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군산여행] 육지로 변하고 있는 고군산군도의 '신시도'

by 드래곤포토 2012. 12. 27.
반응형

고군산군도(古群山群島)는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沃島面)에 속하는 군도로 대장도(大長島)와 선유도(仙遊島), 신시도((伸侍島)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신시도 - 무녀도 - 선유도 - 장자도 4개의 섬이 새만금방조제와 연결공사 중으로 섬이 연결이 되면 2014년 부터는 자가용으로 편리하게 고군산군도를 방문 할 수 있게 됩니다.

원래 신시도마을에 가려면 군산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나 지금은 신시도 주차장에서 등산로가 신시도 마을까지 이어져 있어 등산카페나 산악회 회원들이 즐겨찾는 코스입니다.

 고군산군도

위사진은 고군산군도의 모습으로 현재 섬을 잇는 교량공사와 도로를 개설중으로 하단왼쪽이 큰섬이 신시도 입니다.

IMG_9034M 주차장에서 본 월영봉

등산로 입구는 신시도를 걷는 군산의 구불길 제7길 새만금길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IMG_8717 등산로

신시도의 등산은 월영재로 오르는 길부터 시작됩니다. 신시도 마을 까지 가는길은 일단 월영재를 넘어야 합니다. 지난여름 폭우로 오르는 길이 많이 훼손되어 있었습니다.

IMG_8722 월영재

월영재에서 직진하여 내려가면 신시도 마을로 가는 길입니다. 등산을 위해 월영봉으로 가는 길은 여기서 우측으로 올라가야합니다.

IMG_8741P

월영재에서 월영봉에 오르는길에 오르니 왼쪽으로는 신시도 주차장 주변모습이 보이고 오른쪽으로는 안개에 가려진 대각산과 신시도 마을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오르는 길의 바위모습이 마치 조각조각난 나무로 만들어진듯한 바위모습이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IMG_8745

월영봉에 오르면서 맞은편 199봉 오르는 지그재그로 만들어진 길이 재미있게 보입니다.

IMG_8750 월영봉

월영봉(198m)은 고군산군도의 주봉입니다. 신령한 하늘 가운데 자리에 월영봉이 솟아 최치원 선생이 단을 쌓고 놀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최치원선생이 글을 읽고 악기를 연주하는 소리가 중국까지 들렸다고 하니 선생의 고매한 정신이 중국대륙을 진동시켰음을 은유하는 것 같습니다.

IMG_8755 신시도전경

월영봉에서 몽돌해수욕장(마리나항부지)쪽으로 내려오면 신시도마을로 가는 제방과 안골저수지가 보입니다.

IMG_8775 대각산 방향

월영봉에서 마을까지 신선의 기운을 받는 탁트인 하늘과 바다풍경 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날씨가 흐려 대각산 정상의 전망대는 구름에 살짝 가려져 있습니다.

IMG_8798

대각산 아래는 새만금방조제와 연결되는 도로 개설공사가 한창입니다. 자연이 파괴되는 아쉬움이 있지만 마을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는 반가운 공사일 수 있습니다.

IMG_8800 고운초당

대각산을 내려오면 오른쪽에 정자를 만나게되느데 이정자이름이 고운초당(孤雲草堂)입니다. 한때 고군산군도에 은둔해 신선이 된 고운 최치원 선생을 기려 신시도 마을주민들이 옛 집터에 정자를 세워 고운초당이라 명명한 것입니다.

IMG_8816P

고운초당을 지나 도로개설공사 지역을 가로질러 가면 몽돌해변이 있습니다. 몽돌해변 여기에 마리나리조트가 만들어질 예정이라 합니다.

몽돌해변 좌측에 대각산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몽돌해변에서 대각산 전망대가 보입니다. 가파른 바위길을 올라야 합니다.

