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마누라 발이야기

by 드래곤포토 2009. 7. 5.
반응형
마누라 발이야기

그동안 우리 어부인께서 발이 커서 구두사기가 쉽지 않았다. 발크기는 260mm정도인데 평발에다 발 폭이 넓어 웬만한 구두는 신을 수 없다.

마누라 구두를 사려면 명동일대 구두점을 누비다 어쩌다 발에 맞는 구두를 구하면 “심봤다”하고 소리칠 정도다.

IMF이전엔 명동에 칠성제화라고 있었다. 거기서 유일하게 기성화를 판매하면서 맞춤구두를 판매하여 거기 구두를 사다 신었으나 IMF이후 칠성제화도 사라져 그나마 구두사기가 쉽지 않았다.

명동 K제화 본점 지하에 일명 '대발이(왕발이) 소발이' 코너가 있으나 찾아가더라도 맞는 구두가 없어 허탕치기가 일수였다.

일반 구두점의 맞춤구두나 K제화의 대발이 구두도 표준치수에 근거해서 생산해서 그런지 마누라 처럼 발폭이 큰경우 신어보면 불편함은 여전하였다.

올 6월초에 여름용 구두 신제품이 나온다 하여 일찍 가면 혹시 맞는 구두가 있을까 해서 5월말에 K제화를 방문했으나 워낙 소량생산이라 발에 맞는 구두는 없었다.

그 중 길이에 발을 맞추어 구두를 하나 사서 밴드라도 붙여 신을 생각이었으나 일단 사가지고 집에 와서 보니 우리 어부인 발이 너무 아파서 다시 환불해야만 했다. 
 

송림제화

  이런 마누라 고통을 해소해 줄 수 없을 방법이 없을까하고 인터넷 검색을 하다 우연히 발견한 것이 송림제화다. SBS TV프로그램(생방송 투데이)에서 방송한 동영상이었는데 거기엔 송림제화라고 밝히지 않아 그곳이 어떤 곳인가 하고 검색하다 결국 송림제화라는 것을 알아냈다.

송림제화는 1936년 창업하여 73년된 구두가게로 산악인 허영호씨, 김영삼 전대통령, 조순 전 서울시장, 고 노산 이은상 선생 등 유명인이 단골손님이라 한다. 지금은 창업주 이귀석 옹에 이어 2대째 이덕해 사장이 대를 잇고 있다 한다.

2006년 하반기에는 이 사장의 외아들인 이동주씨가 합류하면서 3대를 이어 '100년 가업'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 한다.

송림제화를 처음 방문한 우리는 인터넷 카다로그에 있는 제품 중 샌들을 골라 주문했지만 여기서는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가져오면 상담후 그대로 만들어 준다고 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마음에 드는 디자인으로 맞춰 신을 계획이다. 아무튼 발에 맞는 구두를 고르기 위해 여러 제화점 순회공연을 안해도 된다는 것만도 기쁘다.

문제는 큰발이나 작은발 가진 사람들이 '맞춤구두'나 '수제화' 검색만으로 쉽게 송림제화를 알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이포스팅 내용이 쉽게 검색되어 발이 크거나 작아 생활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큰신발 또는 작은신발을 고르는 고민을 좀 덜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큰구두나 작은구두를 찾으시는 분들 더이상 고민하지 말고 송림제화로 갔으면 한다.

[찾아가는 길]

지하철 2호선 을지로 3가역 2번출구에서 청계천 방면으로 조금만 걷다보면 '송림제화' 간판이 보인다.

지하철 2호선 을지로 3가역 2번 출구

2번출구 오른쪽 모퉁이를 돌아서면 송림제화 간판이 보인다.

매장은 3층이다. 과거엔 1층이 매장이었으나 임대안내문이 붙어있다.

계단을 올라서면 보이는 매장입구 안내판

[매장 내부]

매장은 20평 규모로 입구를 들어서면 오른쪽에 등산화, 왼쪽엔 일반 구두가 전시되어있다.

매장

매장 오른쪽엔 등산화가 전시되어있다.

위쪽엔 오래된 표창장이 많이 걸려있다.

입구 왼쪽에 서계신분이 창립주 외조카인 임효성 대표

입구 왼쪽벽에 임효성대표의 기사가 스크랩되어 있다.

 

[구두 맞추기]

먼저 종이위에 발크기와 발폭을 잰다. 그리고 요구사양 등을 협의한다.

발모양을 그린다.

 

발등 크기를 잰다. 이 분이 SBS 생방송 투데이에 나오신 임명형씨다.

개개인의 족형에 맞게 석고로 발을 본을 떠서 수작업으로 맞춰준다.

우리 어부인 이쁜발(?)모양 공개

본을 뜨고나서 석고작업을 하게된다. 석고본이 완성되면 콜크로 구두밑창을 만든다고 한다.

[완성된 구두]

10일후에 구두가 완성되었다고 연락이 왔다.

완성된 구두

이젠 편히 다닐 수 있을 것 같다.

구두를 찾으러 간날, 임명형씨가 작은구두도 소개하고 있다.

 

임명형씨는 임효성대표의 아드님입니다. 아래 글자를 클릭하시면 송림제화의 임명형씨가 출연한 생방송투데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생방송 투데이 809화

※ 송림제화 홈페이지 : http://www.songlim1936.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