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김해여행] 대성동고분박물관, 금관가야의 역사와 문화체험공간

by 드래곤포토 2015. 1. 6.
반응형

 

금관가야의 역사와 문화체험공간,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

대성동고분박물관은 대성동고분군에서 7차례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 유물들을 토대로 역사속에 가려져 있던 가락국의 실체와 김해가 가락국의 중심지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역사의 장입니다. 대성동고분박물관은 대성동고분군 정상부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DSC03324

대성동고분박물관 구성은 5개의 zon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의 장

로비가 바로 도입의 장입니다. 도입의 장에는 가야사 전문 작은도서관, 기마체험, 키오스크 등의 체험공간과 정보검색 공간이 있습니다.  


DSC03328 로비
DSC03332P

로비 가운데에는 12배 크기로 만든 청동거울 가운데 놓여있으며 박물관 관람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공간입니다.

개관의 장

개관의 장은 가야의 기마무사와 보병무사를 재현하여 이미지화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SC03334
DSC03343P

당시의 갑옷과 무기, 말갖춤 등을 표현한 상으로 용맹스러운 금관가야 기마인물상이 만들어져 있습니다.금관가야 기마인물상은 대성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자료와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실제 크기로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고분의 장

목관묘와 목곽묘를 실제크기로 재현하였고, 목곽묘 제작과정과 김해의 유적분포, 목관묘와 목곽묘 출토 대표유물을 전시한 공간입니다.  


DSC03359

목곽묘는 묘를 파고 나무곽을 싼다음 그안에 주검과 함게 부장품을 매장한 무덤으로, 차음 딸린 곽이 추가되며 규모도 커지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곽(主槨)에는 철기류가 딸린 곽(副槨)에는 토기류가 부장되었습니다.  


DSC03372P

목곽묘에는 화로모양 토기, 고배, 그릇받침 등의 다양한 토기류와 대형덩이쇠, 갑옷과 투구, 각종 마구 등의 철기류가 다량으로 부장되어 있어 당시 가야인들의 생활상을 풍부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거울, 청동솥, 청동띠고리, 방패꾸미개 등의 외래계 유물이 부장되어 있어 대외교류가 활발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류의 장

철을 매개로 하여 동아시아 교류의 중심지 역활을 담당했던 가야의 위상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DSC03378P

가야는 철이 풍부하게 생산된 지역으로 다양한 생활도구와 농기구, 무기류 등을 제작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철기류는 농어업의 생산력과 군사력을 높여 가야가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토대가 되었습니다.  


DSC03387 갑옷과 마구
DSC03390P

대상동고분군의 목곽묘에서는 금관가야가 주변의 여러나라들과 활발하게 교류하였음을 보여주는 여러유물들이 출토되었습니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중국 북방계 유물로 청동솥이 있으며 중국계 유물로는 사신문양거물과 호랑이모양띠고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일본과의 교류를 보여주는 유물들도 볼 수 있습니다.

문화의 장

금관가야의 매장풍습과 가야인의 형질을 학습하고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DSC03392P

대성동고분군 발굴조사에 확인된 유골을 복원, 계측하여 가야의 여인상을 추정해본 그림이 걸려져 있었습니다.  


DSC03396

금관가야의 순장풍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원래 한반도에서는 없었고 동아시아 유목민족사회엣 성행하였던 순장풍속이 대성동 고분군에서 처음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DSC03398

김해 한림면 일대의 갈대밭에서 군사요충지의 가치가 놓은 낙동강을 서로 쟁취하려는 가야와 고구려 군대간의 치열한 전투의 모습을 재현한 것으로 서기 400년 고구려군의 가야출병에 의해 금관가야의 쇠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DSC03399P 김해부내지도

김해부내지도는 지방지도로서 김해의 중심지와 주변지역 등 생활공간이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김해부내지도에는 수로왕릉, 허황후릉, 고인돌이 그려진 점이 특징이고 지도의 붉은 선은 길, 푸른 선은 내 또는 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김해부내지도는 1800년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성동고분박물관은 인근의 국립김해박물관과 서로 보완적인 성격을 지니도록 유물중심의 전시보다는 입체모형과 영상자료, 실물크기의 무덤, 금관가야인의 모습과 생활상, 무사들의 복장 등 다양한 보조자료를 통해 고대 금관가야의 사회와 문화를 일반인들이 알기쉽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옛 가야의 유물이 대성동고분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어 옛 금관가야의 정신과 얼이 후손들에게 전승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상남도 김해시 가야의 길 126(대성동 434)
▷전화 : 055-330-6881
▷관람안내
- 휴관일 : 1월1일, 매주 월요일
- 관람시간 : 09시~18시
- 관람료 : 무료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김해여행기]

13. 부산-김해 경전철을 타고 간 '아이스퀘어 호텔'

12. 건축과 도자의 만남,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11. 약선요리전문 한정식집 '정림'

10. 김해천문대, 별자리와 야경, 일몰을 볼 수 있는 곳

9. 수로왕릉, 가야의 상징

8. 봉황동 유적, 도심속 가야마을의 흔적

7. 대성동고분박물관, 금관가야의 역사와 문화체험공간

6. 대성동고분군과 노출전시관

5. 국립김해박물관, 가야문화유산의 집대성

4. 구지봉과 수로왕비릉, 한반도 최초의 연상연하, 다문화 커플

3. 봉하마을과 봉화산숲길, 노무현 대통령의 길

2.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겨울철새들의 쉼터

1. 해담정에서의 불고기 점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