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평창동계올림픽]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 경기 관람기

by 드래곤포토 2018. 2. 23.
반응형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 경기 관람기

휘닉스 스노경기장에서 열리는 프리스타일 스키 경기관람을 위해 서울에서 봉평환승주차장으로 향했습니다. 교통이 막힐까하여 서둘러 서울을 출발 2시간여 걸려 일찌감치 봉평환승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


IMG_0832P

봉평환승주차장에서 출발하는 무료로 운행되는 TS-16 셔틀버스를 타고 휘닉스 스노경기장으로 갔습니다. 주차장에서 휘닉스 스노경기장까지는 5분정도 소요됩니다.


IMG_0840

프리스타일 스키 경기장인 휘닉스 스노파크 경기장 입구 모습입니다.


IMG_0853

매표소 앞에는 티켓을 받기위해 서있는 사람들도 있고 외국인들에게는 각나라 홍보의 장 역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IMG_0834

입장을 하기전 보안검색을 실시합니다. 마치 공항에서 처럼 가방을 엑스레이로 검사하고 몸수색을 합니다. 생수는 가지고 들어갈 수는 있으나 병두껑을 딴 생수는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기위한 대형렌즈 지참도 되질 않습니다.


IMG_0867

보안검색이 끝나면 티켓을 제출하면 스캐너로 입장을 확인하고 들여보냅니다.


IMG_0872

스노경기장에 들어서니 관중들이 들어서서 경기를 보고 있었습니다.


IMG_1036

관중석에는 아직 자리가 다 차지는 않았지만 관중들을 위해 댄스, 노래 등 즐거운 볼거리 등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IMG_0881

프리스타일스키(Freestyle Skiing)는 스키의 활강에 고난도의 공중회전 등 여러요소가 결합된 스포츠입니다. 프리스타일스키는 모두 5가지 종목이 있습니다.

종목은 에어리얼(Aerials) 스키와 모굴(Moguls) 스키, 그리고 스키 하프파이프(Ski Halfpipe), 스키 크로스(Ski Cross), 스키 슬로프스타일(Ski Slopestyle)가 있습니다.


IMG_1563

여기서 소개하는 종목은 스키 하프파이프입니다.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는 사진에서 처럼 마치 파이프를 반으로 자른 모양의 반원통형 슬로프를 내려오면서 점프와 회전 등 공중 연기를 선보이는 종목입니다.


IMG_1410P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의 채점방식은 5명의 심판이 높이, 회전, 테크닉, 난이도에 따라 전반적인 연기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채점해 평균점수을 낸 뒤 순위를 결정합니다.


IMG_1487

선수 당 2번 기회를 주며 그 중 높은 점수를 통해 순위가 정해집니다. 올림픽 코스의 규격은 17~18도의 경사, 150~170m의 길이, 반원 통은 너비 19~22m, 높이 6.7m로 구성됩니다.


IMG_1052P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 경기는 좌우로 원통형 경기장을 다니면서 날아오르기 때문에 자칫 잘못 착지하면 부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이날 경기중에도 여러선수가 착지를 잘못하여 넘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한선수는 부상을 당해 결국 들것에 실려 나오기도 했습니다.


IMG_1491

추운날씨였지만 선수들의 날아다니듯 하는 묘기로 관중들의 추위를 이기게 하였습니다.

 
IMG_1191

태극기를 들고 응원나온 학생들도 있었지만 이날 경기에는 아쉽게도 한국선수는 없었습니다.


IMG_1357

관중석은 시간이 갈 수록 점차 관람객들이 많아지고 선수들에게 열심히 응원을 해주었습니다.


IMG_1513

관중석에는 아이를 데리고 온 뉴질랜드인도 볼 수있었습니다.


IMG_1561

관중석이 꽉찰 정도로 생각외로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 경기가 인기가 있었습니다.


IMG_1546

좋은 성적이 나온 뉴질랜드 선수가 응원나온 사람들과 함께 환호를 지르며 기뻐하고 있습니다.


IMG_1559

이날 경기결과 금메달은 미국 WISE David선수, 은메달은 미국 FERRIRA Alex선수, 동메달은 PORTEOUS Nico선수에게 돌아갔습니다.


IMG_1565

경기를 마치고 돌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봉평환승주차장까지 실어 나르는 차량들이 줄지어 서있습니다. 무료셔틀버스로 인해 부담없이 해당경기장을 다닐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 비용도 무료라 교통비의 부담없이 경기를 즐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는 도입 역사가 매우 짧아 아직 동호인은 물론 선수의 수도 부족하지만 우리나라 남녀 선수들이 모두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올려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는 한국팀은 남자3명, 여자 5명이 출전하였지만 메달권에는 들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저변확대되어 앞으로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을 기대합니다.

 

여행 TIP

▷봉평환승주차장 :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애강나무길 145
▷봉평환승주차장-휘닉스 스노 경기장 : TS-16 셔틀버스 5분소요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2018 강원도 전국 SNS  자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