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군산 은파호수공원, 힐링과 관광명소

by 드래곤포토 2017. 5. 5.
반응형

힐링과 관광명소, 군산 은파호수공원

햇살받은 물결이 반짝이는 모습이라는 뜻의 은파호수공원은 원래 군산시내에 있는 미제저수지(米堤貯水池)를 공원화한 것입니다.

1985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으며 봄에는 화사한 벚꽃터널을 이루며 호수를 따라 만들어진 산책로, 야외음악당, 수변무대, 연꽃자생지, 바닥분수 등이 있습니다. 사랑을 테마로 한 물빛다리와 음악분수는 군산의 새로운 명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IMG_4061

은파시민공원 주차장에는 월남참전기념탑 등 독립유공사 충혼기념비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IMG_4210

은파시민공원에 있는 야외무대가 잔잔한 미제저수지를 배경으로 운치가 있어 보입니다.


IMG_4064

은파시민공원에는 시인 고은의 삶이라는 시비가 서있습니다. 고은은 제방너머 미룡리 용둔마을이 고향입니다. 어려서부터 미제지를 보고 자랐습니다.

고은은 미제방죽에서 살던 어릴 때 풍경을 그의 연작시집 ‘만인보’를 통해 전하고 있습니다.


IMG_4069P

은파호수공원은 미제저수지를 따라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로 순환도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산책로는 약 6.5km로 두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IMG_4081P

산책로는 호수가를 따라 데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산책로를 걷다보면 호수가 산책로를 걸으며 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IMG_4084

산책로를 걸어가다 되돌아본 은파시민공원 주차장쪽입니다.


IMG_4093

저수지 건너 왼쪽으로는 유럽의 어느교회처럼 보이는데 교회이름은 은파교회라 합니다.


IMG_4102

10여분쯤 걸으니 벤치가 놓여있고 옹기종기 앉아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4105

그 쯤에서 미제저수지를 가로지르는 물빛다리가 길게이어져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 다리모습이 일직선이 아니라 휘어져 있습니다.


IMG_4109

물빛다리 입구에는 물빛다리 광장이 있습니다. 물빛다리광장에서는 공연이 수시로 열려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토요일은 상설공연과 국악공연이 있습니다.

이 곳에는 한국농촌공사 100주년 기념탑이 있는데 아마도 저수지 관리를 하는 회사라 여기에 세워진 것 같습니다.


IMG_4119P

물빛다리는 은파의 은(銀) 은 사랑의 빛(희망)이며 파(波)는 풍요의 물을 나타내며 빛과 물이 합성된 우리말 표현입니다. 물빛다리는 풍요와 미래, 사랑과 희망으로 군산시민의 따뜻한 사랑을 전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IMG_4121

물빛다리는 미제저수지에 얽힌 중바우 전설을 조형화 하였으며,진입부에 놀이마당, 중간에 주탑, 종점부에 사랑의 길(물터널)로 구분하여 디자인 되었고, 다리의 전체 형상은 용의 형상을 나타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MG_4123

진입부에 데크시설로 놀이마당을 만들어져 있습니다.


IMG_4133

다리 중간에는 주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물빛다리는 길이 370m, 너비 3m 의 국내 유일의 보도현수교입니다.


IMG_4140PN 파노라마(클릭하시면 다소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물빛다리에서 물빛다리 광장과 은파시민공원쪽의 모습입니다.

은파관광지라고 불리는 미제저수지는 최초의 기록이 15C에 발간된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 보이는데 “미제지는 옥구현 북쪽 10리에 있는데 둘레가 일만구백십척(6.9km)” 이라고 적고 있습니다.

미제(米堤)란 말은 그 어원이 쌀뭍에서 유래했는데 쌀의 땅이란 명칭은 현재 군산대 앞 미제리의 옛 이름으로 말 그대로 ‘쌀뭍마을의 저수지’라는 뜻으로 쌀뭍제라 불린 것입니다.


IMG_4145

미제저수지 유원지가 은파라 불리게 된 연유는 이곳 미제방죽에서 유원지 영업을 구상한 사업가 류모 씨가 영업 허가원서에 유원지의 이름을 미제라 하지 않고 자신의 아버지 호인 은빛물결이라는 뜻인 ‘은파’로 개명하여 1972년 제출하고 1975년 그대로 허가가 되면서부터였다고 합니다.


IMG_4174P

시간이 있으면 미제저수지를 한바퀴 돌고 싶었으나 물빛다리 주탑에서 다시 되돌아 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IMG_4185

낮에는 다리 위에서 주변풍경을 즐기고, 저녁에는 물빛다리에 아름다운 조명을 하여 환상적인 야경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 기회엔 저수지 주위를 한바퀴돌고 저녁에 물빛다리의 야경도 감상하고 싶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전북 군산시 은파순환길 9
▷문의 : 063-454-3337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