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깅릉교동짬뽕의 원조, 이만구 교동짬뽕

by 드래곤포토 2019. 9. 20.
반응형

■ 이만구 교동짬뽕, 강릉교동짬뽕의 원조

이만구 강릉교동짬뽕은 강릉에서 잘알려진 음식으로  교동짬뽕의 원조라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1979년 교동반점으로 시작하였다고 하는데 강릉여행중 알게된 이만구 강릉교동짬뽕을 소개합니다.


IMG_1225

원래 강릉교동반점은 공주 동해원, 송탄 영빈루, 대구 진흥반점, 군산 복성루와 함께 전국 5대 짬뽕으로 잘알려진 음식점입니다.

강릉교동반점의 주인장 이만구씨는 1979년부터 영업을 하면서 11명에게 짬뽕비법을 전수하였는데 건강상의 이유로 강릉교동반점을 팔고 쉬게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그 전수자들이 교동짬뽕이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하면서 교동반점의 원조라고 말하고 있으며 교동짬뽕이라는 이름으로 그 맛이 제각각 달라졌다고 합니다.

이에따라 제대로된 교동짬뽕을 알려보자는 취지로 전문경영인과 손을 잡고 '이만구 교동짬뽕'이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하면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게되었다고 합니다.


IMG_1219P

입구에 들어서면 이만구교통짬뽕의 홍보물이 많이 걸려 있고 왼쪽으로 식탁이 놓여있는 커다란 홀이 있습니다.


IMG_1236

우리테이블은 짬뽕, 볶음밥, 짜장면, 탕수육을 시켰습니다. 저는 이 곳이 처음이고 또 유명하다하여 짬뽕을 시켰습니다.

중국집 배달원에서 시작해 중국집 창업에 성공한 이만구대표는 경쟁에 살아남기위해 맵고 감칠맛 나는 신메뉴 짬뽕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매운짬뽕 개발하는데 5년 정도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짬뽕과 달리 채소를 볶아서 진한 육수가 나올때 까지 국물을 우려낸다고 하네요..


IMG_1232

교동짬뽕은 뻘건 국물과 해물이 눈에 우선 띕니다. 재료는 이만구대표가 직접 골라 넣는다고 하네요. 국수는 수타면은 아니고 기계면이지만 반죽이 잘되어있어 그런지 쫄깃했습니다.

이 곳은 수타가 아닌 족타 이렇게 반죽을 해서 국수를 뽑으며 쫄깃 쫄깃 한게 부드럽고 식감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족타반죽은 손으로 반죽한 것과 달리 기포가 빠져 더 쫄깃합니다. 족타반죽으로 더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 국물은 양파, 청양고추, 풋고추, 돼지고기를 넣어 볶는다고 합니다.


IMG_1239

배추, 파, 당근을 2차로 채소 투하하고 오징어를 합류하여 고추가루를 넣고 볶으면서 고추기름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로, 마지막에 조갯살과 홍합까지 듬뿍넣고 끓이고 나서, 남해에서 생산되는 다시마, 먹새우, 청양고추씨, 참깨 등 각종 해산물을 건조시켜 만든 스프를 넣는다고 합니다. 이스프를 만들기 위해 전국 짬뽕집을 다 돌아다녀보았다고 합니다. 불맛나고 국물이 걸쭉한게 특징인 교동짬뽕은 입안에 들어오는 순간 알싸한 맛이 퍼집니다.


IMG_1229

국내산 돼지고기 등심만을 이용한다는 탕수육입니다. 찹쌀 탕수육이라 보기에도 깔금하고 아삭아삭 하게 구워 맛이 괜찮았습니다.


IMG_1231

짬뽕 이외에도 짜장면이 있어 짬뽕을 안좋아하시는 분들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에 가게되면 짜방면 맛을 보고 싶습니다. 원래 중국집의 메인은 짜장면이거든요


IMG_1234

볶음밥은 짜장이 한쪽에 나와 짜장볶음밥이라 할 수 있습니다.


IMG_1241

이만구 교동짬뽕은 명함을 이용하여 쿠폰제를 실시하고 있어 자주 가시는 분들은 잘 활용해보세요.


IMG_1220

가격은 일반중국집의 가격보다는 비싼편입니다. 비싼가격을 받을 만 한지 여행중 들러 맛을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강릉시 강릉대로 199-8
▷전화 : 033-648-4000
▷영업시간 : 08:00~20:00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