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맛보고 즐기고 경험하는 '양양 1박2일'

by 드래곤포토 2017. 11. 20.
반응형

양양, 맛보고 즐기고 경험하라

양양은 강원도의 중앙으로 동쪽으로는 동해, 서쪽으로는 태백산맥이 북에서 남으로 뻗어 있어 산과 바다의 자연요소를 갖추고 있고, 이러한 자연경관과 함께 낙산사 등 많은 문화재가 있는 관광자원이 풍부한 곳입니다.

또한 먹거리 또한 풍부하여 식도락을 즐기는데도 부족함이 없는 양양의 1박2일을 소개합니다.

 

◈ 양양을 즐겨라 

■ 절경에 취하는 '주전골 트레킹'

양양을 맛보고 즐기고 경험하기 위해 제일 먼저 서울을 출발 설악산 주전골로 향했습니다. 마침 버스가 용소폭포를 지나기에 만경대를 들릴 생각으로 만경대 탐방을 인터넷으로 예약했으나 만경대 탐방은 오색약수부터 시작하여 성국사에서 출입증을 받아 용소폭포에서 확인을 바다 만경대를 거쳐 다시 오색약수로 가야 한다고 합니다.

용소폭포에서 만경대탐방은 편도로 불가하다하여 어쩔수 없이 용소폭포에서 오색약수로 가는 주전골로 내려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성수기 때문 몰라도 비수기일 때는 용소폭포에서 출발을 허용했으면 좋으련만 원칙만 따지는 공단 직원들이 야박할 뿐입니다. 11월 초순이라 설악산의 가을 단풍이 이제 끝물이지만 그래도 주전골의 풍경은 아름다웠습니다.


IMG_4564P

옛날에 강원 관찰사가 한계령을 넘다가 이 곳을 지날 무렵 어디선가 쇠붙이 두드리는 소리가 들려 이를 확인하니 10명의 무리들이 동굴속에서 위조엽전을 만드는 것이었다 합니다. 그리하여 그 무리들과 동굴을 없애버렸는데 그 이후 이 골짜기는 위조엽전을 만들었던 곳이라 하여 쇠를 부어 만들 주(鑄), 돈 전(錢)자를 써서 주전골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IMG_4749

오색 주전골의 용소폭포는 오색약수터에서 약 50분, 한계령길 중간 주차장까지 약 10분 정도소요됩니다. 전설에 의하면 이 물에서 살던 천년살던 이무기 두마리가 하늘에 오르려했으나 암놈이무기는 준비가 안되어 하늘에 오를 시기를 놓쳐 폭포옆의 바위가 되었다고 합니다.


IMG_4868P

주전골을 거쳐 오색약수에 도착했습니다. 오색약수도 예전과 같지 않아 물뜨기도 쉽지 않습니다. 종이컵으로 바닥을 긁어 뜰 정도로 물의 양이 적습니다.

종이컵으로 물을 뜨는 분 옆에 있다가 페트병 뚜껑에다가 물을 받아 맛을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용소폭포 탐방지원센터)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오색리
- (오색약수 주차장)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약수길 45

※ 만경대는 현장접수를 평일 200명(주말 500명)까지 받지만 인터넷으로 사전예약(평일 1800명 : 주말 4,500명)을 해야하고 반드시 오색약수- 용소폭포- 오색약수 코스를 가야합니다.(접수시간 09:00-14:00, 접수장소 성국사앞)

 

■ 양양의 숨은 명소, '오산리 선사유적박물관'

오산리 선사유적박물관은 우리나라 신석기시대를 대표하는 오산리 유적(사적 제394호)에 위치하고 있는 전문 박물관으로서 오산리 신석기시대의 생활모습과 영동지역의 선사문화와 유적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IMG_5183P
IMG_5337P

오산리 유적은 강원도 양양군 오산리 일원 동쪽 바닷가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77년 모래 언덕의 토사를 채취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으며 발굴결과 14기의 움집터와 함께 다양한 석기, 토기 등 4천여점의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약 8천년전을 전후하는 신석기 시대 유적으로 밝혀져 1997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 39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곳에서 발견된 신석기 유물은 오산리선사유적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학포길 33
▷ 관람료 : 어른 1,000원, 청소년 500원, 어린이 300원
▷ 관람시간 : 09:00~18:00(17:30분 입장마감)
▷ 휴관일 : 연중무휴
▷ 주차 : 무료
▷ 전화 : 033-670-2442

 

 

■ 초등학교 분교에 있는 서림사지 '석조비로사나불좌상'과 '삼층석탑'

서림사지 석조비로사나불좌상은 해담마을입구에 있는 상평초등학교 현서분교 입구 옆에 있습니다. 원래 이 불상은 삼층석탑과 함께 이 곳에서 동쪽으로 약 200m 떨어진 논에 있었던 것을 1965년 최정규 교장과 주민들에 의해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습니다.


