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고성가볼만한곳] 대한민국 최북단, 통일전망타워

by 드래곤포토 2022. 7. 6.
반응형

고성통일전망타워

6.25 남침 72주년을 맞아 DMZ 평화 안보 관광지를 돌아보았습니다.  그중 고성 통일전망타워는 현내면 명호리 산31번지 일원에 지상 3층, 높이 34m 규모로 건립되었으며 1층에는 특산품 홍보장과 2층에는 통일홍보관, 브리핑룸, 라운지 3층에는 전망대와 포토존이 있습니다. 여전히 대치중인 남북한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통일전망타워를 소개합니다.

고성 통일전망타워에 가기위해서는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를 먼저 들려 주차비와 통일전망대 입장료를 납부하고 출입신고서를 먼저 작성해야 합니다.

주차장에서 통일전망타워까지는 걸어올라가야 합니다.

통일전망대 언덕에 오르면 원래 있던 통일전망대건물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통일전망대는 현재 사용하고 있지않지만 앞으로 기존 통일전망대는 리모델링 후 북한음식전문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 합니다.

기존 통일전망대 주변에는 평화의종, 옥외홍보관, 망배단 등이 갖춰져 한반도 평화시대를 맞아 관광의 허브 상징지대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통일전망대 앞쪽에 본 남쪽 동해 모습입니다.

기존 통일전망대와 새로 지어진 통일전망타워 사이에는 풍산개가 있습니다. 이곳 풍산개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한 김정일로 부터 선물 받은 풍산개 '곰이'의 새끼인 암컷 해랑과 금강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해발 70m 고지위에 2층 슬라브 건물로 지어져 1층은 멸공관으로 2층은 좌석을 배치하여 북쪽면을 모두 유리창으로 만들어 한눈에 금강산과 해금강을 볼 수가 있습니다.

DMZ와 남방한계선이 만나는 통일전망대에 서면 금강산의 구선봉과 해금강이 지적에 보이고 맑은 날에는 신선대, 옥녀봉, 채하봉, 일출봉, 집선봉 등 천하절경의 금강산을 볼 수 있습니다.

발아래에는 2004년 12월 개통된 동해서 남북연결도로로 금강산 육로관광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층에 들어서면 왼쪽에 야외전망대 오른쪽에 인포메이션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1층에 들어서면 야외전시장이 있습니다. 야외전시장에서 북쪽을 잘 내다 볼 수 있습니다.

1층에 들어서면 야외전시장이 있습니다. 야외전시장 북쪽을 잘 내다 볼 수 있습니다.

금강산 전망대 방향
구선봉과 송도
해금강

전망타워에서 야외전망대에서는 금강산을 직접 육안으로 볼 수 있으며 옛날 신선 아홉분이 하늘에서 내려와 바둑을 두셨다고 하는 구선봉, 오른쪽으로는 푸른 동해바다에 신비하게 수놓은 해금강, 나무꾼과 선녀의 전설이 담긴 감호를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국도7호선인 금강산육로길과 동해북부선 철도가 북쪽으로 길게 이어진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2층에는 북쪽을 볼 수 있는 창이 있는 브리핑룸이 있습니다. 브리핑룸 앞쪽에는 북쪽의 지역을 알려주는 안내판도 하단에 있었습니다.

높이 34m의 3층에 오르면 좀더 높은 위치에서 북쪽지역을 바라 볼 수 있습니다. 창가에는 멀리 바라볼 수 있는 망원경도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3층에서 보이는 북쪽 모습입니다. 3층은 실내 전망대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야 하는데 웬만한 건물 10층 높이 입니다. 실내전망대의 아쉬움은 유리창에 가려 다소 전망이 흐린다는 점입니다.

통일전망 타워의 아쉬운점은 3층 전망대까지 1대의 엘리베이터 밖에 없어 사람들이 몰리는 경우 엘리베이터 타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위 풍경은 통일전망타워 1층 마당에서 본 남쪽 모습입니다.

통일전망대 동쪽 아래 통일미륵불, 성모마리아상, 전신십자철탑 등이 있습니다. 그 아래쪽으로 평화의 길 코스 대기소가 있습니다.

DMZ 평화의 길은 2019년 4월 민간인을 대상으로 처음 개방됐지만, 이후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정상 운영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고성 ‘DMZ 평화의 길’은 북한 미사일 발사 등에 따른 남북관계 경색과 국가 안보 상황을 고려해 오는 8월 말쯤 다시 개방된단고 합니다. 기회가 되면 평화의 길을 걸어보고 싶네요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 고성군 현내면 통일전망대로 457
▷입장료,주차비 : 일반 3,000원, 초,중,고학생 1,500원, 주차비 5,000원
▷전화 : 033-682-0088
※ 통일전망대는 민통선안에 위치하고있어 출입신고소에서 먼저 출입신고를 먼저해야 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