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춘천 공지천과 이디오피아집

by 드래곤포토 2020. 2. 20.
반응형

춘천 공지천과 이디오피아집

오일장이 열리는 춘천풍물시장에 들렀다가 오래간만에 춘천공지천에 왔습니다. 아직 날씨가 춥고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인지 산책하는 사람은 드물었습니다.


IMG_2188

공지천사거리에 공지천조각공원이 있고 그 건너편에 붉은색 지붕의 이디오피아의집과 에티오피아 한국전참전기념관이 있습니다. 왼쪽 붉은 지붕이 이디오피아집이며 오른쪽이 참전기념관입니다.


IMG_2187

이디오피아집은 참전기념관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외관에서부터 오랜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이곳은 고풍스런 분위기와 강을 바라보며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뛰어난 입지조건을 갖고 있는 곳입니다.

이디오피아집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원두커피를 판매한 곳으로 1968년 에티오피아 황제가 이름을 명명한 황실원두를 사용한 곳입니다. 참고로 에티오피아가 우리나라의 공식명칭이지만 원래는 이디오피아가 맞다고 합니다.


IMG_2194

이디오피아집의 유래를 알아볼까요 ?
에디오피아는 6.25 때 지상군을 파병한 유일한 아프리카 국가입니다. 1951년 당시에는 에디오피아 왕정시대로 셀라시에 황제의 결정에 따라 3주간 배를 타고 부산항에 도착하였다고 합니다.

에디오피아군은 강원도, 춘천, 철원 등 중동부전선에서 200여차례의 전투를 치러 모두 승리했다고 합니다. 전쟁이 끝난후 우리나라는 1963년 12월에 에티오피아와 공식 수교를 체결하였고, 그로부터 5년 뒤 춘천에 에티오피아 군의 희생을 기리기 위한 참전기념탑을 세웠습니다.



IMG_2195

에티오피아 셀라시에 황제는 1968년 5월 18일 참전기념탑의 준공식에 맞춰 방한하여 춘천 공지천변을 둘러보던 중 "이곳에 에티오피아 문화관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에티오피아산 원두커피를 파는 '이디오피아 벳(집)'이 문을 열어 50년 넘게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디오피아 벳(집)은 셀라시에 황제가 명명한 상호였습니다. 하지만 1974년 에티오피아 군부세력에 의해 왕정이 붕괴하고 사회주의 정권이 수립되면서 셀라시에 황제는 폐위되었습니다.


IMG_2197

이디오피아의집 앞에 있는 공지천은 살얼음이 살짝 끼어 있지만 예전과 같이 잔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2204

공지천에서 의암호쪽으로 자전거도로가 놓여져 있습니다. 공지천교~서양2교구간 2.5km의 이디오피아길은 1992.8.9 바르셀로나 올림픽의 마라톤을 제패한 황영조선수가 1991.3.1부터 마라톤 훈련을 하였던 길입니다.


IMG_2207

이길은 제 25회 바르셀로나올림픽 마라톤 제패기념 마라톤훈련코스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평소에는 시민들에게는 건강을 위한 자전거도로로 많이 이용되는 것 같습니다.


IMG_2208

공지천변을 따라 자전거도로 아래에는 또하나의 길인 수변산책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길은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길입니다.


IMG_2212

건너편에 있는 건물은 춘천 MBC건물입니다. 공지천은 의암호로 연결되어 점점 커다란 호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IMG_2218

길을따라 걷다보면 점점 스펙터클한 풍경이 펼쳐집니다. 조그만 공지천이 거대한 북한강과 합쳐지는 공간은 시원시원한 풍경으로 변하고 답답한 마음이 확 뚫리는 듯한 기분을 선사합니다.


IMG_2223

공지천에서 의암호에는 철새들이 유유히 노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2224

춘천대교는 현재 춘천시 근화동 춘천역에서 레고랜드가 개발중인 중도까지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중도에서 서면까지 연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IMG_2229

공지천에는 춘천시민이 사랑하는 도심지에 있는 휴식과문화의 공간으로 여유로운 호반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수변산책로를 비롯해 조각공원, 레포츠시설 등이 있습니다. 왼쪽이 춘천MBC, 오른쪽으로 레고랜드 조성예정지인 중도가 길게 보입니다.


IMG_2191

이디오피아의집 앞에는 자전거 대여점이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공지천을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1인용 3천원, 2인용 6천원)

■ 함께 가볼만한 곳 : 에디오피아 한국전 참전기념관

이디오피아집 앞에 있는 에티오피아 한국전 참전기념관은 6.25 당시 춘천근교에서 크게 활약한 에티오피아군의 전광과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세워졌으며 전후세대들이 우리나가가 현재 얻고 있는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산교육장입니다.


IMG_2248P

춘천역이나 남춘천역에서 이디오피아집까지 도보로도 가능합니다. 약 25분 정도 걸리는데 춘천역에서는 강변을 이용해 걸어갈 수 있습니다.

이디오피아집에서 에디오피아의 커피맛을 보면서 우리나라 6.25 전쟁으로 맺게된 에티오피아와 이디오피아집이 50년이상 세워져있는 그 상징성도 새겨볼 만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 춘천시 이디오피아길 7 이디오피아집
▷전화 : 033-252-6972
▷주차 : 이디오피아집과 에티오피아 한국전 참전기념관앞 주차가능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