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둥근 베개가 쌓여있는 듯한, 포천 아우라지 베개용암

by 드래곤포토 2021. 10. 6.
반응형

둥근 베개가 쌓여있는 듯한, 포천 아우라지 베개용암

재인폭포 가는길 우측에 있는 아우라지 베개용암 안내판을 보고 방향을 틀었습니다. 아우라지 베개용암은 경기도 포천 장수면 신흥리 한탄강변에 있지만 아우라지 베개용암을 보기위해서는 강 건너편에 있는 연천지역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포천 아우라지 베개 용암은 용암이 차가운 물과 만나 빠르게 식을 때 그 표면이 둥근 베개모양으로 굳어서 베개용암이라 부릅니다.

신생대 중기 무렵 북한의 평강 오리산에서 분출한 현무암질 용암은 한탄강 계곡을 따라 남서 방향으로 흘러내리다 이곳 아우라지에서 영평천의 차가운 물과 만나게되자 강물과 접촉하는 용암의 표면이 급격하게 식으면서 그림과 같이 베개용암이 만들어지게되었습니다.

대개 깊은 바다에서 용암이 분출할 때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곳 아우라 베개용암은 바다와 아무런 연관이 없는 내륙지역의 강가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매우 희귀한 자료라 할 수 있습니다.

아우라지 베개 용암은 포천지역에 있으나 전망대가 연천쪽에 있어 가신다면 아래 주소로 찾아가야 합니다. 제가 간시각은 오전 11시 경으로 햇살 때문에 다소 역광이라, 가신다면 오후에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신답리 17-44 
▷전화 : 031-839-2289(연천군청 관광과)

포천 아우라지 베개용암

아우라지 베개용암 주차장에서 100여 미터 아래쪽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100여 미터 걸어내려가니 한탄강을 만나게 됩니다. 건너편은 포천지역입니다.

내리막길 끝나는 지점에 전망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전망대에는 만원경도 비치되어 있어 베개용암 모습을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아우라지 베개용암 우측으로는 영평천이 한탄강과 만나는 지역입니다.

한탄강변에 더 가까이 다가가 본 아우라지 베게용암 모습입니다. 제일아래쪽이 고생대 변성암, 중간이 신생대 현무암, 위쪽이 신생대 후기에 쌓인 현무암이라 합니다.

베개용암은 용암이 차가운 물과 만나 빠르게 식을 때 그 표면이 둥근 베개모양으로 굳어서 생긴 것을 말합니다.

베개형태의 용암은 육안으로는 보기 힘들고 전망대에서 망원경으로 보면 베개를 쌓아놓은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우라지 베개용암은 한탄강과 영평천이 만나는 지역에 있습니다.

아우라지 베개용암 아래 한탄강에는 연천 신답리와 궁평리을 연결해주던 다리 기둥만 남아있어 625 남침의 흔적을 보여주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