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봉화여행] 만산고택, 춘양목과 현판글씨의 위엄

by 드래곤포토 2015. 9. 28.
반응형

 춘양목과 현판글씨의 위엄을 느낄 수 있는 봉화 '만산고택'

경북 봉화(奉化)의 춘양면(春陽面)은 한반도 최고의 목재를 생산하던 곳으로, 춘양에서 생산된 소나무인 춘양목은 궁궐이나 관청, 지체 높은 양반의 집을 건축할때나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이 곳 봉화에 춘양목으로 지은 지 벌써 130년이 지났건만 여전히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만산고택(晩山古宅)이 있습니다.

봉화 만산고택은 조선 말기 문신으로, 통정대부(通政大夫)와 중추원 의관(中樞院 議官)을 지냈으며 말년에 도산서원장을 역임한 만산 강용(晩山 姜鎔:1846~1934) 선생이 고종15년(1878) 지은 집으로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문화제 제27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IMG_8371P

만산가옥의 앞쪽에는 11칸의 긴 행랑채가 있고, 가운데에는 솟을 대문이 있습니다. 솟을 대문은 정3품 당상관 이상의 배슬을 해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산 강용선생은 일제시대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1910년 이후에는 낙향하여 이곳에서 망국의 한을 학문으로 달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을 뒷산에 망미대((望美臺)를 쌓고 그 곳에 올라 국운이 회복되기를 바라며 여러문인들과 교류한 칠류헌(七柳軒)은 굽힐 줄 모르는 선비들의 기개를 짐작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IMG_8394

마당에 들어서면 정면에 고색창연한 아름다운 사랑채가 있습니다. 이 사랑채는 ‘ㅁ’자 형으로 안채가 뒤로 배치돼 있는데 이 ‘ㅁ’자 구조는 겨울철 추위를 막아주며 집의 안정감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IMG_8379

사랑채는 만산 강용선생이 거처하던 곳으로 사랑채 앞쪽에 晩山(만산)이라는 편액이 걸려있습니다. 이 편액(扁額)은 흥선대원군이 만산 강용에게 대기만성의 큰 인물이 되라는 뜻으로 직접 써서 보내준 것이라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있는 것은 사본이고 원본은 연세대박물관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靖窩(정와)라는 글씨의 편액이 있는데 소우(小愚) 강벽원(姜壁元)선생의 글씨로 편안한 집이라는 뜻입니다.  


IMG_8388P

사랑채는 5칸의 ㅡ 자형 구조로 대청, 사랑방, 마루방, 골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랑채 마당 한쪽에 있는 서재는 마루 한칸, 방한칸으로 아담하게 지어져있습니다.

존양재(存養齋) 역시 독립운동가 오세창(吳世昌) 선생의 글씨인데 맹자의 存心養生(존심양생)의 글귀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그 뜻은 타고난 심성을 온전하게 지켜서 훌륭한 심성을 기르는 곳이란 뜻입니다. 그 옆에 대나무가 있는 집이란 뜻의 此君軒(차군헌) 편액도 걸려있습니다.  


DSC01799P

사랑채 뒤에 있는 안채는 실제 살림집으로 작은 마당을 둘러싼 ㄷ자형으로 안방, 상방, 마루방, 광 등이 있습니다.  


IMG_8378 서재로 쓰이는 작은채

사랑방 왼쪽 방위에 걸려있는 한묵청연(翰墨淸緣:글을 통한 좋은 인연) 이라는 편액은 영친왕이 8세에 쓴 글씨라고 합니다. ‘한묵’은 문필(文筆)을 뜻하고 ‘청연’은 ‘맑고 깨끗한 인연’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IMG_8398P

넓은 앞마당가운데 기와를 이용하여 조그만 나무와 꽃들이 심어져 있는 등 화초들이 구석구석 자리하고 있습니다. 초록의 공간에 피어있는 야생화들 역시 안주인의 섬세함을 느끼게 합니다.  


IMG_8384P

만산고택의 안주인은 도예를 하시는 분이라 만산고택의 행랑채, 사랑채에서 다양한 도자기 작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IMG_8375

오른쪽 장독대가 운치있게 놓여져있는 사이로 담 너머에 있는 별채가 칠류헌(七柳軒)입니다. 이 건물의 용도는 손님이 오면 모시는 장소로 다과도 베풀고 숙박도 하는 공간으로 본채와 완전히 분리시켜놓았습니다. 칠류헌의 이름은 월화수목금토일의 천지가 순환하듯 국운의 조속한 회복을 바라는 뜻에서 일곱그루의 버드나무를 의미합니다. 칠류헌의 현판은 독립선언 33인 중 한분인 독립운동가 오세창(吳世昌) 선생의 글씨라 합니다.

 


IMG_8410 ==

칠류헌은 100년 세월에도 뒤틀림 하나 없는 춘양목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곳은 3개의 방과 대청이 있어 간단한 회의까지 할 수 있는 너른 공간도 있습니다.  


IMG_8426P 칠류헌 대청

칠류헌 대청마루의 천장은 높고, 대청마루 가장자리에는 사발 그릇의 무리가 단정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데 이 역시 안주인의 솜씨입니다.  


DSC01778P 칠류헌 방

칠류헌방은 방4개(큰방2, 작은방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인어른의 이야기로는 박원순, 손석희, 최불암씨등 유명인도 칠류헌에서 숙박을 했다고 합니다.  


IMG_8419

만산고택은 전통문화체험을 원하는 일반인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초록이 싱그러운 고택에서 고택의 정기를 누려보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북 봉화군 춘양면 서동길 21-19
▷숙박체험비용 : 칠류헌 10만원(5인기준), 서실 5만원, 안채 7만원, 아침식사는 주문시 제공(1인 5천원)
▷문의전화 : 054-672-3206
 


 경북 봉화 '만산고택'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