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캐논 파워샷 G3X 구입 1박2일사용기

by 드래곤포토 2015. 11. 27.
반응형

 캐논 하이엔드카메라 PowerShot G3X 구입 1박2일 사용기

저는 주로 서브카메라로 소니 HX-1를 만족하면서 사용하다가 2015.6월 소니 광고만 믿고 덜컥 소니 HX-400V샀다가 기존 사용하던 HX-1 보다 형편이 없어 소니 HX-400V를 지금도 6개월째 장롱에 쳐박아 놓고 있었습니다.

어쩔수 없이 기존 사용하던 소니 HX-1을 지금까지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5년 정도 쓰다보니 제가 느끼기엔 전보다 흔들린 사진이 많이 나오고 배터리도 오래 못가는 것 같아 더이상 소니 HX-1을 계속 쓰기에는 한계가있어 캐논 카메라쪽으로 검토를 하였습니다.

그중 파워샷 SX60 HS가 줌기능은 좋으나 다소 크기가 큰 것 같다는 생각이었는데 파워샷 G3X가 새로나와 기존 사용하였던 소니 HX-1과 크기가 비슷하고 25배 줌에 사양도 괜찮은 것 같아 구매를 저울질 하고 있었습니다.  


DSC03518P

저는 여행시 캐논 5D MARK II를 주로사용하면서 하이엔드카메라를 서브카메라로 사용하기에 제가 구입하고자하는 하이엔드카메라 선정기준은 우선 딜트기능이 있어야 하고, 줌기능이 있을 것, 손떨림보정기능, 배터리충전능력, 별도의 배터리 충전기, 그리고 렌즈캡에 끈이 달려있는 기종을 고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12월에 일본 북해도여행이 계획되어 있어 이번에는 무거운 DSLR을 놔두고 겨울철 날씨에 손도 시릴 것을 고려하여 하이엔드카메라만 가볍게 들고 가고 싶었습니다.   


DSC03520

G3X의 사양을 보면 2,020화소에 25배 줌기능이 있고 딜트기능, 손떨림보정기능 등이 제가 구매하고자하는 조건을 만족하였습니다. 또한 확장성을 보면 필요시 제가 가지고 있는 580EXII 후레시도 사용가능하니 더욱 좋은 것 같았습니다. 그렇지만 뷰파인더가 별도로 되어있다는 것은 여행시 촬영의 신속성이 없기에 다소 흠으로 생각됩니다.

G3X를 다룬 블로그를 보면 대부분은 캐논사에서 홍보목적으로 제공한 체험단이 작성한 내용이라 실사용정보를얻을 수 없어 가능한 실제 구입한 사용기를 찾아 검토하기도 하였습니다.  


DSC03530

그러다가 제가 주로 이용하는 S쇼핑몰을 검색하다 파워샷 G3X를 7% DC해주고 제가 사용하는 카드를 쓰면 5%청구할인(카메라는 2만원 할인)까지 되는 유혹에 드디어 넘어가 '캐논 G3X+ 뷰파인더 EVF-DC1 패키지'에 배터리 1개를 추가하고, 32GB메모리 2개, 액정보호필름를 한꺼번에 구입을 하였습니다. 사진촬영시 경우에 따라 뷰파인더(EVF-DC1)도 필요할 것 같아 패키지를 구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DSC03539

S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니 하루만에 모두 배달이 되었습니다. 택배를 받고 나서 G3X 카메라를 보니 LCD도 3.2인치로 화면 크기가 커서 우선 보기가 좋았고 일단 카메라의 크기가 생각보다 적어 마음에 들었습니다.  


IMG_0010


IMG_0078

다행히 남원,구례 1박2일 여행 바로 전날 카메라가 도착이 되어 G3X를 가지고 가게되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5D MARK II에 28-300mm를 기본으로 하여 서브로 G3X를 사용할 예정으로 준비하고 갔는데 여행첫날 부터 날씨가 흐리고 둘째날 구례에서는 하루종일 비가 오기 시작하여 G3X가 메인카메라가 되었습니다. G3X는 방진방습기능을 강조하는데 여행중 비가오더라도 다소 안심은 될 것 같기도 했습니다.  


IMG_0117
IMG_0204

G3X가 익숙치 않았지만 남원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찍은 사진은 음식 사진입니다. 그리고 그 옆에 있는 서도역의 철길 풍경을 담았습니다. 다만 LCD를 통해 보는 사진이 다소 어둡게 찍히는 감이 있는 것 같아 사진이 어떻게 나올지 다소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IMG_0169

그런데 저는 옛날 사용하던 카메라 처럼 생각하고 충전기 없이 배터리를 2개 가져갔는데 여행 첫날 사진을 찍다보니 오후 늦게쯤 배터리가 방전되어 준비해간 또하나의 배터리를 사용하게되었습니다.