IMG_5542

불상의 불두와 불신은 손상이 많은 상태이나 조각이 매우 우수합니다. 대략 9세기 중엽의 작품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삼층석탑은 단층기단위에 세워져 있으며 고려시대 후기 석탑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IMG_5554P

참고로 현서초등학교는 1942년 개교하였으나 학생수의 감소로 1992년3월에 상평초등학교 현서분교로 편입되었습니다. 마을의 오랜 역사를 보여주듯, 교정에 오래된 벚나무가 드리워져 봄이면 화사한 꽃망울을 터뜨린다고 합니다.
현재 전교생은 4명이며 교사는 2명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서면 구룡령로 2115
▷전화 : 033-673-8764

 


 

■ 아름다운 풍경의 '양양향교'

양양향교는 고려 충숙황 16년(1329)에 창건되었습니다. 조선시대 여러차례의 중수를 거쳐 1682년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고 합니다. 6.25사변때 대부분 소실되었다가 1952년부터 복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IMG_5640

명륜당을 들어서면 동, 서재가 마주보고 있고 내삼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대성전, 그 앞 좌우에 동무, 서무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홀처마 맞배지붕으로 안에는 공자를 비롯한 유교 선현들의 위폐를 모시고 있으며 이 곳 유림회 주관으로 매년 음력 2월과 8월에 석전제를 지내고 있습니다.


IMG_5655P

하마비가 양양향교 안내 비석옆에 조그맣게 서있습니다. 그런데 입구에서 조금올라가면 새로만든 하마비가 또 서있습니다. 예전 하마비가 있는데 왜 또 세워놓았는지 궁금합니다.

양양향교는 명륜당 아래 출입구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런 형태는 사찰에서나 보았는데 향교에서는 유일한 형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향교주변이 잘 가꾸어져 있어 주변풍경을 둘러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거마천로 52-20
▷전화 : 033-670-2721

 


 

■ 양양의 대표 관광지 '낙산사 의상대와 홍련암'

낙산사는 관동팔경인 의상대로 잘알려진 절로 2005년 강풍을 타고 번진 산불로 낙산사는 큰 화재 피해를 입어 지금은 대부분 화재로 손실된 사찰의 모습은 복원되었습니다.


IMG_0129

의상대는 의상스님이 당나라에서 돌아와 낙산사를 지을때 이 곳에서 이르러 산세를 살핀곳으로 의상스님의 수행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925년에 의상대를 지었으나 폭풍등으로 중건되었으며 1995년 8월에 육각정으로 복원되었습니다.


IMG_0130

의상대와 홍련암은 대한민국 명승 제27호로 지정될 정도로 동해 일출경이 유명하며 바닷가 절벽에 위치하여 해안절경이 아름다와 잘 알려진 관광지입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 입장료 : 어른 3,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 입장시간 : (동절기) 09:00~17:00, (하절기) 09:00~18:00
▷ 전화 : 033-672-2447
▷ 주차비 : 3,000원

 

 

양양을 체험하라 

■ 표고버섯체험장 '송이골 농원'

송이골농원은 표고버섯 농장으로 양양 최고의 청정지역인 깨끗하고 조용한 산골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어가 돌아온다는 맑은 물과 천혜의 자연조건에서만 생산되는 송이버섯이 다량 생산되는 지역으로 110m의 지하수를 이용 최적의 조건에서 최상의 먹거리 버섯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IMG_5057

송이골 농원은 친환경적인 원목재배로 고품질의 표고버섯을 년 중 생산하고 있으며 천혜의 기후조건속에서 맛과 향이 우수한 품질의 표고버섯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설악산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연어가 돌아오는 맑은 물로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에서 재배된 원목재배 표고버섯은 마음놓고 먹을 수 있습니다. 좋은 품질의 표고버섯을 접할 수 있는 곳입니다.


IMG_5114P

이 곳에는 표고버섯이외 양봉벌꿀, 장뇌삼, 낙산배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닐 하우스 사이의 빈공간에 산채를 심어 빈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표고버섯은 불로초(영지)와 더불어 많은 의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건강식품으로는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종양, 혈압조절, 비만억제, 항당뇨, 면역조절, 간장보호, 생식력 증진 등 매우 다양한 순기능이 알려져 있어 최근의 웰빙붐에 걸맞는 식품입니다.

