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맛집] 숯향과 석쇠의 만남, 광양불고기
숯향과 석쇠의 만남, 3대 광양불고기집
불고기는 고구려 시대 때부터 각 지역에 따라 조리 방법을 달리해 특색 있는 형태로 발전해 왔다고 할정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한국의 대표 전통음식입니다. 전국 3대 불고기(서울불고기, 언양불고기, 광양불고기) 중의 하나인 전라남도의 ‘광양 불고기’를 소개합니다.
IMG_0793
전남 광양의 3대 광양불고기집은 1930년이래 3대째 대를 이어나가고 있는 불고기 전문점으로 90여년을 황동화로와 구리석쇠에 참숯으로 불고기를 구워온 옛 맛을 그대로 살려내는 집입니다.
IMG_0796P
유명맛집이라 그런지 음식점 통로엔 매스콤에 출연한 내용의 판넬이 벽면을 채우고 있었습니다.
IMG_0798
자리에 앉으니 기본반찬이 깔끔하게 깔립니다. 특이한것은 매실의 고향이라 그런지 매실장아찌와 밤이 반찬으로 나옵니다.
IMG_0803
우선 흑임자죽이 에피타이저로 나와 입맛을 돋구게 됩니다.
IMG_0807
광양불고기 4인분 모습입니다. 광양 숯불구이는 고기감이 어린 송아지나 연한 암송아지의 등심을 쓰는데 칼로 일일이 힘줄을 발라낸 뒤 반대로 썰어 칼끝으로 자근 자근 두드려 육질을 부드럽게 한다고 합니다.
고기의 원래 맛을 내기 위해 오랜시간 재워두지 않고 음식상에 내오기 전에 바로 양념을 재운다고 합니다.
IMG_0810
보통 불고기라하면 전골에 불고기올려 구워 먹지만, 광양불고기는 구리 석쇠위에 구어먹습니다. 광양불고기는 얇지만 육즙이 살아있으며 씹으면 안에서 육즙이 터지는 기분입니다.
IMG_0814
광양불고기의 맛은 참숯과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석쇠의 힘인 것 같습니다. 석쇠위에서 고기 겉면이 안에 촉촉하게 육즙을 가두고 육즙이 몽글몽글 올라올때 뒤집어 살짝 구우면 먹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숯향과 석쇠의 만남이 부드럽고 맛있는 광양불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IMG_0816
파무침에 고기를 쌈싸먹으면 더욱 맛이 있네요
IMG_0820
광양불고기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숯은 참숯만 쓴다고 합니다. 참숯의 향이 고기에 배여 더욱 맛을 배가 시키는 것 같아요
IMG_0823
고기를 먹고나면 이어 나오는 김치국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 몇점 남겨야 합니다. 김치국에 고기를 몇점 넣어 잘게 잘라 같이 끓여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IMG_0832
김치국이 적당히 끓으면 밥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광양불고기의 맛도 맛이지만 김치국 또한 별미입니다. 구수한 국물 맛이 말 그대로 끝내줍니다.
IMG_0861
3대불고기집 바로 옆에는 카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말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경우 쉼터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IMG_0869
광양 3대 불고기 집은 할머니와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아 광양불고기 전통의 맥을 이어가며, 그 맛과 멋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인장은 4대가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3대 광양불고기집 앞쪽으로는 광양의 옛 이름인 마로를 마당이름으로 한 마로소 마당이라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광양불고기 탄생의 구성적 요소들인 백운산 참숯과 석쇠, 전통화로를 형상화 한 조형물이 세워져 있어 광양불고기의 역사적 스토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0869P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광양시 광양읍 서천1길 52
▷전화 : 061-763-9250, 061-763-9250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