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410

[부안여행] 능가산 개암사, 삼한시대 변한의 왕궁터 삼한시대 변한의 왕궁터, 부안 능가산 개암사 변산반도 부안 능가산 아래에는 유명한 내소사와 개암사가 있습니다. 내소사는 잘알려진 유명사찰이지만 개암사는 찾는 사람이 많지 않은 고즈넉함이 매력인 절입니다. 원래 개암사는 삼한시대 변한의 왕궁터였다고 합니다. 기원전 282년 변한의 문왕이 마한과 진한의 공격을 피해 우금암 아래에 성을 쌓을때 동쪽을 묘암동, 서쪽을 개암동이라 이름을 지었으며 후에 백제의 묘련대사가 개암동의 궁궐을 사찰로 고쳐 지었다고 합니다. IMG_4304 개암사 일주문 개암사 일주문은 1994년에 건립한 것으로 화강암을 조각된 거북을 받침돌로 세워져 있습니다. 일주문 상부 전, 후에 12지신상이 조각되어 있으며 두기둥은 용을 형상화하여 세워져 있습니다. 일주문 기둥의 용두마리중 왼쪽에 있.. 2014. 4. 30.
[부안여행] 부안 당산, 돌로 만든 솟대 돌로 만든 솟대, 부안 당산(堂山) 솟대는 나무장대나 돌기둥 위에 나무나 돌로 만든 새를 앉힌 조형물로 마을 어귀에 세워놓고 마을로 들어오는 잡귀, 액 등을 막아내도록 한 마을의 수호신입니다. 또한 솟대는 음력 정월 대보름에 제물을 올릴 때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신앙대상물이기도 합니다. 전북 부안에는 많은 솟대가 있습니다. 솟대는 지방에 따라 달리 불리는데 부안에서는 '당산(堂山)'이라 불리웁니다. 즉, 부안에서의 당산은 신이 있다고 믿고 섬기는 대상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부안에서는 돌기둥만을 '당산'이라고 부릅니다. IMG_4271 부안 동문안 당산 부안읍 동중리 387-2에 당산 1기와 돌장승 2기가 있습니다. 부안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쪽 길에 석장승 2개가 마주보고 서있는데 한쌍의 석장승 가운.. 2014. 4. 28.
[양주여행] 회암사지박물관, 500년전 왕실사찰의 흔적 500년전 왕실사찰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양주 회암사지박물관 회암사지(檜巖寺址)는 경기도 양주시 회암동에 위치하며 조선왕실의 후원을 받아 조선전기 최대의 사찰로서 크게 번영하던 회암사라는 절 터입니다. 이러한 회암사지는 국가사적 제 128호로 지정되어 1997년 부터 연차적인 발굴조사를 통해서 그 규모와 실체가 드러 나게 되었습니다. 양주시에서는 회암사 절터 바로 아래에 회암사지 박물관을 2012년 개관해, 발굴조사중 출토된 유물의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IMG_4214 회암사지박물관 회암사지박물관은 2층 건물로 1층에는 상설전시실I, 영상실, 2층에는 상설전시실 II, 기획전시실, 문 화체험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실 I 1층에 있는 상설전시실I 은 조선왕실과 회암사.. 2014. 4. 25.
23회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 PHOTO & IMAGING 2014 제 23회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이 2014.4.17(목)~20(일)까지 서울 코엑스 A,B홀에서 열리고 있습니 다. Photo& Imkaging 2014에는 159개사 680부스 규모라 합니다. DSC09409 코엑스 A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을 4.18(금) 오전에 관람하였습니다. 삼성역 지하철 지하에서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의 입장료가 만원인데 5천원에 암표를 팔고 있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암 표를 사가지고 들어갈 만할 정도인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DSC09408 사전등록자는 무료입장이나 저는 사전등록을 하지 않았기에 입장권을 샀습니다. 그런데 암표는 아니니 오해하지마시기 바랍니다. 입장권을 사면 노란띠를 줍니다. 손목에 매고 .. 2014. 4. 19.
[태릉맛집] '담터고개추어탕', 얼갈이 배추가 곁들여진 건강식 얼갈이 배추가 곁들여진, 담터고개추어탕 추어탕은 건강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고 맛있는 집들도 많이 있습니다.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담터 고개추어탕은 태릉 삼육대학쪽에서 구리로 넘어가는 담터고개 사거리에 있으며 주소는 구리시 갈매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집은 점심때 몇번 갔습니다만 사람들이 많아 포스팅을 못하다가 저녁때 마침 이곳을 들르게 되어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다행히 평일이고 저녁 8시30분 경 늦은 시간이라 사람들이 많지가 않았습니다. DSC09406 담터고개추어탕 DSC09385 기본반찬 추어탕집은 대부분 반찬가지수가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집 역시 김치,깍두기, 무우말랭이, 갓김치 4종류입니다. DSC09392 추어튀김 일행이 4명이라서 추어튀김을 시켜보았습니다. 추어튀.. 2014. 4. 18.
