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부안 석불산 효충사와 산림욕장

by 드래곤포토 2021. 8. 9.
반응형

부안 석불산 효충사와 산림욕장

석불산은 옛날 부처님 한분이 서해바다를 헤엄쳐와 이 산속에서 참선하다가 돌부처로 화해버렸다고 해서 석불산이라고 한다고 하며 임진왜란 때 선조를 업고 임진강, 대동강을 건너 의주까지 피난시켰던 고희장군과 사대봉군의 유물(보물제 739호), 사당이 있는 효충사가 있으며, 석불산 산림욕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부안 석불산 산림욕장은 원래 석불산 영상랜드가 있었던 곳입니다. 석불산 영상랜드는 지난 2004년 KBS 대하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촬영당시 조성된 세트장이었지만 지금은 철거되어 볼 수 없습니다.

대신 주변에 석불산 산림욕장을 조성하여 산림경영모델림 조성을 통한 지역민 소득증대를 기하고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효충사 가는길 우측에 고희장군, 아버지인 고사렴장군, 아들 고홍건장군, 손자 절충장군 등 4대에 걸쳐 신도비가 나란히 세워져 있습니다. 신도비란 2품 이상이 벼슬을 지낸 사람의 행적을 기록하여 무덤 근처에 세우는 비를 말합니다.

4개의 비석중 받침돌은 거북모양인데 특이하게 고홍건 신도비는 거북몸에 용머리를 한 신도비로 되어 있습니다.

고홍건 신도비(전북 문화재자료 제111호)는 이괄의 난과 병자호란 때 인조를 호위한 공이 있는 고홍건 기리가 위해 조선 현종 9년(1688)에 세웠습니다.

고희장군의 아들인 영원군 고홍건 장군을 이곳 석불산에 예장할 당시 기념식수로 심은 반송나무입니다.

효충사 뒤로 석불산 현무봉이 보입니다. 

효충사 입구 오른쪽에 유물관이 있습니다. 유물관은 조선 중기 무신인 고희의 초상화 및 유품과 선조 37년(1604)이후 13대 372년 동안 작성된 각종 고문서, 교지류 등 20여종 215점의 문중 유물을 보관전시하고 있습니다.

고희초상의 문중유물은 보물제731호('82.11.9)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제가 간날은 문이 닫혀 있어 내부를 볼 수가 없었습니다.

효충사 삼문 표충문입니다.

효충사는 이순신 장군과 같은 시기인 임진왜란 때 선조를 등에 업고 강화로 피신시킨 것으로 유명한 고희 장군의 사당입니다.

효충사 기둥은 자연석으로 된 초석위에 다시 고주석을 받친형태입니다. 이는 처음엔 자연 초석위에 세웠으나 기둥아래가 섞어 다시 고주석을 받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효충사 옆에는 영성군 고희장군의 위페가 모셔져있는  영당이 있습니다.

효충사에는 배롱나무가 3그루 있습니다. 이 곳 배롱나무는 부안군 보호수(9-15-5: '98.10.7)로 수령 370년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효충사 우측으로 소나무숲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림욕장에는 띠동물로 잘 알려진 십이지신상 조형물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석불산 정상으로 오르는 길 소나무숲 사이로 대나무가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자 위쪽으로 430m 오르면 대불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 이어집니다만 정자까지만 가서 오던길로 다시 내려왔습니다.

석불산 중턱에 있는 정자 주변은 상징숲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상징숲에는 관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호랑가시나무, 꽝꽝나무를 바람개비 모양으로 상징숲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맨발산책을 한후 발을 씻을 수 있는 세면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효충사 서쪽방향 뒤쪽으로는 지압길이 만들어져 있어 맨발산책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북 부안군 하서면 청호리
▷주차 : 무료
▷전화 : 063-581-0790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