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구례여행] 곡전재, 조선후기 부농의 민가

by 드래곤포토 2015. 12. 23.
반응형

 조선후기 부농의 민가, 구례 '곡전재'

전남 구례에 있는 곡전재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조선후기 부농의 고택으로 땅의 지세가 풍수지리상으로 선녀가 떨어뜨린 금가락지 모양의 땅이라고 해서 금환락지(金環洛地)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높은담이 인상적인 곡전재는 명당 중에 명당에 지은 집으로 유명합니다.  


IMG_0568P

섬진강이 흐르고 있는 전남 구례 오미리 오미마을에는 운조루 외에 곡전재라는 고택이 있습니다. 오미마을 주차장에서 남쪽으로 조그만 성벽같은 돌담길을 따라 돌면 곡전재 대문이 있습니다.  


IMG_0570

구례군 향토문화유산 2003-9호로 지정되어 있는 곡전재는 여느 고택과는 달리 높은 담장이 인상적이며 대문은 솟을 대문으로 대문위에 다락방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다락방에서는 문을 앞뒤로 열수 있어 안과 밖을 다 내다볼 수 있습니다.

곡전재는 이 곳에 집을 지으면서 명당터 '금환락지가 이곳이다'라고 확정짓고 곡전재가 금환락지임을 나타내려는 의도로 담을 높게 가락지 형태처럼 담장이 쳐져 있습니다.  


IMG_0614

곡전재 대문을 들어서면 시계반대방향으로 관람하도록 관람순서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현재 곡전재는 다섯채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안채 이외는 한옥체옥숙박이 가능합니다. 집안에는 옛날 물건들이 곳곳에 놓여져 분위기를 예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IMG_0575 앞마당

곡전재는 1929년 박승림이 건립하였으며 1940년에 곡전 이교신씨가 인수하여 현재 까지 그 후손들이 살고 있습니다. 조선후기 한국전통목조 건축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문살의 외미리 형식, 기둥 석가래 등이 매우 크고 지붕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대문을 지나 앞마당에 들어서면 중간채가 보이고 왼쪽으로 안채로 들어가는 문이 있고 중간채 오른쪽에는 춘해루라는 누마루가 있습니다.  


IMG_0573 앞마당

곡전재는 당시 영호남 지역에서 발견되는 부농의 민가형식 주택으로 문간채, 사랑채, 안채가 모두 ㅡ자형으로 배칭되었으며 2.5m이상으로 호박돌 담장을 설치하여 집터의 환경을 금환(金環)의 개념을 도입한 점 등이 독창적으로 학술적 가치가 인정되어 향토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IMG_0576 춘해루
IMG_0579P

곡전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인공으로 만들어진 연못입니다. 연못은 곡전재의 동쪽 동행랑채 뒤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연못은 과거 생활용수로 사용하기 위해 끌어 들이면서 누각에서 운치있는 풍경을 보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연못의 물은 지리산 노고단에서 부터 흘러내려온 물이라 합니다. 연못안에는 잉어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아무튼 집안에 있는 연못은 다른집에서는 볼 수 없는 좋은 경관을 만들어주고 있었습니다.  


IMG_0580 안채 동쪽 모습

현재 성주이씨 24대 종손이 5대째 살고 있는 곡전재는 화려하고 높은 담과는 달리 집안의 건물들은 소박했습니다.  


IMG_0582 안채앞 마당

구례군에서 이 집을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하면서 증조부때 부터 이집에서 살았기 때문에 증조부 이교신의 호를 따서 이 건물의 이름을 곡전재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IMG_0586

안채 뒤쪽으로는 대나무 나무숲이 울창하며 대나무 숲사이로 산책로가 놓여져 있습니다. 대나무숲 산책로는 나무가 우거진 숲과는 또다른 분위기입니다.  


IMG_0588

대나무숲을 걸어보니 가만히 눈을 감고 있어도 저절로 힐링이 되는 기분입니다.  


IMG_0592 장독대

대나무숲을 벗어 나니 안채 뒤쪽에 장독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장독대 주변을 담으로 쌓아 기와를 올린게 독특합니다. 집안 마다 다른 것이 바로 장맛인데 세월이 흘러 사람들은 바뀌어도 곡전재의 장맛은 변함이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집안 대대로 장맛을 이어오기 때문이라 합니다.  


IMG_0591 서행랑

안채 뒤쪽을 도니 서쪽 행랑채에 이르게 됩니다.  

IMG_0598 안채

안채는 현재 24대 종손이 살고 있는 곳입니다. 비도오고 해서 직접 살림집이라 가까이하질 못했습니다.  


IMG_0599 서행랑

서쪽 행랑채에는 나무줄기가 발처럼 쳐져 있습니다. 잎들이 피어있는 여름철에 시원한 발 역활을 할 것 같습니다.  


IMG_0601 동행랑

동행랑채는 서쪽 행랑채와는 달리 갈끔한 모습이지만 건물 곳곳에 생활용품이며 가구며 오랜세월의 흔적이 묻어있습니다 이 곳에는 농,함 등 옛 가구들을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지금은 쉽게 볼 수 없는 귀한 골동품이 집안 곳곳 가득하여 농업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옛 농기구들은 또하나의 볼거리입니다.  


IMG_0608P

시계반대방향으로 관람을 하고 나오면 중간채 출입문 양옆에는 여러가지 옛 가구와 도자기, 그릇 등이 눈길을 끕니다.  


IMG_0602

한바퀴 돌고 난후 안쪽에서 본 대문입니다. 정원엔 여러가지 꽃들과 나무들을 잘 가꾸어 놓았습니다.

곡전재는 존재만으로도 편안함과 위로를 주는 고택으로 수백년을 이어온 세월만큼 앞으로 또 그 세월동안 언제나 그자리를 지킬 것입니다.

그리고 이곳은 숙박이 가능한 6채 11실을 보유하고 있어 한옥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어린이 부터 어른들까지 한옥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도록 개방을 하고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전통 한옥을 관람 할 수 있는 좋은기회가 지속되었으면 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곡전재길 15-2
▷전화 : 010-5625-8444
▷홈페이지 : http://www.gokjeonjae.com
 


구례 곡전재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