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114

[목포맛집] 목포유명빵집 '코롬방제과' 목포유명빵집, '코롬방제과' 서울에도 많은 빵집이 있지만 최근에는 지방의 빵집이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대전의 성심당, 군산의 이성당, 문경의 산북뉴욕제과 등이 그예 인데요 요즘은 여행중 유명세를 타는 이유가 궁금해 꼭 해당빵집을 들르게 되는데 목포에도 유명한 빵집이 있어 들렀습니다. IMG_0385 코롬방제과점 빵은 19세기 말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습니다. 빵순이 빵돌이라는 유행어가 있을 만큼 마니아들이 많았고 쌀밥을 위협할 만큼의 폭넓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코롬방제과점은 1949년경 문을 열어 올해로 64주년을 맞이하는 명가 빵집입니다. IMG_0368 1층 매장 1963년까지는 정화균이라는 분이 운영을 하였고 1964년 부터는 정무웅, 김현숙 부부가 코롬방제과를 인수하여 운영 을 하였습니다.. 2014. 1. 29.
아웃도어 다운점퍼 구매요령 아웃도어 다운점퍼 구매요령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다운점퍼(10개 브랜드 10종)’를 대상으로 충전재의 품질, 보온성, 털빠짐 등을 시험하였습니다. 조사결과 보온성능은 최대 최대 2.3℃ 차이에 불과하지만 가격은 1.4배(468,000원∼669,000원) 차이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 시험대상제품 시험대상 제품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10개의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거위털 등 충전재의 양이 많은 ‘중량(헤비)급’ 다운점퍼 10종을 시험대상 제품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시험대상제품 ▣ 시험결과 조사대상 10종, 보온 성능은 큰 차이 없으나 가격은 1.4배 차이 조사대상 10종의 보온.. 2014. 1. 28.
[목포여행] 목포해양유물전시관, 국내유일의 해양박물관(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국내유일의 해양박물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해양유물전시관 목포 갓바위문화타운은 목포의 예술과 역사를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의 공간입니다. 입암산아래 갓바위문화타운에는 자연사박물관, 문예역사관, 목포생활도자박물관, 남농기념관, 목포문학관, 중요무형 문화재전수관, 문화예술회관, 국립해양문화재연수소, 갓바위가 있습니다. 이중 국립해양문화재 연구소 해양유물전시 관을 소개합니다. DSC06765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해양유물전시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바다, 사람, 문화, 교류, 역사를 테마로 그안에 담긴 선조들의 지혜와 발자취 를 연구하고 홍보하는 곳입니다. 연구소의 중심활동은 바다속 문화재, 즉 수중문화유산 발굴입니다. 이외에도 고선박과 우리나라의 전통 선박복원, 목재문화재 보존, 해양문화유산수집,.. 2014. 1. 27.
[목포맛집] 목포시 갈치조림 인증음식점, '명인집' 목포시 갈치조림 인증음식점, 명인집 목포 오미(五味)중 낙지를 제외한 민어(병어), 꽃게, 갈치, 홍어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을 소개합니다. 특히 이집 주인인 오경단 사장님은 '갈치조림'으로 인증을 받은 목포음식명인입니다. 목포음식명인은 영양사 40~50명의 추천서가 있어야 하고 교수, 호텔 주방장 등 10여명의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이집 오경단 사장님은 어렸을때 부터 갈치를 좋아했고 친정아버지가 갈치잡는 어장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즐겨먹고 어머님의 손맛을 배웠다고 하며 평소에 식당을 하게되면 갈치조림을 해봐야겠다고 늘 생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DSC06694 명인집 명인집 앞에는 왼쪽에 햇살아래 말린 고추와 호박, 양파가 놓여있고 목포음식명인의 집이라는 팻말이 눈에 .. 2014. 1. 24.
