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인천공항 한국문화거리, 국제관문에서 접하는 한국의 미

by 드래곤포토 2016. 8. 3.
반응형

국제관문에서 접하는 한국의 미, 인천공항 한국문화거리

7월말에 내몽고를 다녀왔습니다.
미팅시간 보다 일찍 인천공항에 도착하여 저녁을 먹기위해 식당가에 올라갔다가 들렀던 공항 4층에 조성된 한국문화거리를 소개합니다.


IMG_6611

오후 8시 까지 공항집결시간이라 저녁도 먹을겸 일찍 인천공항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동안 출국시에는 대부분 시간에 맞추어 도착하기에 출국수속을 하고나서 면세점 구역에 있는 식당을 주로 이용했는데, 이번에는 미팅시간보다 일찍 도착하여 공항 4층에 있는 식당가는 처음 들러보았습니다.


IMG_6618P

며칠간 먹지 못할 한식... 거하게 먹을 수 는 없고 간단히 비빔밥을 먹고 공항 4층을 둘러보았습니다.
4층에는 식당가 이외에 한국문화거리가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IMG_6627

솟을삼문을 들어서면 한국문화거리 바깥마당입니다.


IMG_6632

바깥마당에서 본 솟을 삼문입니다.
솟을 삼문은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대문형태입니다.


IMG_6634

바깥마당에서 내려다 보이는 공항 출국장 모습입니다.


IMG_6631

바깥마당에는 공항 3층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해 기사 송고나 출장시 작업을 할 수 있는 탁자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IMG_6636

한국문화거리는 4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천공항 3층 출국장이 훤이 보이는 곳이 바깥마당으로 외부공간처럼 만경정, 평대문, 솟을 삼문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6645

만경정 앞에 있는 문이 평대문이고 바깥마당 우측에 있는 문이 솟을 대문입니다.
솟을 대문과 평대문은 외부공간에서 내부공간 즉, 전통공간으로 진입하는 전환의 매개체로 현재와 과거를 이어준다는 뜻이라 합니다.


IMG_6647

만경정은 정자의 대표적인 기본형태인 사모정으로 여객터미널 출발 수속 및 환승지역을 경관삼아 방문객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경정은 만 가지 풍경을 보는 곳이라는 뜻으로 창덕궁의 태극정과 애련정의 모양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IMG_6619

바깥마당에서 대문을 통해 들어오면 사랑마당에 들어서게 됩니다.
사랑마당은 전통공간으로 보면 남성적 공간의 성격을 가진 장소로 디지털체험관을 통해 손님을 맞이하고 한국의 전통문화와 자연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디지털체험관은 스크린을 통해 한국의 주요 명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닥도 스크린으로 되어 있는데 걸어다니면 발자국같은게 생겨 아이들이 좋아 합니다.


IMG_6649

사랑마당에는 디지털체험관이외에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고령청자와 조선백자가 전시되어 한국인의 미를 느낄 수 있으며, 선비들의 사색과 풍류를 테마로한 조선시대 문인화와 문방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대부의 여흥과 조선여인의 멋을 테마로 신윤복의 풍속화와 규방공예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6625

문방구는 글을 쓰거나 책을 읽을때 사용하는 학용품으로, 글방이나 서재에 갖추어 놓는 물건이라 하여 문방구(文房具)라 하였습니다.

학문을 숭상하는 유교사회에서는 종이, 붓, 먹, 벼루는 사대부들이 항상 곁에 두어야 할 네 벗 '문방사우'라 하여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IMG_6655

들마당은 일각문과 비석교가 있는 곳으로 안마당의 비원으로 들어가기 전 잠시 머무는 공간입니다.

일각문을 지나면 나타나는 비선교는 안마당(비원 : 飛園)으로 연결 되는 다리로 앞,뒤 공간을 연결하고 만남의 장소로 이끌어 줍니다.


IMG_6657

안마당(비원 : 飛園)은 전면에 마당을 두고 누각과 회랑이 이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누각은 본래 사방을 바라볼 수 있게 높게 지은 집으로 예로부터 선인들은 경치가 좋은 곳에 누각을 지어 회합과 연회를 즐겼습니다.


IMG_6658

비선루는 날아다니는 신선을 보는 누각이라는 뜻으로 궁남지 포룡정, 밀양 영남루, 진주 촉석루 등의 모양을 바탕으로 설계 시공되었습니다.


IMG_6661

비선루(飛仙樓)는 창밖으로 하늘을 나는 신선(비행기)를 바라보며 풍류와 여흥을 즐기는 공간입니다.

또한 창밖으로 보이는 계류장, 할주로는 강이되고 비행기는 배가되어 누군가는 만나고 누군가는 이별하는 만남과 헤어짐이 연속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IMG_6664P

한국문화의 거리는 공항 3층 면세점구역과 탑승동 101-132로 가는 중앙홀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어 면세점구역이 내려다 보입니다.

출국하시는 경우 인천공항에 일찍 도착하셔서 둘러보시거나 외국인과 함께 동반한 경우 우리전통건축양식과 문화를 효과적으로 홍보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인천시 중구 공항로 272 인천국제공항터미널
▷한국문화의거리 위치 : 여객터미널 4층 중앙
▷전화 : 032-741-2244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