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제2회 굿모닝경기 안전문화 119페스티벌', 재난안전사고 대처능력확산

by 드래곤포토 2016. 5. 27.
반응형

재난안전사고 대처능력확산을 위한 '제2회 굿모닝경기 안전문화 119페스티벌'

제2회 굿모닝경기 안전문화 119페스티벌이 '16.5.25(수) 개막식을 시작으로 포천종합운동장에서 28(토)까지 열립니다.

굿모닝경기 안전문화 119페스티벌은 출생부터 노년까지 전 생애를 책임지는 경기도 안전정책 체험기회를 확대하고 '북핵'관련 경기안보 확인 및 북부 경제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퍼레이드와 개막식

25일 개막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서장원포천시장을 비롯하여 각 기관 내빈, 도민 등 5천여명이 참가하였습니다.


IMG_0541P

개막 첫날인 25일 오후 1시부터 포천 시가지 중심인 포천시청에서 출발하여 포천소방서앞을 거쳐 행사장인 포천종합운동장까지 약 900미터의 거리에 소방안전퍼레이드가 펼쳐져 119페스티벌 개막을 알렸습니다.

퍼레이드에는 군악대, 의장대, 소방기수단, 의용소방대, 119소년단이 참여하였습니다.


IMG_0577P

개막식은 퍼레이드를 펼친 소방기수단, 의용소방대 등이 포천종합운동장에 들어서고나서 이어서 남경필 도지사를 비롯한 내빈들의 입장이 있었습니다.

특히 개막식에 있었던 해병대 의장대의 절도있는 행진과 환상적인 공연은 참가자들의 인기를 끌었습니다.


IMG_0648

개막식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개회사에 앞서 이번 석가탄신일에 각사찰에서 화재예방을 위해 고생한 소방관과 의용소방관에게 격려를 하고나서, "안보, 관광, 미래 패션의 문화 중심지인 포천에서 안전문화 119페스티벌이 열려 더 의미가 있다. 오늘 119페스티벌 행사가 안전사고 없이 잘끝나 안전한 대한민국은 안전한 경기도부터 만들어 나가자"고 인사하였습니다.


IMG_0854P

개막식이 끝난후 남경필 도지사등 내빈들은 행사장을 둘러보고 참석한 학생들과 함께 체험행사를 직접 체험해보기도 했습니다.

■안전 체험 및 전시

자 이제 행사장에 마련된 안전체험 및 전시장 모습을 소개합니다.

지난해 어린이 위주였던 체험프로그램을 금년에는 영유아 부터 부모,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전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로 준비하여 도민의 재난안전사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였습니다.


IMG_0868

유아동기 코너는 교통안전지키기, 지진체험, 자전거, 소화기작동, 풍수해체험, 교통안전, 물소화기, 소방차접기 등을 10개코너를 체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IMG_0895

특히소화기를 직접 분사해 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는 좋은 체험이 될 것 같습니다. 어른들도 아직 소화기를 한번도 안써본 사람들이 많은데 어른들도 체험해 볼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IMG_0885

여성코너는 연기소화기체험, 가스안전교실, 전기안전교실 119신고 방법, 신변안전버스 등 7개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119신고를 하게되면 어떻게 위치와 신원을 파악하고, 출동하는 과정 등 119대원의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IMG_0903

청소년기 코너는 물소화기체험, 종합피난체험, 지진안전체험, 지하철안전체험, 생활안전체험, 선박안전체험, 화재안전버스 등 11개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지진의 강도에 따른 느낌, 선박에서 구명조끼 등 사용법 교육 등으로 안전을 생활화 할 수 있는 교육이 많았습니다.


IMG_0925

성년기코너에는 자동차 운전 시뮬레이션, 자동차전복체험, 연기미로탈출, 암벽오르기 등 4개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가 뒤집힌 상태에서 우리몸의 반응을 실제 체험함으로써 안전띠의 중요성을 몸소 느끼게 하였습니다.


IMG_0964

노년기 코너는 소방시설 완전정복, 주택용 소방시설체험, 어르신건강진단, 올바른 손씻기, 옥내소화전체험 등 5개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실제 아파트등 주택에 설치된 소방시설 및 안내판 등에 대한 자세한 숙지를 하게하여 평소 안전에 대비토록 하고 있습니다.


IMG_0975P

이외 전시관에는 안전구조장갑, 화재시 공기호흡기, 자동제세동기, 피난 대피함 등 안전장비가 전시되어었어 어떤 재난구조장비 등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보고 즐기는 힐링 공연 및 경연대회

공연 및 경연대회는 행사기간중 매일 공연과 경연대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막당일에는 학생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와 경기도 119어린이 동요대회가 있었습니다.


IMG_0957

메인무대에서 있었던 학생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5분이내 전반적인 시행절차를 평가하여 채점하는 방식이었습니다.


IMG_0990

포천종합체육관에서는 제18회 경기도 119 어린이 동요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가평, 고양, 광주 등에서 유치부 21개팀, 과천, 수원, 안양, 용인, 이천, 포천의 초등부 6개팀이 참여하여 경연을 펼쳤습니다.


 

굿모닝경기 안전문화 119페스티벌 기간중 매일 다양한 공연과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니 행사장 참가시 참고바랍니다.

■ 과거,현재, 미래에서 배우는 안전, 안보의식 고취

안전, 안보의식 고취를 위하여 소방차, 안전장비, 안전용품, 민간헬기전시, 안보장비 등 64종 183점이 행사장내에 전시되어 직접 만져보거나 탑승을 할 수 있습니다.


IMG_0475

전시된 K1E1전차는 1,200마력의 전차로 승차인원은 4명입니다. 최대 65km로 달릴 수 있습니다. 주야간 기동사격이 가능합니다. 든든하게 우리 국민들 지켜주는 군장비입니다.


IMG_0987P

행사장에 헬기 2대가 설치되어 있어 아이들의 포토존 역활과 아이들이 직접 탑승해 볼 수가 있습니다.


IMG_0663

119페스티벌을 통해서 최첨단의 소방장비와 군 안보장비를 관람하고 유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안전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은 우리의 안전을 강화하고 안전에 대해 알게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어 포천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도 안전의식 고취는 물론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TIP

▷행사장 :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호국로 1518 포천종합운동장
▷대중교통 : 일반버스 3,5-2, 10번 좌석버스 138번 이용 포천시청앞 하차 후 도보 10분 거리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