남성용 캐시미어 코트 비교평가 결과 / 한국소비자원 남성용 캐시미어 코트 비교평가 결과 / 한국소비자원 캐시미어는 캐시미어 염소에서 채취한 솜털로 짠 섬유로, 캐시미어 코트는 소재가 가볍고 따뜻하며 촉감이 좋아 소 비자들이 선호합니다. 또한 가격이 비싸고 한번 구입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소재의 진위여부, 품질 수준 등을 꼼꼼피 확이하고 구입해야 하지만 품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1개 신사복 브랜드의 캐시미어 코 트에 대한 캐시미어 함유율, 내구성, 색상유지성, 형태 안정성, 안정성 등에대한 비교평가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비교공감'난에 게시된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 합니다. 시험대상제품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 2014. 1. 22.
[목포여행] '행복이 가득한집', 적산가옥을 개조한 카페 적산가옥을 개조한 카페, '행복이 가득한집' 적산(敵産)이란 "자기 나라의 영토나 점령지 안에 있는 적국의 재산, 또는 적국인(敵國人) 소유의 재산"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적산 가옥(敵産家屋)이란 해방 뒤에 일본인이 물러가면서, 우리나라에 남겨놓고 간 가옥을 뜻합니다. 항구도시를 여행하다보면 흔희 볼 수 있는 일본가옥들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하는데 서울등 대도시는 재개발에 밀려 현대식 가옥으로 변신을 하였으나 아직도 중소 항구도시에 가보면 일본식 건물이 많이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MG_0461 입구 목포의 적산가옥중 하나인 '행복이 가득한집'이라는 카페를 찾았습니다. 규모로 보아서는 꽤 부유한 일본인 집이었을 것으로 보이는 집입니다. IMG_0463 입구에 들어서니 일본식 정원이 꾸며.. 2014. 1. 20.
[목포여행] 목포근대역사관,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의 변신 IMG_0363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의 변신, 목포근대역사관 목포근대역사관은 1920년 6월에 건립된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 건물을 개조하여 문화재등록과 함께 목포의 근대사에 관한 자료를 비치해 놓고 있습니다. 목포근대역사관은 1층 전시실과 2층 전시실로 나뉘어 있 습니다. 동양척식주식회사는 일본이 한국경제를 독점 착취하기 위해 1908년에 설립한 특수 국책회사입니다.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은 본래 나주 영산포에 설립되어 있던 것을 1920.6.1자로 목포로 옮겨 온 것입니다. IMG_0333 본 건물의 신축년도는 1921.11.7이며 광복이후 1946년 부터 1974년 까지 해군 목포 경비부가 창설되어서 이 건물에 주둔하였고 1974년부터 1989년 까지는 목포해역사 헌병대로 사용되었습니다... 2014. 1. 18.
[목포여행] 목포의 아픈역사를 간직한, (구)목포일본영사관 목포의 아픈역사를 간직한, (구)일본영사관 유달산 노적봉 아래 있는 (구)목포일본영사관은 국가사적 제289호로 1897년 10월 목포항이 개항 이후 1900년 1월에 착공, 12월에 완공된 목포 최초의 서양식 건물로 일본영사관, 목포이사청, 목포부청사로 사용되었으며 광복이후엔 목포시청, 목포시립도서관, 목포문화원으로 활용된 역사적인 근대건축물입니다. IMG_0320 정문 IMG_0299 목포일본영사관은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띄고 있습니다. 붉은 벽돌을 사용하여 지은 좌우대칭 사각형 모양의 건물로 중앙에 있는 현관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1층과 2층 사이에는 벽돌의 허리 돌림띠를 두었으며, 창문 왼쪽과 오른쪽에 흰색 벽돌을 반듯하게 장식하였습니다. IMG_0306 1층과 2층 사이에는 벽돌의 허리 돌림.. 2014. 1. 16.
