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문화와 예술, 쉼이 함께하는 정선 아라리촌

by 드래곤포토 2022. 1. 6.
반응형

문화와 예술, 쉼이 함께하는 정선 아라리촌

강원도 정선은 태백산맥의 가운데에 위치하며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아우라지의 물길이 흐르고 있는 천혜의 절경을 간직한 지역입니다.

이러한 자연환경은 강원도 정선만의독특한 생활문화가 자리잡는데 큰 역활을 하였고 자연환경에 순응한 주거문화와 산업활동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정선아리라촌은 조선시대 강원도 정선의 마을 모습을 재현하여 직접 살아보고둘러보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장입니다.

아리리촌은 주차장도 잘 갖추어져 있고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아라리촌은 조선시대 정선의 옛 주거문화를 재현한 곳으로 전통와가와 굴피집, 너와집, 저릅집, 돌집, 귀틀집의 전통가옥 6동과 주막, 저잣거리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 물레방아와 통방아, 연자방아, 서낭당, 농기구공방, 방앗간 등의 시설도 볼 수가 있습니다.

정문을 지나면 우측에 문화해설사의 집이 있습니다.

문화해설사의 집 옆에는 양반증서를 신청하면 붓글씨로 아라리촌장 명의의 양반증서를 작성해 줍니다.

귀틀집은 목재가 풍부한 산간지대의 주민들이 짓고 살던 원시주거의 한가지로 안방과 윗방, 정지, 헛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통나무를 우물정(정)자 모양으로 쌓아 올려 벽체를 삼으며, 나무 틈새는 진흙으로 메워 짓는다. 많은 적설량에도 견딜 수 있고 온도유지가 용이할 뿐 아니라 간편하게 지을 수 있어 산간지대의 화전민들이 오래전부터 이용하여 왔습니다.

저릅집은 정선지방의 전통 민가 중 하나로 안방과 윗방, 도장방, 정지, 외양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릅집은 대마의 껍질을 벗기고 난 줄기를 짚 대신 이엉으로 이은집을 일컬으며 겨릅집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정선과 삼척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속이 빈 저릅대궁이 단열재로서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따듯하고 여름에는 시원합니다.

굴피집은 안방, 사랑방, 도장방과 대청, 정지, 외양간으로 구성된 주거형태이며, 원시형 산간지방 가옥으로 정선, 강릉, 양양, 평창 지방의 마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굴피집은 참나무 껍질인 굴피로 지붕을 덮은 집으로 보온이 잘되고 습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겨울에는 매우 춥고 여름에는 비가 많이 오는 기후에 안성맞춤입니다

서낭당은 마을 사람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던 곳입니다. 가정의 안녕이나 자식들의 무운장소, 입실출세를 기원하는 장소로써 마을신앙의 모태가 되는 민간무속의 중심지입니다.

일반적인 서낭당의 위치는 마을이 시작되는 진입로 가장자리나 이웃마을과 연결되는 고갯마루 주변이며 장승이나 벅수와 함께 세워져 있습니다.

아라리촌 가운데에 있는 연못에는 통방아와 물레방아를 볼 수가 있습니다. 통방아는 물방아 또는 벼락방아 라고도 하며 흘러들어온 물에 의해 공이가 올라가고 내려가면서 곡식을 넣은 돌 통에 있는 곡식으르 찧게 됩니다.

물레방아는 큰 나무바퀴와 굴대에 공이를 장치하여 쏟아지는 물이 나무바퀴를 돌리면서 곡식을 찧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암석은 커다랗고 둥글둥글한 자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이 암석은 퇴적암 중의 하나인 역암입니다.

역암을 이루고 있는 역(자갈)은 그 크기가 다양하지만 모양이 아주 둥글둥글합니다. 이는 역이 쌓일 때까지 서로 부딪쳐서 움직여 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큰 역이 움직인 것은 과거에 아주 빠른물이 흘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암석은 한반도에 여러지역에 분포하지만, 정선지역에서 확인되는 역암은 담면이 물에 의해 마모가 되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람다운 모습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9년 10월2일자로 천연기념물 제 55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육모정은 정선읍내 전체를 바라 볼 수 있고 특히 조양강과 계절따라 변하는 조양산의 절경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누정이란 경관을 조망하기 편리한 곳에 인위적으로 조성한 건축물을 말합니다.

아라리촌내에는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을 즐거리를 함축한 조형물이 길게 세워져 있습니다. 양반전은 양반의 무능력과 부패상을 폭로하고 동시에 관리들의 횡포를 풍자와 해학으로 고발하고 있습니다.

정선아라리촌에서는 과거 정선 사람들의 마을공동 생활과 생산활동을 알아보며, 강원도의 전통가옥을 보며 사회적 특성에 따라 발달한 건축문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놀이공간인 장터와 놀이마당에서는 조선시대의 토속적인 분위기를 느끼며 흥미로운 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정선군 애산로 37
▷이용시간 : 09:00~18:00
▷이용요금 : 없음
▷문의 : 033-560-3435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