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수원여행] 월화원, 효원공원에서 만나는 중국전통정원

by 드래곤포토 2016. 6. 30.
반응형


수원 효원공원에서 만나는 중국전통정원, 월화원

수원 영통구 에 있는 효원공원은 효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휴식 공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중앙에 대형 어머니 조각상과 남쪽에 심청전 도자기 모자이크 벽화가 눈길을 끄는 곳으로 공원 북서쪽엔 중국의 정원인 월화원이 조성돼 있어 시민들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공원 월화원이 왜 수원 효원공원에 만들어졌을 까요 ?
한국의 경기도와 중국의 광동성이 2003년 10월 양국간 우호교류협력을 증진하기위하여 한국과 중국의 전통정원을 상대도시에 조성하기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중국 광동성에서는 수원 효원공원에 월화원을 조성하였고, 경기도에서는 중국 광동성에 담양의 소쇄원 형태로 해동 경기원(海東京畿園)이라는 정원을 조성하였다고 합니다.


IMG_4374P

월화원은 현재 6,000㎡면적으로 2006년 4월 17일 개장하였습니다.
월화원 조성시 중국인부 80여명이 직접 한국에 와서 조성하였고 총 34억의 건축경비 등은 모두 중국측에서 부담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6,000㎡면적의 월화원은 2005년 6월 15일부터 조성을 하여 2006년 4월 17일 문을 열었습니다.


IMG_4382

효원공원 북서쪽에 위치한 월화원은 중국 명조말~청조초 영남 지역의 민간전통정원으로 전통양식과 현대기술을 접목하였습니다.


IMG_4384P

대문엔 월화원이라 써있고 들어서면 반투명 유리꽃으로 만든 담장이 앞을 가리고, 자세히 보면 담장사이로 감출 듯 말 듯 건너편에 있는 연못의 경치가 들여다보입니다.


IMG_4424

중국식 건물은 대부분 좌우 어디로 가나 통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선 시계방향으로 돌아보았습니다, 담장 뒤편에는 조그만 연못을 가운데로 두고 건물이 둘러싸여 있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연못테두리가 직선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중국 원림건축의 형식이라 합니다.


IMG_4396P

연결문을 지나면 큰 연못이 있고 왼쪽에 월방이라는 건물이 마치 배모양 떠있는 듯 합니다.
월방은 중국원림 건축의 대표적 건축물의 하나로 중국영남지방은 강과 호수가 잘 어우러져 있어서 이러한 건축형식은 원림 속의 연못 경치와 잘 어울립니다.

월방은 개방을 강조하고 건물 창문으로 밖의 정원을 잘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IMG_4401

월방에서 건너편 부용사 건물이 눈에 들어옵니다.
부용사는 식물 연꽃 부용을 따서 정자이름을 지어 연꽃정자라는 뜻입니다.

중국 원림 건축방식인 권붕헐산식의 기법을 활용하여 지어진 건물로 전시와 휴식의 공간으로 쓰인다고 하네요.


IMG_4403

월화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우정(友亭)이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우정은 땅을 파내어 연못을 만들고 파낸 흙을 메워 언덕을 만들었습니다.

높은 위치에 지어진 우정은 정원 전체의 중요한 명소로 정원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어 월화원의 전망대 역활을 합니다.


IMG_4408

우정은 정자의 지붕을 두개 층으로 지어 높임으로써 돋보이게 하였습니다.
우정은 영남 원림 건축의 다채로운 형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정에서 내려다 보면 월화원 연못의 주변 모습과 화강암으로 만든 석교가 보입니다.


IMG_4411

우정을 내려와 석교위에 서니 좌측으로 부용사, 오른쪽으로 월방이 보이고 연못에는 커다란 잉어들이 유유히 노닐고 있습니다.


IMG_4416P

우아한 경치가 있는 곳으로 들어간다는 뜻의 입아문을 들어서면 우측에 옥란당이 있습니다.

옥란이라는 식물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의 옥란당(玉蘭堂)은 접대와 휴식의 장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중국 고건축의 헐산권붕의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헐산권붕이란 산이 휴식하고 누각을 말아올린다는 것으로 한 번꺽이고 끝이 말아서 올라간 형식의 지붕이라는 뜻입니다.


IMG_4421

한바퀴돌고나니 부용사 앞의 연못 모습입니다.
자연그대로의 우리나라 연못과는 달리 직선으로 둘른 중국식 연못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연못에 모서리에 배치된 돌은 직선적인 선을 파괴하는 역활을 합니다


IMG_4432P

봄을 느낀다는 뜻의 지춘문을 들어서면 분재원에 들어서게 됩니다.
중국 원림 건축의 전통적인 정원의 문으로 파초잎은 정원의 지역성을 나타냅니다.


IMG_4369P

월화원은 중국전통가옥의 분위기를 느낄수 있어 좋은 포토존역활를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효원공원내에 자리하고 있어 데이트나 가족 나들이 코스로도 적격입니다.

수원의 효원공원은 1994년 효를 상징하는 각종 기념물로 조성한 공원으로 숲길 산책로는 물론 체육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좋은 곳입니다.

여행 TIP

▷위치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 935-5 효원공원 월화원
▷입장료 : 없음
▷개방시간 : 09:00~22:00(연중무휴)
▷전화 : 031-228-4183(공원녹지사업소)
▷대중교통 : 분당선 수원시청역 10번 출구, 도보 10분거리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