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다시찾고싶은 감성여행 1번지, 강진 (2)

by 드래곤포토 2018. 6. 18.
반응형

다시찾고 싶은 감성여행 1번지 '강진', 1박2일 첫째날 (청자권역)

문화체육관광부로 부터 내년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강진은 화려하지 않지만 민초들의 삶의 채취를 느낄 수 있고 국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강진여행 1박2일 첫째날 하멜권역에 이어 청자권역 코스를 소개합니다.

전남 강진의 지도를 보면 특이하게 강진만을 가운데 두고 있어 마치 사람의 하반신과 같은 모습입니다. 

강진의 관광지는 크게 하멜권역, 영랑권역, 다산권역, 청자권역 4개권역으로 나뉩니다.

이중 강진만을 중심으로 다산권역(도암, 신전면)과 청자권역(칠량, 대구, 마량면) 사이에 있는 가우도를 중심으로 2012년 9월 해상보도교가 양쪽으로 연결되어 지형이 'A'자 모형이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청자권역 여행코스를 소개합니다.














청자권역

천 년을 이어온 장인정신

■ 전통과 현대 디지털 기술의 만남, 고려청자박물관과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전국적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400여기의 옛 가마터중 약 200여 기의 가마터가 강진군에 현존하고 있을정도로 우리나라의 국보나 보물로 지정된 청자의 80% 이상이 강진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세계 여러 곳에 귀중품으로 보관되어 있는 명품들 대부분이 강진에서 생산된 청자로 천년 청자의 본향이 곧 강진입니다.

고려청자박물관은 강진 청자요지와 고려청자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 계승하기 위해 1997년 개관하였으며 다양한 전시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의 장입니다.


IMG_5527 고려청자박물관

강진의 고려청자박물관은 국내유일의 박물관으로 고려시대 청자라는 단일 유물을 가지고 박물관 사업을 추진하여 일반인들에게 고려시대의 청자를 이해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박물관과 달리 유적지내에 세워져 청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문 박물관으로 전시관은 기획전시실과 상설전시실, 특별전시실, 야외전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IMG_5541P 고려청자박물관 전시실

고려청자박물관은 청자의 생산과정에서 폐기된 유물도 보관되어 있습니다. 당시 버려진 청자편은 출토지를 알 수 없는 완성품의 청자만큼 중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자의 변화 과정이 체계적으로 전시되어 있어 통일신라말기부터 고려말기까지 약 500여 년 동안 청자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청자의 변화과정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IMG_5339P 고려청자 재현작업실

박물관내에 고려청자를 재현하는 작업실에는 도공들이 재현작업을 하고 있어 청자의 과거와 현재를 관람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작업실에서는 문양을 만드는 상형, 물레의 회전을 이용해 형태를 만드는 성형, 문양을 새기는 작업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5699P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은 고려청자의 주요 문양인 꽃, 과일, 동물 등에서 모티브를 얻은 디자인을 컨셉으로 현대 디지털 기술의 만남을 시도한 최초의 디지털 미디어 복합관입니다.

관람자 스스로 8가지 체험을 통해 고려청자의 역사적 의의와 예술적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신 개념의 전시공간입니다.

☞ 관람 TIP

▷소재지 : 전남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33
▷관람시간 : 09:00~18:00(매주 월요일 휴관, 단 청자빚기 체험장은 운영)
▷관람요금 :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전화 : 054-429-4700
▷홈페이지 : http://www.celadon.go.kr


■ 선조들의 꿈과 사랑을 담고 있는 전통그림, 한국민화뮤지엄

한국민화뮤지엄은 국내 최초의 민화 전문 박물관인 영월 조선민화박물관의 자매관으로 4,500여점의 민화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중 250점을 상시 순환 전시하고 있으며 관람객은 언제나 전문 해설가의 재미있는 민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IMG_5703 한국민화뮤지엄

