2432

청도의 와인터널에 착안하여 와인에 관한 모든 도구 사용법, 와인도구종류, 셋팅법, 와인종류 등 달콤한 파티를 즐길 수 있도록 연출되었습니다.


IMG_2434

밀러터리 룩이라 할까요 ? 군모, 수통, 배낭 등으로 군대식단을 보여주는 아이디어로 만든 테이블세팅 작품도 볼 수 있었습니다.


IMG_2446P

남도의 향기 코너는 오리떡갈비, 돼지 숯불갈비, 죽순, 함박스테이크 등 직접 음식점을 경영하면서 요리를 연구하고 있는 분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들의 작품이라 맛과 건강도 고려된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IMG_2458

연성대학교에서는 그린, 옐로우, 블랙 푸드 등 우리몸에 좋은 컬러푸드로 색깔별 음식재료로 만든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IMG_2473P

서울문화예술대 조리영양학과는 가수, 마이클 잭슨 내한 메뉴, 시진핑 중국 주석만찬,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만찬, 조대비 팔순 잔칫상, 고종의 밤참, 혜경궁 홍씨 아침수라상, 숙종의 기로소입 기념잔치 주안상 등을 전시하여 우리의 어떤 한식이 외국인들에게 알려지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IMG_2493P

황비홍치킨, 매운블랙빈 도미찜, 띠또왕새우 갈릭소스 등 재미있는 이름의 음식과 카빙기술을 조화한 작품을 세계식품조각협회와 세프코리아에서는 선보였습니다.


IMG_2522P

전시요리 개인경연에는 여러작품이 전시되어있었지만 제가 갔을 때는 심사위원들의 심사중이라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IMG_2525P

일본의 조선옥 요리연구원에서 선보이는 한식, 필리핀에 거주하고 있는 김동면씨의 한정식코스, 약선 산후조리 음식상차림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그중 일본인 호시노 쿠미코씨가 만든 스승에게 바치는 감사의 매화떡이 전시되고 있었는데 다소 서툰 솜씨였지만 한식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IMG_2541

전시장 한쪽에는 케익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엘리스의 꿈인 '이상한나라'의 인물들을 케이크 위에 표현되어 있고 배경은 토끼가 지각을 하여 계속 들고 있었던 시계로 하여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케익이 있었는가 하면, 백설공주 이야기에서 왕비가 악역으로 마녀의 모습으로 찾아가 백설공주를 없애려는 장면을 표현한 작품도 있어 이야기가 있는 케익이 많이 선보이고 있었습니다.


IMG_2560

이벤트행사의 일환으로 참치회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며 일부 시식도 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몰려있었습니다.


IMG_2569P

WFCC/KFCA가 인정하는 대한민국 명인 작품들도 한 곳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WFCC(World Food Culture Center : 세계음식문화연구원)/ KFCA(Korea Food Coordinator Association : 한국푸드코디네이터 협회)는 푸드코디네이터 민간자격검정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IMG_2571

이번행사에서는 현장에 표시된 전시장 안내도가 정확치 않고 배치가 다르고, 안내팜프렛도 없어 관람객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서울국제푸드앤테이블웨어 박람회가 해를 거듭하면서 우리나라 식생활 전반에 걸친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박람회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관람 TIP

▶ 행사장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27 aT센터
▶ 관람시간 : 09:00-18:00, 입장시간 : 09:00-17:00
▶ 입장료 : 8,000원
▶ 행사문의 : 02-511-1540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