양양 표고버섯은 천혜의 자연환경(겨울철 따뜻한 기온과 해풍 등)으로 갓의 모양이 두껍고 균일하여 도매시장에서도 최고의 등급을 받는 최상품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남대천로 1300-19
▷전화 : 010-8977-3890

 

■ 색다른 즐거움, '오색온천 족욕체험장'

천연기념물 제 529호로 해발 600m의 고지에 자연적으로 치솟는 오색온천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지역에서 용출하는 37.5도의 온천으로 조선시대 중기인 1500년경 성국사의 승려가 발견하였으며 현재의 온천은 1982년 강원도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오색약수 입구에는 족욕체험장이 있습니다.


IMG_4966
IMG_4956

오색온천을 이용한 족욕체험장은 신경통, 근육통, 관절염, 혈액순환장애 등에 효능이 있어 하산길 따뜻한 온천수에 발을 담가 관광의 피로를 풀 수 있는 곳입니다. 족욕체험장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약수길 45
▷ 이용요금 : 무료

 

■ 은빛 억새와 갈대밭의 가을, '양양 남대천 생태관찰로'

남대천은 강원도 안변군, 강릉시, 양양군에 있는 데 그중 양양군 남대천은 양양남대천으로 불리웁니다. 강원도 오대산과 설악산에서 발원하여 양양군을 지나 동해로 흘러가는 길이 54km의 강원도 최대의 강입니다.


IMG_5342

특히 이 곳은 오대산과 설악산의 청정 수원이 유입되어 강에는 옛날 임금에게만 진상했다는 연어를 비롯해,은어, 황어 등 청정 어류의 산란장이기도 합니다.

남대천 하구 부근에 위치한 국립수산진흥원 양양내수면연구소에서는 산천어·열목이·송어·연어 등의 치어를 생산하여 동해안 일대 하천에 방류하고 있습니다.


IMG_5404P

남대천 생태관찰로는 억새와 갈대숲 사이에 데크로 만들어져 있어 만개한 억새풀과 갈대숲을 보며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강원 양양군 양양읍 조산리 86-7 남대천연어생태공원


 

■ 농촌체험관광을 융합한 마을 사업, '양양 해담마을'

해담마을은 서면 구룡령 자락에 자리한 마을로 양양군의 대표적인 농촌체험마을입니다. 2008년 처음 해담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해 마을공동사업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1년에는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로 지정되었습니다.

양양해담마을은 논 18.7ha, 밭 33ha의 농지면적을 가진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산과 산사이에 해를 담고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IMG_5539

2008년 해담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해 지금까지 마을공동사업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1년에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로 지정되었습니다. 해담마을은 캠핑 200면, 방갈로 31동, 펜션 13실 등 숙박시설과 함께 수륙양용차, 뗏목,카약타기, 전통 활쏘기 등 체험관광으로 마을 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IMG_5485P

해담마을은 깊은 산으로 둘러싸여 맑은 계곡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경관에서, 연간 5만여 명의 방문객이 캠핑, 숙박, 레저체험을 즐기고 있습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서면 구룡령로 2110-17 해담마을
▷ 전화 : 033-673-2233
▷ 홈페이지 : http://hd.invil.org

 

◈ 양양을 맛보라 

■ 양양의 농부, 산채우수선정업소 '이모네집'

오색약수 상가에 3대째 전통의 맛을 이어가는 '이모네집'이 있습니다. 설악산 그린푸드 산채사업단에서 선정한 양양산채 전통음식 우수 식당으로 청정한 설악산 자락에서 자란 자연산채를 사용합니다. 이 곳에서 산채정식을 먹었습니다.


IMG_4900
IMG_4916P

설악산 그린푸드 산채사업단은 산채 중에서도 소비량이 가장 많은 곤드레 나물을 주목, 맛과 영양은 물론 안전성까지 갖춘 ‘곤드레 가공식품’을 개발해 향토기업에 소개한 바 있으며 '양양의 농부'라는 브랜드로 다양한 가공식품을 선보여 지역 특화작물인 산채의 안정적 판로 확보 및 향토산업 육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약수길 35
▷ 전화 : 033-672-4519


 

■ 향토음식을 먹고싶다면 송이요리전문점 '송이골'

송이골의 별미음식은 뚜껑을 열면 살이 두텁고 대자연의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송이영양돌솥밥과 송이전골, 송이불고기 등으로 양양송이를 엄선해 요리하는 송이요리전문점입니다.