매년 개최되는 공모전 수상작과 현대 민화 작가들의 작품도 함께 전시하여 민화의 시대적 흐름을 한 자리에서 관람하실 수 있으며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민화체험 및 재미있는 4D영상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성인전용 춘화전시실이 2층에 마련되어 있어 옛 춘화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5752P 상설전시실

1층 상설전시실에는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된다하여 과거급제와 입신출세를 기원하는 의미의 어변성룡도, 새해를 맞이해 모든 액운과 잡귀를 막아주고 기뿐소식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까치호랑이 등의 민화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IMG_5809P 춘화방

성인만 입장가능한 2층 춘화방에서는 선조들의 소박한 성 이야기가 담긴 조선, 일본, 중국 춘화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 조선민화박물관 1층에는 다양한 민화체험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민화관련 상품을 파는 판매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강진군 청자촌길 61-5
▷관람시간 : 09:00~18:00(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은 마감 30분전)
▷관람요금 : 어른 5,000원, 청소년(초,중,고) 4,000원, 유치원생 3,000원
▷전화 : 061-433-9770~1
▷홈페이지 : http://minhwamuseum.com


■ 낮보다 밤의 정취가 아름다운 미항, 마량항 회정식

마량항은 우리나라 서남부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완도, 다도해, 제주도를 연결하는 청정해역을 끼고 있어 돔, 농어, 우럭 등 바다낚시의 보고 입니다.

전국 최초로 어촌어항 복합공간으로 개발되어 살아있는 청정해와 천연기념물 마량까막섬 상록수림, 마량 - 고금 연육교가 아름다워 미항(美港)으로 불립니다.


IMG_5930P 마량항

마량항의 방파제 주변에는 생(生), 동(動), 감(感)이라는 주제로 광장, 물고기벤치, 테마공간, 전망시설을 갖추고 있고, 갖가지 조각품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마량놀토수산시장은 매주 토요일 강진의 대표항구인 마량항에서 열리는 시장으로 싱싱한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음악공연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형시장입니다. 제가 간날은 평일이라 수산시장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마량항은 낮보다 밤의 정취가 아름다운 아름다운 이곳에서는 3월~10월 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토요음악회가 열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 곳은 일몰 풍경이 멋지다하여 삼각대를 준비하고 갔으나 미세먼지로 인해 일몰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IMG_5957 마량회타운 회정식

저녁식사는 마량항에 있는 음식점에서 회정식으로 했습니다. 차려진상에는 문어, 해물완자,굴, 새우, 부꾸미, 꼬막, 해삼, 멍게, 전봉 등 각종 해물이 가득합니다. 회정식 마지막에 나오는 지리매운탕이 구수한 맛을 더해주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강진군 마량면 미항로 136 마량회타운
▷회정식 : 8만원~12만원(한상기준)
▷전화 : 061-433-7550


■ 힐링을 선물하는 청자촌 오토캠핑장

청자촌 오토캠핑장은 고려청자박물관과 한국민화뮤지엄 건물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숙박시설은 카라반과 오토캠핑장이 있습니다.


IMG_5978 청자촌 오토캠핑장

청자촌 오토캠핑장은 제3캠핑장까지 있고 제가 숙박한 카라반은 제 1캠핑장이었습니다. 1캠핑장에는 카라반캠핑장이 20개소, 오토캠핑장은 9개소가 있었습니다.


IMG_5889P 카라반 내부

카라반에는 4명이 잘수 있고 최대 6인까지 사용가능하며 가전제품과 식기가 마련되어 있고 침구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만 치솔과 타올, 생수만 준비하시면 이용하시는데 불편은 없습니다.


IMG_5991P 청자촌 오토캠피장

오토캠핑장에서는 필요시 캠핑장비(텐트, 코펠)를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점, 어린이놀이터, 배구장 등이 있어 가족이 함께 이용하더라도 불편함은 없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33
▷입퇴촌 : (입촌) 오후 2시, (퇴촌) 오전 11시
▷전화 : 081-434-9939
▷홈페이지 : http://gjcamping.co/index.php





" 다음은 강진 다산권역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