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세가지 소원 이루어주는 불암산 학도암 마애관음보살상

by 드래곤포토 2022. 2. 1.
반응형

서울 노원구 중계동 불암산 학도암

학도암은 서울 노원구 불암산 중턱, 불암산 둘레길 주변에 있는 전통사찰입니다. 학도암은 1624년 무공(無空)스님이 불암산에 있던 옛 암자를 지금의 자리로 옮겨 창건하였다고 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하는 기록에 의하면 창건 이후 250여년의 역사는 공백으로 남아있고, 1878년에 가서야 격운화상이 재창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학도암 주차장 부근 바위의 벽면에 2기의 마애부도가 있어 250년의 공백만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 외에도 학도암의 뒷편에는 1870년 명성황후가 후원하여 조성한 마애관음보살좌상이 있습니다.

이후 1885년 백운화상(碧雲和尙)이 화승(畵僧) 경선화상(慶船和尙)을 불러와 불상 1구를 개금하고 불화 6점을 그려 봉안하였습니다. 이 시기 불사에 관한 내용은 천보산학도암개금태화주록기에 전합니다.

1966년에 이르러 주지 명호스님이 법당을 중건하였고, 1970년에 영산회상도를 봉안하였으며, 1972년에는 삼성각에 칠성탱과 산신탱을 봉안하였습니다.

2000년에는 자연동굴을 넓히고 약사불삼존을 봉안하는 등 사역을 정비하였으며, 2006년 법보스님 주지 취임 후, 삼성각, 대웅전을 중창하는 등 사격을 일신하고 있습니다.

학도암 주차장 부근 우측 바위 벽면에 2기의 마애부도가 있습니다. 길만 보고 걸으면 쉽게 알아볼 수 없습니다.
안내판이라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 곳 마애부도로 인해 19세기 초에도 학도암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도는 왼쪽부터 청신녀월영영주지탑(淸信女月影靈珠之塔)과 환ㅇ당선사취근지탑(幻O堂禪師就根之塔)이 있는데, 이중에 청신녀월영영주지탑은 가경24년(순조19년:1819)이라고 기록되어 있어 19세기 초에도 이곳에 사찰이 운영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도암은 불암산 둘레길을 지나다 보면 만날 수 있습니다. 학도암 주차장에서 바라본 학도암 모습입니다.

학도암 아래 오른쪽 시멘트 길을 오르면 우측으로는 등산로, 왼쪽으로 학도암이 있습니다.

입구 오른쪽 학도암이라는 글자와 불기 2993년에 중건되었다는 한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학도암의 마애관음보살좌상이 KBS 김영철의 동네한바퀴에 소개되었다는 안내 현수막이 걸려있었습니다.

입구에서 입구쪽에 종무소가 있고  왼쪽에 대웅전이 있습니다.

대웅전 옆으로 마애관음보살좌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아래에서 위로 마애관음보살좌상이 새겨져 있는 큰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관음보살은 중생을 구제하여 안락함과 기쁨을 준다는 대승불교의 대표적인 보살입니다. 1870년에 조선 왕실의 발원으로 불암산 학도암 큰바위에 새겼습니다.

달걀형의 부드러운 얼굴, 넓적한 코 등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몸에는 천의를 입고 손목에는 팔찌를 끼고 있으며 머리에 쓴 관의 정면에는 아미타불이 새겨져 있어 관음보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꽃 좌대에 앉아 중품하생인을 하고 있는데 이는 십선계를 지키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중생이 가는 극락세계를 표현하는 것으로 착하게 살라는 설법을 바로 앞에서 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명성황후는 궁녀의 권유로 경복궁 중건에 동원된 화원, 석공을 참여시켜 기운이 가장 좋은 불암산 학도암에 불상을 조성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고종의 사랑을 얻어 낳은 왕자가 조선의 마지막 왕, 순종이라고 전해집니다.

특히 관음보살의 크기는 장대한데 옷을 표현한 선은 유려하고 회화성이 돋보여 조선 후기의 빼어난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왼쪽 바위 면에는 조성 시기와 화가 , 석공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명문이 남아 있어 문화재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마애관음보살좌상 좌측으로 약사전과 삼성각으로 가는 길입니다.

약사전 앞에서는 서울 중계동 일대가 보이고 멀리 남산, 관악산, 청계산이 보입니다.

약사전은 자연동굴아래 만들어진 법당입니다.

삼성각은 독성과 칠성과 산신을 모셨습니다.

삼성각에서 내려다본 대웅전 주변 모습입니다.

삼성각에서 본 약사전과 마애관음보살좌상 모습입니다.

대웅전 앞마당 쪽은 정재소로 내려가는길이 있습니다. 정재소앞에 쪽문이 있는데 쪽문은 학도암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으로 내려가는 왼쪽 바위 위에 불상이 남쪽을 바라보며 앉아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와서 올려다 본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불상이 모습이 보입니다.

주차장에서 본 학도암모습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서울시 노원구 중계로 14다길 89
▷전화 : 02-930-6555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