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일에 투표할 수 없다면, 미리 사전투표하세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2018.6.13(수)에 실시됩니다. 이번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무려 7개의 선거가 동시에 실시되는데요. 선거당일날 꼭 투표를 하지 않더라도 미리 사전투표 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에 대해 알아볼까요 ?

1. 사전투표란 무엇인가요?

사전투표란 선거일 전에 사전투표소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면 전국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로 유권자의 투표편의를 많이 향상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3년 1월 1일부터 모든 공직선거에 통합선거인명부를 이용한 사전투표제도가 도입되었고, 2013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에서 처음 실시하였으며, 전국단위로는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처음 실시하였습니다.

2. 통합선거인명부란 무엇인가요?

전국의 유권자를 하나의 명부로 전산화하여 관리하는 선거인명부를 말합니다.

3. 통합선거인명부에는 어떤 정보가 들어있나요?

통합선거인명부는 일반 선거인명부와 동일하게 주소, 세대주, 성별, 생년월일, 성명, 투표용지 수령 사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4. 통합선거인명부가 해킹당할 위험은 없나요?

통합선거인명부 전산망은 보안성이 검증된 중앙선관위 전용망을 주 통신망으로 이용하고, 주 통신망 장애발생에 대비하여 무선통신망을 보조 통신망으로 연결하고 있으며, 인터넷 등 외부망과 철저하게 분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중 방어체제 및 유관기관과의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고 보안전문인력 투입 등 보안시스템을 강화하여 해킹과 같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5. 누구나 사전투표를 할 수 있나요?

선거권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사전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6.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신고를 해야 하나요?

따로 신고할 필요가 없으며, 사전투표 기간 중에 가까운 사전투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투표하면 됩니다.

7. 사전투표 기간 및 투표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지방선거의 사전투표 기간은 6월 8일(금), 9일(토) 이틀간 이며,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8. 사전투표소는 어디에 설치되나요?

사전투표소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전국의 읍·면·동 마다 1개소씩 설치하며, 군부대 밀집지역 등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의 사전투표소는 총 3,512개이며, 이번 선거에서도 유권자의 편의를 위해 서울역, 용산역, 인천공항에 사전투표소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사전투표소 약도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www.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사전투표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선거인이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 여부를 확인받은 후, 전자적 방식으로 손도장을 찍거나 서명을 하면 투표용지와 회송용 우편봉투를 받게 됩니다.

교부받은 투표용지와 우편봉투를 가지고 기표소에 들어가 기표한 후, 이를 우편봉투에 넣어 봉함한 다음 투표함에 투입하면 됩니다.

다만, 자신의 기초의원선거구(세종시와 제주도는 광역의원선거구) 관할구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관내사전투표)하는 경우에는 회송용 우편봉투 없이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소에서 기표한 후, 투표함에 투입하면 됩니다.

10. ‘무인 또는 서명입력기’에 무인 또는 서명은 왜 하나요?

투표용지 교부 전 무인을 하는 것은 공명선거 보장의 일환으로 선거인 본인이 투표용지를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하여 이중투표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일반투표소의 선거인명부에 서명이나 날인 또는 무인하는 것과 동일한 절차입니다

11. 동일인이 다른 사전투표소에서 이중으로 투표할 우려는 없나요?

통합선거인명부로 사전투표소에서 선거인에게 투표용지를 교부한 기록을 실시간 관리하기 때문에 한 명의 선거인이 두 번 이상 투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12. 관내선거인이 투표한 투표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관할구역(기초의원선거구) 내의 선거인이 투표한 투표지를 직접 관할 선관위에 인계하는 이유는 등기우편 발송에 소요되는 예산을 절감하고 선거인의 투표편의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13. 사전투표소 통신망에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사전투표소에 전기·통신장애가 발생하여 통합선거인명부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투표하러 온 선거인을 다른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도록조치할 예정입니다.

발생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만약 전국 단위 통합선거인명부에 장애가 발생하여 다른 사전투표소에서도 투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신분증명서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선거인 명단을 별도로 작성한 후, 투표용지를 교부하여 투표하게 하는 등 비상대책이 이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14. 사전투표가 종료되면 투표지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사전투표가 끝난 후 사전투표관리관이 관내사전투표지가 담긴 투표함을 봉함·봉인하여 참관인, 경찰공무원과 함께 관할 선관위로 운반합니다.

관외사전투표지(우편투표)는 참관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사전투표함을 열어 투표자수(우편투표수)를 확인한 후 우체국에 인계하여 관할 선관위에 등기우편으로 발송합니다.

15. 사전투표지가 들어있는 투표함은 어떻게 보관하나요?

관내사전투표인의 투표지가 들어있는 사전투표함은 선관위 사무실 내 CCTV가 설치된 별도의 장소에 보관합니다.

CCTV에는 영상 암호화 및 위·변조 방지 기술을 적용하여 보관·관리의 투명성과 무결성을 담보하였으며, 중앙선관위 선거종합상황실 내에 설치된 통합관제센터에서 보관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합니다.

우편으로 회송되는 관외사전투표인의 투표지는 매일 정당추천위원의 입회아래 선관위 내 별도의 통제된 공간에 보관하는 우편투표함에 투입하여 보관합니다.

16. 사전투표의 개표는 어떻게 하나요?

선관위에서 보관 중인 사전투표함은 선거일 오후 6시(투표마감) 후에 개표 참관인, 정당추천위원, 경찰공무원이 함께 개표소로 이송하여 일반 투표함의 투표지와 별도로 개표 합니다.


6.13(수)실시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함께 하는 아름다운 선거"를 기대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Posted by 드래곤포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eborah 2018.05.06 14: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좋은 정보네요. ^^

  2. 귀여운걸 2018.05.06 2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사전투표 기간 놓치지 말고 투표해야겠네요~
    함께 하는 아름다운 선거 기대해도 좋을것 같아요^^

  3. 공수래공수거 2018.05.07 1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사전투표가 정착화되면 좋겠어요^^

  4. 『방쌤』 2018.05.07 1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중한 권리의 행사!
    꼭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