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지금, 여기, 우리의 한국스타일박람회 (1)

by 드래곤포토 2009. 7. 26.
반응형
지금, 여기, 우리의 한국스타일박람회 (1)

('09.07.25 COEX)

한국스타일이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브랜드 관점에서 육성하여 세계적 확산을 통한 문화,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것이랍니다.

전시분야는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주제관과 테마관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농수산물유통공사, 주택공사, 코엑스가 주관한 한국스타일박람회는 2009.7.23부터 26까지 삼성동에 있는 COEX B홀에서 개최됩니다.

우선 주제관과 테마관, 한국음악관을 소개하고 다음편에서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전시관을 소개합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다른 박람회와 달리 전체적인 박람회 풍경을 볼 수 없습니다. 마치 무슨 궁궐의 높은 담벽이 보이며 가운데 멀리 주제관이 보입니다.

입구 왼쪽벽에 한국스타일 박람회 지금, 여기, 우리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지금, 여기, 우리의 한국스타일이 높은 벽 뒤쪽에 숨겨져 있습니다.

전통적인 돌담과 현대의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여 전통의 한국적인 것과 현대의 한국적인 것을 재해석 해보는 공간으로 만들어 한국스타일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제관]

입구에서 보이는 주제관에서는 한국스타일 6대분야 콘텐츠의 과거, 현재, 미래산업방향 소개 및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전통의 정자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단순히 바라보고 감상하는 공간이 아닌 모든 이벤트 및 행사가 일어나는 장터이자 모든 사람들이 함께 소통하고 공유하는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이날 오전 11시에는 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 주관한 한식체험행사가 있었고 오후 2시엔 해금공연이 있었습니다.

주제관
한식체험행사
국악공연

[테마관]

테마관은 한식테마관/다실, 한복테마관, 한옥테마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옥테마관부터 소개합니다.

[한옥테마관]

한옥테마관은 주제관 바로옆에 있으며 획일적이고 정형화 된 기존의 공동주택을 벗어나 한옥의 공간요소와 디자인을 접목하여 아파트에서도 한옥의 멋스러움과 정서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한옥테마관

[한식테마관]

배경이 되는 벽면은 전통소재인 한지에 한글을 모티브로 숟가락과 젓가락의 그래픽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과거의 전통 손님맞이 상차림은 주안상, 면상, 다과상으로 한 사람을 위한 독상 개념의 전통 상차림을 현재의 개념으로 재해석한 손님맞이 상차림이 교자상이라 합니다. 교자상은 가족과 가까운 사람들이 정을 나누며 함께 식사하는 식탁이라 합니다.

한식테마관

잡곡 등

주안상

면상

다과상

교자상

 

[다실]

한식테마관에는 다실도 있었습니다.

다실 전경

다실

 

[한복테마관]

고가구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연출된 공간에서 특별 제작된 마네킹이 '규중칠우'의 소재를 가지고 노는 모습을 연출하였습니다.

[한국음악]

한국음악관은 4개 업체가 참가하여 국악관련 악기나 물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악춘추사/로엔엔터테인먼트

악기모양의 상품들

가야금(우륵국악기 연구원)

우륵국악기 연구원에서 만드는 국악기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전시관은 다음편에 이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