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김해여행] 대성동고분군과 노출전시관

by 드래곤포토 2015. 1. 4.
반응형

 

대성동고분군과 노출전시관

사적 제341호인 김해 대성동고분군은 가야의 건국설화와 관련된 구지봉이 바라다보이는 길이 약 300m, 높이 20m정도의 나지막한 구릉지대에 있는 가야의 무덤들입니다.

대성동 고분군은 우리나라 고대무덤 형식의 변화 과정을 보여주며, 중국제 거울이나 토기류에서 한·중·일의 문화교류 상황을 밝혀 주고 있어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IMG_5419

대성동고분군 구릉의 정상부와 주변에 발굴조사된 구역을 탐방할 수 있도록 산책로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IMG_5423 노출전시관

노출전시관은 대성동고분군에서 발굴된 무덤 중 29호분과 39호분을 발굴당시의 모습 그대로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29호분과 39호분은 금관가야 지배계층의 무덤축조 방법과 유물 부장상태를 생생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5444P 노출전시관 외관과 내부

대성동고분군에서는 2차에 걸쳐 분묘들이 중복 축조되었다고하는데 1차는 3세기말, 제2차는 5세기초라 합니다. 이러한 분묘중복 축조는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김해지역만의 특이한 현상입니다.  


IMG_5432

사진 왼쪽 29호분은 3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왕묘로 추정하고 있으며 청동솥, 최초의 가야 도질토기 등 중요한 유물이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사진 오른족 39호분은 이보다 100년 정도 늦은 4세기 후반의 무덤으로 29호분을 일부 파괴하고 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무덤간의 중복 축조는 대성동 고분을 비롯한 금관가야 무덤축조 방식의 특징으로 이는 금관가야 지배층의 세력교체가 원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IMG_5447

노출전시관을 나와 산책로를 따라 정상부쪽으로 따라 올라가 봅니다.  


IMG_5448
IMG_5451

대성동 고분군에서는 1세기 전후부터 5세기초까지 많은 무덤들이 축조되었습니다. 묘지의 위치상 우월하게 보이는 구릉의 정상부에는 왕묘와 이에 상응하는 지배층의 무덤이, 경사면에는 보다 신분이 낮은 계층의 무덤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IMG_5453
IMG_5454

대성동고분군에서 가장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은 목곽묘인데, 길이가 8m 이상인 대형의 목곽묘들이 상당수 조사되었습니다. 구릉의 정상부에 위치한 이 대형 목곽묘들은 그 크기와 위치, 그리고 부장 유뮬의 우수한 질과 풍부한 양에서 금관가야 지배층의 묘역임이 판명되어 김해지역의 금관가야가 4세기를 중심으로 전성기를 맞이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5457

이 곳은 4기(1~4호 무덤)의 무덤이 발굴조사된 구역으로 판갑옷, 재갈, 물미 등의 유물이 출토된 곳입니다.  


IMG_5461

대성동고분군에서는 발굴조사 결과 1~5세기에 걸친 지배집단의 무덤 자리로 고인돌을 비롯하여 널무덤(토광묘), 덧널무덤(토광목곽묘), 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묘) 등 가야의 여러 형식의 무덤이 발견되었습니다.

구릉 주변 평지에는 1~3세기 무덤이 밀집되어 있고, 구릉 정상부에는 4~5세기 무덤이 밀집되어 있어, 삼한시대 구야국 단계에서 금관가야 시기까지의 무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덧널무덤은 나무판을 조립하여 널(관)을 만든 것으로, 이전에 통나무 관을 이용하던 것에서 나무판널을 사용하는 시기로의 전환이 1세기경임을 보여줍니다. 유물로는 토기류와 철기류, 목류, 중국제 거울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IMG_5470 대성동박물관에서 보이는 부산-김해 경전철역 박물관역

대성동고분군 서쪽으로는 부산-김해 경전철이 다니고 있습니다. 오른쪽 보이는 역이 '박물관역'입니다.  


DSC03323C 대성동 고분군 안내도

대성동 고분군에 오르면 사실 고분군이라는 느낌보다는 그냥 탁트인 구릉지대 산책길에 오른 기분입니다. 고분군이라는 설명이 없으면 단순히 구릉지대에 올랐다는 것 밖에 알 수 가 없습니다.  


IMG_5480 대성동고분 박물관

대성동 고분군 정상부 아래에 대성동고분박물관이 있습니다. 대성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과 자료들은 2003년 8월에 개관한 대성동 고분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대성동고분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남 김해시 가야의길 126(대성동 434번지)
▷대중교통 : 부산- 김해 경전철 박물관역에서 하차 시내방면 500m(도보 10분)
▷문의전화 : 055-330-6881~8
 


김해 대성동고분군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김해여행기]

13. 부산-김해 경전철을 타고 간 '아이스퀘어 호텔'

12. 건축과 도자의 만남,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11. 약선요리전문 한정식집 '정림'

10. 김해천문대, 별자리와 야경, 일몰을 볼 수 있는 곳

9. 수로왕릉, 가야의 상징

8. 봉황동 유적, 도심속 가야마을의 흔적

7. 대성동고분박물관, 금관가야의 역사와 문화체험공간

6. 대성동고분군과 노출전시관

5. 국립김해박물관, 가야문화유산의 집대성

4. 구지봉과 수로왕비릉, 한반도 최초의 연상연하, 다문화 커플

3. 봉하마을과 봉화산숲길, 노무현 대통령의 길

2.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겨울철새들의 쉼터

1. 해담정에서의 불고기 점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