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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스마트컨슈머

한국소비자원, 경차 소비자평가 이벤트 실시

by 드래곤포토 2013.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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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경차 소비자평가 이벤트실시

최근 고유가와 경기침체 현상으로 경승용차 이용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따라 소비자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어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를 통해 경차를 보유 또는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판매중인 1,000cc 미만의 경차의 소비자 평가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어 소개합니다.

경차판매현황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경차판매는 202,844대로 2011년 184,899대에 비해 9.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자동차판매대수 중 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9년 11.6%에서 2012년 17.3%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 합니 다.

참고적으로 경차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엔진배기량 1,000cc 미만으로서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인 자동차를 말합니다.

연도별 경차판매 추이

고유가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유지비 부담이 적은 경승용차(이하 ‘경차’)의 점유율이 지난해 17.3%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 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차관련 소비자상담 현황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의 분석에 따르면 2013년 1월부터 7월까지 접수된 경차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고, 피해구제 건수는 2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0년부터 2013년 7월까지 접수된 피해구제 사건을 분석한 결과, ‘소음ㆍ진동’ 관련 피해가 44건(20.4%)으로 가장 많았습니 다. 이외에 ‘시동 불량’ 35건(16.2%), ‘변속기 불량’ 29건(13.4%), ‘계약 관련’ 19건(8.8%), ‘차체ㆍ흠집’ 11건(5.1%)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불만이 지속되는 가운데, 경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경차 선택에 필요한 신뢰성있고 선험적인 정보 제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경차평가 실시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톡톡’의 여섯번 째 평가 품목으로 경차를 선정하고 9월4일(수)부터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소비자 평가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소비자톡톡'이란 스마트컨슈머(http://www.smartconsumer.go.kr)의 소비자 제품 평가 코너로서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하거나 사 용한 경험을 토대로 제품을 평가하고 그 정보를 다른 소비자와 공유하는 소비자 참여형 정보 섹션입니다.

평가대상 및 평가항목

평가 대상은 기아자동차와 한국지엠 등 2개 제조사에서 판매중인 ‘모닝’, ‘레이’, ‘스파크’ 3종 차량의 총 10개 모델입 니다.

평가 항목은 기능성, 경제성, 편의성, 외관/디자인, A/S 등 5개이며 이밖에 추천 여부 및 기타 의견도 게재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가 공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차 평가 이벤트 실시

경차를 보유 또는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의 ‘소비자톡톡’ 코너에서 경험이 있는 경차 를 선택 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나 전용 어플(App)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됩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하는 이번 ‘소비자톡톡’ 평가가 경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에 도움을 주기위해 국내외 시장현황 및 경차 혜택 등 이용 가이드를 제공한 다고합니다.

이벤트기간(2013.9.4~12.31)중 평가에 참여하신 분 중 추첨을 통하여 고급 블랙박스(5명), 온누리상품권 2만원권(20명) 을 지급한다고 하니 경차를 보유하고 계신분들은 적극 평가에 참여하여 행운도 누리시기 바랍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은 한국소비자원의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http://www.smart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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