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옥천 향수오일장 보물찾기(2) / 보물평가

by 드래곤포토 2012. 6. 12.
반응형

- 지용과 함께 하는 보물여행 -

[문전성시 프로젝트] 옥천역에서 금구리 공설시장앞까지 정지용의 탄생에서 소년기, 청년기, 중년기를 주제로 정지용시대극에 참여하는 배우들과 1910년대에서 1950년의 시대와 거리 풍경을 재현하는 퍼레이드를 펼치고 나서 80여명의 방문객들은 공설시장 4층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DSC00137

오후 1시부터는 시장 방문단을 8개의 조로 나누어 옥천 향수 5일장 노점 300여개중 노점 33개를 중심으로 보물 평가에 들어갔습니다. 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상위권에 해당하는 제품을 옥천 향수 5일장의 보물로 선정하게된다고 합니다.

DSC00013 보물찾기 평가표

보물찾기란 옥천의 5일장의 상점중 위 평가표에 의해 점수를 매겨 향후 옥천의 5일장의 대표상점으로 알리고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평가항목은 업종마다 다소 다릅니다만 신선도, 위생, 가격, 배열, 원산지 ,친절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장 방문단은 33개의 상점을 모두 돌아다니며 평가를 하면서 필요한 물품이 있는 경우 쇼핑도 할 수 있습니다. 주최측에서는 이를 위해 쇼핑경비로 5천원을 지원해줍니다.

DSC00149 보물찾기 지도

지도를 보며 해당 상점을 찾아가 평가표에 의거 평가를 하게 됩니다.

DSC00150C 쇼핑백
DSC00174P 도너츠, 생선, 소금, 된장, 김 등

도너츠 가게의 경우 쑥개떡을 더 자랑하시던데 그렇다면 쑥개떡을 보물로 내놓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DSC00191P 젓갈, 생선, 과일, 닭 등

전반적으로 배열이 갈끔하여 위생적인 인상이 들었습니다.

DSC00211P 어묵, 과일, 두부, 기름, 아동복 등

어묵, 두부등은 맛도 있거니와 청결하다는 인상이 들었습니다.

DSC00238P 과일, 족발, 국화빵, 칼가는 상인, 짚공예, 의류 등

배열 등이 잘되어있어 시골장터의 풍경을 느낄 수 있었으며 오래간만에 먹어본 국화빵 맛도 있더군요

DSC00225 4번 한상일(수산물)

4번 수산물의 경우 배열이 잘되어있어 위생은 물론 신선도도 있어보이고 특히 원산지 표기가 유일하게 제대로 되어 있는 곳으로 제 개인적으로는 옥천의 보물로 후한 점수를 드렸습니다.

주인 아저씨께서도 옥천의 보물이 되기 위한 의지도 갖고 계시는 것 같았습니다.

DSC00239 5일장이 열리는 옥천공설시장 주변

보물찾기 행사에 참여하여 느낀점은 먹거리의 경우 원산지 표기를 하도록 되어 있고 평가항목에도 있으나 전반적으로 원산지 표기가 제대로 되질 않아 홍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원산지가 어디냐 물으면 그냥 국산이라고 말하거나 원산지표기를 왜 않하셨냐 물으면 그냥 씩 웃고 마는 분도 계셨습니다.

오늘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노점은 옥천의 보물로 선정되어 노점 위치 그리고 상인 및 상호를 알리는 보물지도를 작성해 옥천군의 주요 지점과 인근 지역 및 대전권에 대량 배포해 옥천 향수 5일장을 대대적으로 알린다고 합니다.

우리의 전통시장에 볼거리와 경쟁력을 키우는 문전성시 프로그램은 전통시장 본연의 정취와 소통의 공간으로서의 특성을 사리는 것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하는 프로젝트 인것 같습니다.

참고로 문전성시(文傳成示)란 화를 통한 통시장 활범사업의 이름이며 2008년 전통시장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문전성시 프로젝트는 현재 23개 시장이 참여하고 있으며 옥천 5일장은 그중 하나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북 옥천군 옥천읍 금구리 5-14 옥천공설시장 주변
옥천향수 5일장 : 매월 5일, 10일, 15일, 20일, 25일 개설

 옥천5일장(옥천공설시장)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