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청주여행] 수암골 벽화마을, 그림있는 골목길

by 드래곤포토 2015. 3. 9.
반응형

 그림있는 골목길, 청주 수암골 벽화마을

오래간만에 청주에 들렀습니다. 청주 초정약수터에 들러 약수물만 마시고 가려다 그자리에 초정약수원탕이라는 건물을 보고 계획에 없던 사우나에 1시간 정도 들렀다가 바로 수암골 벽화마을로 향했습니다.

수암골은 원래 6.25동란 이후 피난민이 거주하면서 생겨난 마을로 우암산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암골이 지역 명소로 거듭난 것은 지난 2008년 공공예술 프로젝트 일환으로 서민들의 생활을 담은 골목벽화가 그려지면서 부터로 지저분한 동네 이미지를 벗고 아기자기한, 동심이 살아나는 벽화마을로 거듭나게되었습니다.  


DSC04825

일단은 네비를 찍어 도착한 곳이 수암골 주차장인데 6대정도의 차가 주차가능한 곳이었습니다.  


DSC04830P

수암골 벽화마을 입구엔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촬영지인 팔봉제과점(팔봉제빵점)이 있습니다. 사실 외관만 사진을 찍고 수암골 골목길을 구경하고 나서 마지막에 팔봉제빵점에 들러 내부를 구경하였습니다.

1층은 빵집, 2층은 카페인데 2층엔 사람들이 많아 카메라를 들이대기가 그래서 그냥 눈팅만 하고 내려왔습니다. 빵 가격은 1,500원으로 균일 했습니다. 드라마에선 단팥빵이 유명했지만 저는 오래간만에 보는 공갈빵이 있길래 공갈빵을 사가지고 왔습니다.

민화당길

주차장에 차를 주차를 하고 수암마을의 오른쪽 길인 민화당길을 올라 수암골 전망대를 먼저 보고 마을왼쪽길인 벽화길로 내려와 팔봉제빵앞쪽에 있는 가운데길인 마실길을 오르내렸습니다.  


DSC04833


DSC04834


DSC04835


DSC04841

동화책 햇님달님벽화로 나쁜호랑이는 썩은 동아줄을 잡는 모습이 그려져 있네요.


DSC04842

우선 수암골 전망대를 먼저 가보기로 했습니다. 오르는 길 왼쪽에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하는 그림이 인상적입니다.

수암골전망대

수암골전망대는 수암골벽화마을에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수암골 벽화마을은 물론 청주시내를 다 볼 수 있는 곳입니다.  


DSC04860P


DSC04856

수암골 전망대는 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층에는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고 1층에는 벤치들이 놓여 있어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전망대에서는 청주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었습니다.

벽화길

벽화길은 수암마을 제일 왼쪽에 있는 길입니다. 우측으로는 청주시내를 내려다 보면서 내려올 수 있는 길입니다.  


DSC04878


DSC04883

수암골이 드라마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수암골을 찾는 탐방객의 수가 갑자기 늘어나게 되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손님을 맞기에 수암골의 편의시설이 거의 없었기에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공중화장실 문제가 가장 심각했으나 마을에 하나 있던 공중화장실 조차도 관리비 문제로 개방하지 못했던 때, 작가들은 낡은 화장실에 열리지 않는 '이상한 화장실'을 그리면서 이러한 답답함을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DSC04884

드라마 '카인과 아벨' 중 오영지(한지민)가 귀가하던 중 이초인(소지섭)이 보내는 사랑이 담긴 문자를 확인하며 골목길을 거니는 장면의 촬영을 위해 그려진 벽화입니다.

극 중에서 두 사람의 사랑을 확인하는 모티브로 활용되었던 벽화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으나 아쉽게도 원작이 그려졌던 집이 철거되어, 가까운데 있는 이곳으로 이전하여 새로 그리게되었다고 합니다.  


DSC04889


DSC04896


DSC04897


DSC04899

피난촌인 청주 수암골에는 대부분 주민들이 아직도 연탄에 의존해 긴 겨울을 지낸다고 합니다. 버려지고 부서지기 쉬운 연탄재를 다양한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킨 청주 수암골 연탄작품을 볼 수가 있습니다. 어르신들에게는 향수를, 어린 세대에게는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DSC04901P

마실길

벽화마을을 내려와 다시 마실길로 올라갔습니다. 마실길은 벽화마을 가운데길로 팔봉제빵집앞쪽에 길이 있습니다.  


DSC04911


DSC04913

타일벽화 '솜씨자랑'은 수암골 탐방객과 주민, 가족들이 심시일반 함께 그린 작품들을 모아서 설치한 작품입니다. 또한 드라마 '카인과 아벨'중 소지섭과 한지민이 등장한 장면을 표현한 벽화는 소지섭의 팬클럽인 '영소사' 일본회원들이 함께 그린 작품입니다.

이렇듯 수암골에는 전문작가가 아닌 수암골 애호가들이 함께 그린 벽화가 곳곳에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하는 수암골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SC04915


DSC04919

통영의 동피랑과 부산의 감천마을과는 달리 청주 수암골 벽화마을은 해맑은 아이들의 벽화가 유난히 많은 것 같습니다. 수암골벽화마을은 그리 큰마을은 아니지만 청주의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벽화를 통한 정겨운 풍경이 가득한 곳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 57-1(수동 81-35)
▷주차 : 무료 
 


청주 수암골 벽화마을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