[양주여행] 회암사, 삼대화상(지공, 나옹, 무학)의 묘탑이 있는 곳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양주 회암사(檜巖寺)는 천보산에 위치한 사찰로 승유억불정책을 가졌던 조선왕 조에서 왕과 왕후들이 비호를 받으며 조선의 왕사로 불렸던 조선 최대의 절이었습니다. 그러나 조선 승유억불 정책 으로 조선 중기로 가면서 폐사지가 되어 지금은 터만 남아있습니다. 지금의 회암사는 19세기 원래의 절터 뒤 쪽에 만들어진 조그만 절로 최근에 신축된 건물이지만 보물을 보유하고 있 는 등 볼거리가 있는 절입니다. DSC09005P 회암사 가는길의 회암사지 전망대 DSC09018 전망대에서 보이는 회암사 절터(파노라마) 회암사 오르는 길에 옛 회암사지터가 있습니다. 지금은 발굴작업이 한창으로 회암사 오르는길에 별도의 회암사지터 전망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회암사지 전망대에 보는 옛 회암사의 규모를 보면 .. 2014. 4. 15.
양주시민과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음악콘서트 양주시민과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음악 콘서트가 2014.4.13(일) 오후 2시 회암사지 박물관에서 있었습 니다. 스토리텔링 콘서트는 한국음악협회 양주시 지부 대표 김진수 교수의 해설과 함께 클래식 음악과 연주를 즐길 수 있 는 음악콘서트입니다. 이자리에는 프라이너 음악원 테너 김기선교수, 크라리넷 전문연주자 이환석씨, 마포구립반주자 피애니스트 정현정씨 가 공연에 참가하였습니다. IMG_4227C 스토리텔링 콘서트는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면서 흥미로운 이야기와 음악을 엮어 연주와 설명 을 통해 음악적 지식뿐만 아니라 견문을 넓히기 위하여 개최된 시민을 위한 콘서트로 양주시가 주최하고 한국음악협 회 양주시 지부에서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IMG_4249 현삼식 양주시장 주말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한 가족.. 2014. 4. 14.
막걸리유랑단, 송일국과 함께 광장시장에 떴다 전통시장, 대학 등에서 유명인과 함께 막걸리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 ‘막걸리 유랑단’이 시민들을 찾아 나섰습니다.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교수와 배우 송일국씨가 4월10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예지동에 있는 광장시장 서문입구에서 막걸리 토크쑈 '막걸리유랑단'을 진행하였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으로 열리는 토크쑈 '막걸리유랑단'은 참석자들이 막걸리와 전통시장의 먹거리를 먹으며 토크쑈를 즐기는 디너쑈 형식으로 연말까지 총 5회의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_IMG_3950 광장시장 서문 이번 '막걸리유랑단' 행사는 젊은 층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문화콘텐츠와 막걸리를 결합하여 기존 막걸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소비계층을 다양화하여 막걸리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대책의 .. 2014. 4. 11.
2014 유채꽃 가득한 청산도 슬로우걷기 축제 즐기기 청산도 슬로우걷기 축제가 2014.4.1부터 4.30까지 한달간 열리고 있습니다. 축제공식행사는 4.12(토) 13시30분에 청산면 복지회관앞에서 개최됩니다만 이미 유채꽃이 만개가 되어 있어 4월중에는 유채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축제기간 중 청산도의 봄 여행을 즐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청산도 들어가기 청산도에 가려면 완도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배를 타고 50여분 들어가야 합니다. 청산도 슬로우걷기축제기간과 여름휴가기간중에는 증편운행이 되지만 사전에 청산도여객선 시간표를 확인하시어 청산도에서의 일정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IMG_3268P 완도연안여객터미널 DSC02835P 축제기간중 운항시간표 청산도 운행선박은 차량도선이 가능하여 차량을 가지고 들어가도 됩니다만 도로폭이 다소협소하여 주 의를 해야 합니다... 2014. 4. 9.
티스토리 블로그, 대표사진(이미지)이 보이지 않는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대표이미지(이미지)가 보이지 않는경우 저는 티스토리 '이전에디터'에 '티에디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전에디터'를 이용하다보면 원하는 사진이 대표사진(이미지)으로 나오질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문제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대표사진 한장을 먼저 올리고 난 후 그다음 사진을 일괄게시를 합니다. 그런데 가끔 의도하지 않은 사진이 대표사진으로 보이거나 아예 사진이 보이지 않고 회색으로만 보이는 경우가 있습 니다. 여기서는 이전에디터 사용자를 대상으로 1. 대표사진을 변경하는 방법과 2. 사진이 보이지 않는 경우를 해소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티스토리 대표사진(이미지) 변경방법 대표사진의 변경은 이전에디터를 사용하더라도 티에디션에서 수정가능합니다. 이전에디터를 사용하시는 분중 .. 2014.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