[목포여행] 유달산, 역사와 삶의 애환이 서려있는 산 역사와 삶의 애환이 서려있는 '목포 유달산' 유달산은 목포시민들이 손쉽게 오를 수 있는 산으로 오래동안 사랑을 받아왔으며 유달산은 목포시민의 삶의 애환이 서려있는 산으로 태풍이나 해일을 피해 유달산 산자락에 다닥다닥 붙은 판자집과 초가집을 짓고 살았던 서민들의 집터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유달산 노적봉은 임진왜란시 이순신장군이 적은 수의 군사로 왜군을 물리치기 위해 이 봉우리를 쌀가마니로 덮 어 멀리서 보면 군량미가 많이 쌓여져 있는 것 처럼 보여 왜적들이 겁을 먹고 도망갔다는 일화가 있는 역사적인 의 미가 있는 산이기도 합니다. 해발 60m의 바위봉우리인 유달산 노적봉엔 다산목으로 불리는 팽나무와 시민종각이 있습니다. 노적봉의 기를 받으면 건강에도 좋다고 하여 다산목과 함께 소원을 빌기 위해 찾는 사람들.. 2014. 1. 13.
[목포여행] 목포대교 야경, 두마리 학의 날개짓 두마리 학의 날개짓 같은, '목포대교 야경' 목포 갓바위 야경을 본후 숙소인 신안비치호텔로 향했습니다. 마침 숙소인 신안비치호텔앞에서 목포대교의 멋진 풍경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목포대교의 야경은 낮에 보는 모습과 전혀다른 모습으로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낮에 찍은 사진을 일부 게시했으니 함께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IMG_0160 목포대교 왼쪽엔 낮에 다녀왔던 용오름길의 고하도가 길게 이어져 있습니다. IMG_0158 목포대교는 2012.6.29 개통한 다리로 야간조명으로인해 황홀한 밤바다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두마리 학이 눈부신 자태를 뽐내며 날갯짓하는 것 같은 목포대교 야경은 고즈넉하게 떠있는 고하도와 유달산 조명이 어울어져 은은하면서 눈부신 야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0162 유달.. 2014. 1. 10.
[목포여행] 신안비치호텔 목포 신안비치호텔 목포여행 첫날 갓바위 야경을 본후 신안비치호텔로 갔습니다. 목포신안비치호텔은 유달산자락에 자리 하고 있으며 바로 앞쪽으로는 목포대교를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전망과 뒷쪽으로는 유달산의 풍경을 즐길 수 있는 호 텔로 객실에서도 목포대교를 배경으로 한 환상적인 일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IMG_0180 신안비치호텔 신안비치호텔은 10층으로 123개의 객실은 가지고 있습니다만 목포에서 가장 오래된 호텔이 아닌가 싶 습니다. DSC06673 호텔 로비 호텔로비에는 연말이라 크리스마스트리가 놓여져 연말분위기를 느끼게 하였습니다. 호텔로비 우측에 는 커피숖이 있는데 저녁10시까지만 영업을 합니다. 저녁 늦게 호텔에 도착했고 야경촬영등으로 늦어져서 호텔앞 해안가 상가에 저녁늦게까지 운영하는 커피숖이.. 2014. 1. 8.
[목포여행] '갓바위 야경', 빛의 도시 목포 '갓바위 야경', 빛의 도시 목포 개인적으로 목포 갓바위는 3번째 방문입니다. 첫번째는 비가 와 우산을 들고 갔었고 두번째는 다행히 화창한 날 가게되어 푸른하늘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당시에도 조명시설이 되어 있었으나 일정상 야경을 볼 수 있는 시간은 없었습니다. 2013년을 마무리하는 12월 주말, 목포 여행 첫날 저녁에 드디어 갓바위 야경을 보게되었습니다. IMG_0137 해상보행교 달맞이 공원에서 갓바위까지는 해상보행교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해상보행교에도 파란 불을 달아 바다물에 비치는 풍경은 파란 초롱불을 매달아 놓은 듯 합니다. IMG_0141 해상보행교 안쪽의 바다는 파도가 없어 그런지 마치 잔잔한 호수같이 느껴집니다. IMG_0143 갓바위 IMG_0146 목포 갓바위는 목포8경의 하나로 두개의.. 2014. 1.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