IMG_5455

예산상의 이유로 송이가 들어가지 않은 영양돌솥밥으로 저녁을 먹었습니다. 송이버섯이 없는 돌솥밥과 송이가 들어간 돌솥밥의 가격차이는 5천원입니다.

영양돌솥밥은 푸르름한 색깔이 약초로 만든 돌솥밥이라 맛이 괜찮았으며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게 먹었습니다.


IMG_5463P

함께나오는 생선,나물 등 10여가지나 되는 푸짐한 밑반찬도 미각을 자극시킵니다. 황금버섯으로 평가받는 양양송이는 항암작용도 뛰어나 영양분이 풍부한 건강식으로 양양 여행시 들러볼만한 곳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송현리 동명길 4
▷소재지 : 033-672-8040


 

■ 진미를 보여주는 송이요리전문점, '송이버섯마을'

양양은 송이버섯의 산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양양의 송이버섯마을은 송이버섯의 진미를 그대로 맛볼 수있는 송이요리 전문점입니다.


IMG_6058

 

송이버섯마을의 주메뉴는 송이한우샤브샤브, 불고기, 송이전골, 송이버섯철판 등이 있습니다. 모든 식재료가 시선함은 물론 조미료를 쓰지않는다하니 건강에도 좋은 웰빙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IMG_6084P

양양 송이버섯마을은 각 방송사의 맛집 프로그램에서 소개할 정도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설악산 산채사업단에서 선정한 영양산채 전통음식 우수 전문점으로 양양여행시 입맛을 돋우는 송이 맛을 보고 싶을때 들러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양양읍 안산1길 74-52
▷전화 : 033-672-3145


 

■ 강원도 최대의 오일장 '양양 오일장'

전통시장이야말로 치열하고 생생한 우리의 삶을 보여줍니다. 그랜서 그런지 전통시장은 웬지 정다움을 느끼게 하는 곳입니다. 시장 곳곳에 펼쳐진 다양한 상품들을 둘러보기만 해도 시간이 모자랄 지경으로 규모가 큰 양양오일장은 영동지방 전통시장의 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IMG_5661

양양읍의 오일장은 양양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매월 4,9일 끝자리에 열립니다. 양양은 산과 바다를 끼고 있어 이 곳 시장에는 말그대로 산해진미가 가득한 곳입니다.


IMG_5972P

양양오일장은 양양전통시장 주변에 있는 남대천 둔치에도 펼쳐집니다. 이 곳에서는 트럭에 싣고온 묘목과 예쁜꽃나무, 마늘, 낫과 호미 등 농기구 등을 팔고 있었습니다.

도시에 있는 전통시장에서 느낄 수 없는 시골장터의 맛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마트에서는 볼 수없는 흥정하는 모습들... 시골의 정이 물씬 풍기는 양양오일장, 기회가 되시면 꼭 들러보세요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남문 5길 9
▷영업시간 : 06:00~21:00
▷주차 : 무료(양양전통시장 공영주차장 또는 남대천 둔치)


 

■ 그냥 지나치면 섭섭한 '송촌리 민속떡마을'

해담마을에서 구룡령로를 따라 양양향교를 가다가 중간에 송촌리 떡마을입구를 지나게 됩니다. 잠시 차를 멈추고 송촌리 민속 떡마을 입구에 있는 떡판매장에 들러 떡을 구매를 하였습니다.


IMG_5569

송촌리 민속 떡마을은 예전부터 전해오는 전통방식으로 떡을 만든다고 합니다. 떡메를 치고 하나하나 손으로 직접 빚어 만든다고 하니 식감이 남다릅니다.


IMG_5581P

바람떡, 인절미, 수리취떡 등 떡의 종류는 다양했으며 떡은 포장이 되었고 가격이 종류에 따라 상이했습니다. 좋은쌀을 써서 그런지 맛은 괜찮았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서면 떡마을길 3
▷전화 : 033-673-8977
▷휴뮤일 " 매주 첫째주 월요일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 유서깊은 역사와 문화가 있는 오색약수터부터 낙산사까지 양양의 가을을 즐기며
양양의 농부가 길러낸 양양산채요리를 통해 심신을 치유하는 양양의 1박2일 여행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맛보고 즐기고 경험하는 좋은 양양여행되시기 바랍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