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북한산 야생화 처녀치마 탐방기

by 드래곤포토 2020. 4. 1.

야생화 촬영을 위해 3월말 북한산을 찾았습니다. 북한산은 등산으로 잘알려진 곳으로 야생화가 있다는 이야기는 처음 들었습니다.

야생화 탐방을 위한 북한산 산행코스는 삼천사쪽에서 출발하여 삼천사계곡 - 부암동왕문 - 부황사 - 북한산성쪽으로 하산을 하였습니다.

연신내역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삼천사 입구로 갔습니다. 삼천사 입구에서 6분정도 걸으면 삼천탐방지원센터에 이르게 됩니다.

삼천사는 661년 원효대사가 창건하였습니다. 예전에는 3천여명이 수도할 정도로 번창했다고 하며 사찰이름도 이 숫자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서울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은 보물 제 657호로 고려시대 11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삼천사를 지나 계곡길을 따라 오르면 진달래가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부암동암문과 비봉가는 갈림길 못미쳐 우측에 그늘진 바위아래서 처녀치마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처녀치마를 볼 수가 없습니다. 자세히 보셔야 처녀치마 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야생화 처녀치마를 서너송이 볼 수 있었으나 꽃은 보기가 쉽지않았고 긴 잎만 볼 수 있었습니다.

처녀치마를 촬영후 100여미터 오르면 부암동암문과 비봉가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부암동암문쪽으로 향했습니다.

갈림길에서 가파른 등산로가 오르다 보면 건너편 사모바위가 보이는 고래바위를 만나게 됩니다. 고래바위 위에서 다뜻한 봄햇살을 맞으며 간단히 점심을 먹고 휴식을 취했습니다.

고래바위 위쪽 길옆으로는 노랑제비꽃이 눈에 많이 띕니다.

부왕동암문은 북한산의 나월봉과 증취봉 사이의 고갯마루에 위치해 있습니다. 숙종 37년(1711) 북한산성 성곽을 축조하면서 설치한 8개의 암문 중 하나로 성밖의 삼천사 쪽에서 성 안쪽의 중흥사에 이르는 길목을 통제하기 위해 설치했습니다.

암문은 비상시에 병기나 식량을 반입하는 통로로 일종의 비상출입구입니다. 부암동암문에서 북쪽으로 가파른 내리막길을 내려가야 합니다.

부암동암문에서 가파른길을 100m 정도 내려오다보면 경사지에 흰노루귀와 청노루귀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곳에 많은 노루귀를 볼 수는 없습니다. 자세히 낙엽사이를 살펴보셔야 볼 수 있습니다.

노루귀를 촬영하고 100여미터 더 내려오면 우측에 바리케이터가 쳐져 있는 곳을 만나게 됩니다. 첫 바리게이터가 있는 우측 바위에 처녀치마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곳 역시 얼핏 보면 보이질 않습니다.

바위 아래쪽에 처녀치마의 파란 잎들만 길게 보였는데 바위 위에 고개를 쳐들고 있는 처녀치마 꽃이 한송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평평한 바위 위에 피어 있는 처녀치마는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다시 길을 내려오다 보면 우측으로 부왕사지를 만나게 됩니다. 부왕사는 북한산성 내에 있는 사찰중의 하나로 숙종 37년(1711) 북한산성을 쌓을때 전국에서 승병이 동원되었는데 이 때 승병이 머문 사찰이었습니다. 지금은 무너진 석축 일부만이 확인될 뿐입니다.

부왕사지 터 입구에 노루귀 군락지라는 안내판도 조그많게 붙어 있습니다. 노루귀 군락지에는 출입을 금하고 있는 줄들이 쳐져 있어 촬영은 쉽지 않습니다.

부왕사지 승탑은 청하동문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바위 옆에 있습니다. 승탑의 주인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고 하네요

부왕사지승탑에서 조금만 더가면 대남문, 중성문으로 가는 삼거리가 있는 계곡을 만나게 됩니다. 그 계곡 우측이 처녀치마 군락지 입니다.

이 곳 바위를 중심으로 주변에 많은 처녀치마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곳 군락지는 사진에서 보는 암석 주변에 형성되어 있어 시계 반대방향으로 한바퀴 돌았습니다. 비탈진 곳이라 촬영시 다소 주의 하셔야 합니다.

이제 중성문쪽으로 하산하면 북한산성 유원지로 하산하게 됩니다. 북한산성 입구 교차로 부근에 있는 버스정류장(북한산성입구)에서 구파발역으로 가는 버스를 타시면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산은 등산객들이 많아 야생화의 존재 여부를 반신 반의 했으나 생각외로 처녀치마를 많이 볼 수 있었고 타지역과 달리 가장 아름다운 자태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 여행 TIP

▷출발지 : 서울 은평구 연서로 54길 33 북한산 삼천탐방지원센터
▷도착지 : 서울 은평구 대서문길 64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성분소
▷대중교통 : (출발)연신내역 702, 7211번 버스 이용 삼천사에서 하차, (도착) 북한산성입구 버스정류장에서 704, 8772, 34번 버스 이용 구파발역 하차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