최대크기로 약 250여장 정도 찍으니 배터리가 다 소모되네요 . G3X의 경우 사진화소가 크고 LCD가 크다보니 배터리가 쉽게 방전됩니다. 충전기도 가져오지 않은상태라 당시 배터리에 신경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블로그나 여행을 자주하는 사람이 이용한다면 G3X의 경우 1박 2일에 최소 3개의 배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해외여행시에는 배터리의 추가를 고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IMG_0319

두번째 날은 구례를 여행했는데 하루종일 비가 와서 제가 가지고 간 5D마크2는 꺼내지도 못하고 하루종일 G3X를 사용하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어제 교체한 배터리도 빨리 소모될 것으로 예상되어 화질도 좀 낮추고 LCD의 밝기도 최소로 어둡게 하고 다녔습니다.  


IMG_0506

두번째 날엔 뷰파인더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뷰파인더를 들여다 보면 LCD화면이 자동 꺼지게 되어 있습니다. 촬영당시에는 배터리 소모를 줄이려고 LCD를 완전히 끄는 방법을 몰라 그냥 그대로 촬영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후에 메뉴얼을 보니 '탭1'에서 '디스플레이 설정'을 수동으로 하면 LCD를 완전히꺼버리고 뷰파인더만 이용할 수 있어 이 방법 또한 배터리소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DSC0040

G3X의 뷰파인더의 경우 카메라에 붙어 있지않고 별매인 것은 카메라 크기를 적게하여 휴대성을 고려하였지만 별도로 뷰파인더를 가지고 다닌다는 점은 불편하기도 합니다.  


IMG_0739

두개의 배터리로 788장의 사진을 찍었는데 첫날 약 250장 찍었고 두번째날은 화소를 줄이고 LCD화면 밝기를 최소화해서 사용하여 500여장 찍었습니다.

아무튼 G3X의 경우 배터리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촬영하는 방안을 고려하시던가 배터리를 충분히 준비하던가 해야될 것 같습니다.  


IMG_0788

가까스로 여행사진을 마무리하기 직전 배터리가 방전되어 좀 아쉽지만 몇장의 사진은 제대로 찍을 수가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장기간 여행을 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배터리는 최소 1일 2개, 안전하게 3개를 가지고 다니실 것을 권합니다.

그래서 12월초 일본 북해도 3박4일 여행에는 어쩔 수 없이 배터리 한개를 더 구입하여 배터리를 1일 3개 기준으로 준비 해갈 예정입니다.  


DSC03548P

G3X는 하이엔드카메라이지만 Raw화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다만 Auto촬영시에는 Raw촬영은 불가합니다. 또한 Raw화일은 캐논사에서 제공되는 DPP(Digital Photo Professional)프로그램만 이용가능합니다. 동봉된 CD에는 카메라 설명서만 있어 필요시 캐논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DPP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해야됩니다.

그러나 G3X Raw화일은 포토샵 9 .11버전 이상, 라이트룸 6.11버전 이상이 되어야 읽어 들일수 있다고 하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 버전이 낮아 현재는 Raw화일이용을 위해서는 별도로 DPP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불편이 있습니다.  


IMG_0152P

개인적인 의견은 여행기간중 날씨가 흐리고 비가와서 우중충한 이유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사진이 좀 어둡고 붉은색이 많이 낀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일단 남원,구례 1박2일 여행중 사용해 본결과 배터리 문제, Raw화일이용문제 등 이외는 기능상 특별히 지적할 사항은 없습니다.

앞으로 12월 일본 북해도 여행 사진에는 G3X 태그를 넣어 G3X를 구입코자하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일본여행시에는 M모드, AV모드 등으로 촬영을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카메라 구입에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00_1825

아직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G3X의 후레쉬는 버튼을 누루면 툭 튀어나오게 되어 있는데 뭔가 부딪히면 그냥 부러질 건 만 같아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화질 등 기능상 문제에서 특별히 지적할 사항은 없었습니다만 여행시에는 배터리 소모를 고려하면서 카메라를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 의견으로는 장시간 이용시 1일 3개의 배터리가 필요하다는 것과 Raw화일 변환이 현재 DPP에 국한되어 있어 범용프로그램의 사용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상기사진중 풍경사진은 G3X로 찍은 사진입니다.(사진화일 IMG_숫자)
※ '북해도여행기'는 G3X로 촬영되었습니다. 더 많은 사진을 보시려면 '북해도여행기'를 참고하세요
 http://dragonphoto.tistory.com/1198

G3X 1년 사용후기 ('17.1월)

G3X를 1년 정도 사용해 본 결과 AUTO인 경우를 제외하고 P,AV,TV,M 모드에서 망원의 경우 자동촛점(AF)이 잘 맞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망원으로 사진촬영시 촛점이 맞지않는 경우가 빈번함으로 G3X 구입시 확인후 구매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단 AUTO에서는 촛점 문제는 없었습니다.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