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대구여행] 대구근대역사관,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전문박물관

by 드래곤포토 2022. 4. 12.
반응형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전문박물관, 대구근대역사관

대구근대역사관은 대구시 유형문화재 제49호로 1932년 건립된 구 조선식산은행 대구지점으로 한국산업은행 대구지점으로 사용되었으며 지금은 대구근대역사관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조선식산은행은 일제 식민지 경제정책에서 금융지배를 담당했던 주요 핵심기관이었습니다. 일제시대때 식량공급지로 만들기 위한 자금공급을 담당하였고 중일전쟁 이후에는 군수산업에 자금을 공급하였으며 광복후에는 한국식산은행으로 개칭되었다가 1954년 한국산업은행에 합병되었습니다.

대구근대역사관은 경상감영길 4거리에 있습니다. 대구근대역사관 입구는 북쪽에 있습니다.

대구근대역사관 내부는 천장이 높고 근대건축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1938년말 조선식산은행 대구지점은 조선은행 대구지점과 함께 지역은행 총 대출액의 80%를 차지하면서 지방금융지배를 확고히 하여 대구 경북지역의 농상업 전반을 금융으로 지배하였습니다.

대구의 근대연표에는 대한제국부터 일제시대, 광복이후의 대구에서의 사건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바깥통로에는 전통적인 마을의 경상감영으로서의 변화 그리고 산업화에 대한 설명과 문화재들이 모여있던 근대의 태동관 부스입니다. 대구 역사에 대한 설명이 디테일하게 적혀있습니다.

1900년대 초 경상감영의 모형과 대구의 해체 및 재구성에 대한 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경상감영은 조선의 지방 행정의 8도중 경상도를 관할하던 감영으로 현대의 도청과 같은 역활을 하였습니다.

역사연표실은 대구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가 있습니다.

부영버스 영상체험실은 1929.7.1 처음 도입된 대구 부영버스를 타고 근대 대구거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부영버스는 5개의 노선이 있었는데 본 체험영상은 4호선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국민들이 금을 팔아 외채를 갚았다는 대구 국채보상운동 내용과 6.25남침시 대구의 역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대구에는 일찍부터 기독교가 전래되어 교회를 통해 서양음악 활동이 있었습니다. 박태준의 동요 뜸북새와 가곡 동무생각, 현재명의 가곡 고향생각, 오페라 대춘향전 등 많은 곡을 남겼습니다. 전통음악가로는 명창 김추월, 김초향 등이 전국적으로 활동하여 대구가 대한민국 음악계의 산역사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구근대역사관에는 인력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1890년대 일본을 통해 전해진 인력거는 주인의 심한 폭압과 멸시를 참아가며 끌어야했던 가난한 한국인들의 생계수단중의 하나였습니다.

1896년 부터 1956년까지 라디오, 전화, 시계등 과거 대구의 생활상을 만나볼 수 있는 물품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대구에서 결혼하고 신혼생활을 하였던 박정희 대통령과의 관계를 알 수 있으며 조국 근대화의 노력과 삼성상회로 시작하였던 삼성과의 관계도 표기하고 있습니다.

1층 전시장 관람이 끝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가게됩니다.

2층 체험학습실에는 프로타주 체험관 및 사진엽서, 근대지도가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기획전시실은 비상설전시관으로 기증 유물전시, 순회 특별전 등 한시적인 전시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제가 간날에 기획전시실은 코로나로 인해서 인지 전시내용은 없었습니다.

대구근대역사관 옆에는 경상감영공원이 있어 잠시 들러볼만 합니다. 경내에는 경상감사가 집무를 보던 선화당과 처소인 징청각이 세워져 있으며 관찰사의 치적이 담긴 선정비가 있습니다.

대구근대역사관은 대구의 역사를 돌아보는 의미에서도 대구 근대골목투어시 함께 들러보기를 추천합니다.

☞ 여행 TIP

▷ 소재지 : 대구 중구 경상감영길 67 한국산업은행(대구지점)
▷ 관람시간 : (4~10월) 09:00~19:00, (11~3월) 09:00~18:00 (매주 월요일 휴관, 주말, 공휴일은 18:00)
▷ 관람료 : 없음
▷ 대중교통 : 대구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4번 출구에서 약 350m
▷ 전화 : 053-606-6430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