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추석연휴 가볼만한 곳, '2017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by 드래곤포토 2017. 10. 1.
반응형

한방산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2017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2017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가 제천 한방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지난 9.22(금)부터 시작되어 10.10(화)까지 추석연휴기간중 열리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한방은 동양의학 또는 한의학에 기반을 둔 치료방법이었으나, 최근 들어 다양한 천연물 약용재료들을 현대과학 및 기술을 활용한 신물질로 규명하고, 생활의 편의를 증진하는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것을 포괄하는 의미로 확대되어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IMG_0954

이번 엑스포는 지난 2010년에 이어 두 번째 개최하는 것으로 2017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에서는 첨단기술의 만남으로 변화되는 한방산업의 미래를 엿볼수 있습니다.


IMG_0967P

엑스포 입구에 들어서면 한방엑스포의 마스코트인 박달이와 금봉이를 배치한 화려한 한방바이오정원을 만나게 됩니다.

그 뒤로 한방천연물과 한방바이오의 융합을 모티브로 제천한방약재인 11대 약초를 접목시켜 인류의 건강한 미래와 한방바이오산업의 발전의지를 표현한 2017 제천 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조형물이 서있습니다.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현장을 주제전시관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 천연물 산업의 우수성 조명, 미래천연자원관

미래천연자원관은 충청북도와 제천시의 핵심 사업인 한방바이오의 중요한 소재인 천연자원을 이용한 고품질 천연물 산업의 가치와 미래비전을 보여주는 엑스포 주제전시관입니다.


IMG_0976

IMG_0984

미래천연자원관에서는 100여종 이상의 육상, 해양 생물자원 표본을 확인할 수 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래놀이를 통한 인턴랙티브 영상체험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미래를 바꾸는 삶, 한방바이오생활건강관

한방바이오 생활관은 일상생활 속 우리 삶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 한방바이오 산업의 모습을 제시하는 전시관입니다.


IMG_0989
IMG_0991

한방바이오 생활관에서는 한방진단기기를 활용해 자신의 건강을 진단해볼 수 있고 우리 몸에 맞는 약선 음식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방바이오 기술로 만든 한방화장품의 모습과, 한방차 등을 시음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기업, 바이어, 소비자가 함께 하는 한방바이오 마켓관

마켓관은 한방바이오, 천연물 융합산업의 최신트렌드를 알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IMG_1168
IMG_1173

마켓관은 한방, 천연물, 바이오 기반의 화장품, 건강식품, 의료기기 등 국내외 관련 기업이 참가하여 다양한 제품의 배교체험을 비롯하여 직접 구매가 가능한 전시관입니다.

■ 한방바이오 산업의 미래를 만나다, 한방바이오 미래비전관

한방바이오 미래비전관은 충청북도와 제천시를 중심으로 산학연관이 함께 한방바이오 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는 공간입니다.


IMG_1176
IMG_1190P

한방바이오 미래비전관은 충청북도와 제천시를 비롯하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약진흥재단 등 한방바이오 산업을 이끌어어가고 있는 12개 기관과 중국 흑룡강성 등 8개 해외 자매도시들이 만나 한방바이오산업의 미래를 보여줍니다.


IMG_1163

주게이트쪽 엑스포장에서 미당교를 건너기전에 고양시가 제천 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의 성공개최를 기원하기 위해 세운 '1억송이 꽃들의 향연'이라는 포토존이 세워져 있습니다.

■ 한방약초장터, 제천약령시

엑스포 행사장에 개설되어 있는 '제천약령시'에서는 안전하고 우수한 한약재를 값싸게 구매할 수 있으며 발효음료 체험 및 짚신 신어보기 등 다양한 체험도 즐길 수 있습니다.

약령시란 각종 약재를 교환, 매매하는 시장을 뜻하며 관아의 명에 의해 시작되었기 때문에 약령시라고 합니다.

국내 약재 유통의 중심지이자 최고의 약재시장인 제천약령시의 역사적 정통성을 대내외에 홍보하기 위해 전시관 명칭을 당초 ‘한방약초장터’에서 ‘제천약령시’로 변경하였다고 하네요.


IMG_1040
IMG_1031P

'제천약령시'는 제천시 한방산업의 시작인 과거 제천약령시를 모티브로 하여 관람객이 우수한 제천약초를 구입할 수 있는 장터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 홍삼차, 오미자차 등 다양한 한방차를 시음해 볼 수 있습니다.

동서를 연결하는 태백산맥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한 제천은 일찍부터 약재수집, 거래 중심지로 성장하였습니다. 강원, 충북 일대에서 채취한 각종 우수 약재가 제천으로 모여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졌고, 약재의 건조, 절단 등 약재가공 기술이 함께 발달하였습니다.

■ 알레르기를 다스리다, 한방알레르기관

한방알레르기관에서는 3대 알레르기(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를 바로 알고, 원인부터 한방을 통한 치유법까지 제시하는 전시관입니다.


IMG_1054
IMG_1083P

한방알레르기관에서는 게임을 통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을 골라보게하는 등 알레르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알레르기의 원인 등 알레르기 관련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심신치유와 피로회복하는 쉼터, 힐링체험관

힐링체험관은 한방병원, 아시아테라피, 힐링체험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람객이 편히 쉬면서 몸과 마음으로 한방바이오를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IMG_1097
IMG_1095P

힐링체험관은 세명대 부속한방병원의 한방의료 상담 및 진료서비스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관(배꼽호흡테라피), 인도관(오일마사지), 중국관(열민구 뜸)에서는 각나라의 전통의학, 대체의학 등 다양한 테라피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 반신욕, 전신안마 등 심신을 쉬어갈 수 있는 체험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상설전시장, 한방생명과학관

한방생명과학관은 4D영상과 다양한 한방체험을 통하여 우리의 신체, 질병의 역사, 한의학의 원리, 진단, 치료법을 알아 볼 수 있는 과학관입니다.


IMG_1109P

3층에서는 인류의학 역사문화와 한의학 과학 원리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방도시 제천을 여행해 볼 수 있는 VR가상체험관과 한의학의 우수성을 배워볼 수 있는 4D영상관이 있습니다.

2층은 건강한 내몸을 탐험하고 약초를 소재로 한 놀이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한의학을 보다 친근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IMG_1125
IMG_1127

한방생명과학관과 약초허브전시장 사이에는 트릭아트 포토존이 만들어져 있어 재미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엑스포장에는 총 5개의 트릭아트 포토존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IMG_1131

엑스포기간중 전국 지자체 문화 예술 축제인 ‘전국문화두레제전’이 지난 28~29일간 열려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행사기간중 다양한 공연과 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행사장 안내도

추석연휴기간중에 개최되는 대한민국의 한방과 바이오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생생한 모습을 보고, 느끼고, 체험해 볼 수 있는 '2017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에서 한방으로 힐링도 하시고 공연도 즐기면서 풍성한 한가위 보내보세요.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한다면 차례를 지내고 귀경길에 들러보시기 바라며, 특히 어르신들에게는 더욱 좋은 행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충청북도 제천시 한방엑스포로 19 (왕암동)
▷ 개장시간 : 09:00-18:00
▷ 입장료 : 성인 1만원, 청소년 6천원, 어린이 4,000원
▷ 문의전화 : 043)641-7054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