IMG_8828PN 대각산에 오르면서 본 월영봉 주변(파노라마)

대각산에 오르기 시작하면서 뒤돌아 보니 월영봉쪽에 길이 생겨 산모통이가 잘려나간 모습이 보입니다. 차라리 터널을 뜷어 산을 보호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월영봉 뒤쪽으로 새만금방조제가 아미도와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IMG_8829
IMG_8831 신시도마을

대각산 중턱에 오르면 왼쪽으로는 신시도 마을과 고군산군도의 섬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오른쪽으로는 대각산 전망대가 더 가까이 보입니다.

IMG_8839

대각산전망대를 향하는 길에 한고개를 넘으니 고군산군도의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집니다.

IMG_8848

이제 바위능선을 따라 오르면 대각산 전망대입니다.

IMG_8876 대각산 전망대

187.2m의 높이에 위치하고 있는 대각산 전망대는 보수중인 모습이었고 주변의 멋진 풍경과는 달리 그 모습은 초라해보였습니다. 대각산 전망대에 오르니 날씨가 개이기 시작했습니다. 전망대는 유리로 된 가림판이 없어 사진찍기는 용이하였지만 제가 오른날은 바람이 무척 심했습니다.

IMG_8882 전망대에서 본 고군산 군도
IMG_8884 전망대에서 본 월영봉
IMG_8885 전망대에서 본 아미도(새만금방조제)

새만금방조제에서 신시도마을을 거쳐 고군산군도를 이어지는 도로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앞에 보이는 섬은 야미도로 고군산군도 섬 중에서 육지에 가장 가까운 섬입니다.

서해안의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하며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는 섬마을로 새마금 사업으로 육지화되어 새롭게 떠오른 일출과 일몰 명소라 합니다.

IMG_8888 전망대에서 보이는 횡경도 주변

고군산군도 섬지역은 김양식장으로 금강과 만경강 하구에 위치하여 풍부한 담수와 영양염류가 유입되는 최적의 김양식장이라 합니다.

IMG_8894

바로아래 은골저수지가 보이고 거너편에 있는 섬이 고군산군도의 선유도 입니다.

IMG_8926 대각산을 내려와 본 대각산 전망대

대각산을 내려와 대각산전망대를 올려다 보았습니다. 뒤쪽으로는 월영봉이 보입니다. 오늘 산 2개를 넘었습니다.

IMG_8944P 신시도마을

대각산 아래 신시도마을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신시도마을은 조그만 어촌 마을입니다.

IMG_8993P

신시도마을에서 점심식사후 다시 출발하였던 주차장으로 가기위해 월영재를 향했습니다. 대각산 아래길은 도로공사로 인해 길 주변이 어수선 합니다. 안골저수지를 지나 제방길을 거쳐 월영재를 가는 길의 늪지에는 철새들이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IMG_9005P 월영재 오르는 길

월영재 오르는 길옆에는 자전거가 나무에 묶여있는 것으로 보아 마을 주민이 여기까지와서 자전거를 여기다 두고 월영재를 건너다니는 것 같습니다.

IMG_9004 월영재에서 본 신시도 마을

월영재에 올라 신시도 마을 쪽으로 다시 돌아보니 이젠 날씨도 개어 멀리 대각산 전망대가 보이고 그 뒤로 고군산군도가 보입니다.

IMG_9012 다시내려온 신시도 주차장
IMG_9031P 신시도 주차장 주변

주차장 주변엔 새만금방조제의 준공을 기념하여 세워진 '약속의 터전'이라는 이름의 준공기념물이 있습니다. 세계최장 33km 방조제의 상징성을 표현하기 위해 높이와 폭이 모두 33m입니다. 그리고 부안쪽으로는 33타워가 있습니다. 33타워는 새만금지구 전체를 통제하고 제어하는 통합통제소입니다.

고군산군도는 2014년말 목표로 국제해양관광단지를 개발중으로 자연그대로의 모습을 즐기고자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아쉬움이 있는 지역입니다.

소개한 등산코스는 6km구간으로 3시간정도 소요됩니다. 2014년 이후는 차량으로 들어가볼 수 있지만 바다풍경과 함께 자연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더 인공화된 관광지가 되기전에 신시도의 자연을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리
새만금관광안내소 : 063-467-6030

신시도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