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2013 '우리꽃 한마당제', 꽃소비 촉진을 위한 화훼잔치

by 드래곤포토 2013. 10. 29.
반응형

꽃소비 촉진을 위한 2013 '우리꽃 한마당제'

화훼산업은 개방화시대에 농가의 경쟁력있는 품목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으나 최근 안타깝게도 생산비 상승, 경기위축, 수입꽃 증가 등으로 2005년 이후 매년 감소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세계적으로 품종보호권이 강화되면서 농가가 부담하는 로얄티가 연간 175억원에 이르고 있고 설상가상으로 중국과의 FTA가 진행되고 있어 우리화훼농가를 위태롭게 하고있는 실정입니다.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는 우리화훼산업을 다시 일으켜서 성장산업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10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8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와 화훼공판장에서 화훼산업의 경쟁력의 제고 및 꽃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우리 꽃 한마당제'를 개최중입니다.

2013.10.28 aT센터에서 개최된 우리꽃한마당제 현장 모습을 소개합니다.

우리꽃한마당제 개막식

개막당일 오전 11시에는 aT센터 광장에서 우리꽃한마당제 개막식이 있었습니다.

이번행사는 aT화훼공판장이 주최하고 농촌진흥청과 공동주관으로 경기, 경남, 경북, 전북, 충남도 농업기술원, 화 훼협회, 절화협회, 중도매인협회 협찬으로 개최되었습니다.

IMG_8774 박터뜨리기

개막식에서는 박터뜨리기 행사가 있었는데 참가자들이 오재미를 던져 박을 터뜨리니 '사랑해요 우리꽃 '이라는 플랭카드가 나왔습니다. 결실의 계절인 10월을 맞이하여 화훼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가 개발한 품종의 보급과 소비,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뜻 깊은 행사인 것 같습니다.

국내육성품종전시회

aT센터 1층 로비에는 다양한 꽃 품종들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국내 육성품종 홍보를 통한 화훼산업 경쟁력제고 유도 및 로얄티 경감을 통한 농가지원 및 고부가가치 육종산업 육 성의 선순환 구조유도를 목적으로 개최한 국내육성품종전시회는 11.2(토)까지 6일간 전시됩니다.

IMG_8728P

aT센터 로비에 전시되고 있는 국내육성품종전시회는 절화 100품종, 난 9품종, 분화 31품종이 전시되고 있으며 농촌진흥청 원예특작과학원, 도농업기술원, 민간육종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육성품종 전시회에서는 품종별 전시 뿐 아니라 전시 품종을 활용한 꽃꽂이 작품이나 신화환 등을 전시하여 볼 거리를 제공하고 대표 품종의 절화 수명 관찰도 하게 됩니다.

또한, 경매사, 중도매인, 수출업체, 플로리스트 등 전문가와 일반인의 전시 품목 평가 결과를 토대로 우수 품종을 시상하고 aT 화훼공판장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기능성 꽃과 활용사례전시

꽃의 신규 수요 개척유도를 위하여 11.2(토)까지 aT센터 로비에 장미차, 국화막걸리등 술 2점과 케이 크 2점, 떡 1점, 차 5점 등 식용제품, 그리고 비누5점, 공예품 6점 등의 생활용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IMG_9022P

이외에도 꽃을 이용한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어 화훼도 산업화 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았으면 합니다.

우리꽃 나누어주기 행사

우리꽃 나누어주기 행사는 국내에서 개발한 우리 꽃의 홍보와 소비촉진 유도를 위하여 개막식이 끝난후 진행되었습 니다.

IMG_8914
IMG_8936

우리꽃 나누어주기 행사에는 행사관계자들이 aT센터 앞에서 절화 장미와 국화 1,000 송이를 시민들에 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마침 지나가던 유치원 아이들이 좋은 선물을 받게되었네요

종교 꽃꽂이 컨테스트

aT센터 3층 중앙홀에서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종교 꽃꽂이 컨테스트가 있었습니다. 이번 컨테스트는 가장 수요가 많은 종교 꽃꽂이에 국내 육성 품종을 최대한 활용한 꽃소비촉진을 유도하기위해 개최되었습니다.

IMG_8741

종교 꽃꽂이 컨테스트라 하여 다소 의아했는데 각 종교별로 사용하는 꽃이 많아 종교 꽃꽂이 컨테스트를 한 것 같습니다. 외국인도 참가하여 눈길을 끌었고 저는 꽃꽂이만 보고는 종교색을 구별할 수는 없었습니다.

IMG_8948 1등작품(불교 : 김세희)

컨테스트 결과 22작품을 선정하였는데 그중 김세희씨의 불교작품이 1등으로 선정되었습니다. aT센터 1층에서의 현장을 취재하고 3층에 올라가니 대회가 끝난상태라 수상자가 알고 싶어 마침 제 옆에 있던 여자 분에게 어느작품이 일등했냐고 물어보니 운좋게도 1등 하신분이 바로 제옆에 있었습니다. 덕분에 제가 기념사진까지 찍어주게 되었습니다. 작품처럼 미모도 아름다운 분이시네요

국내육성품종 개발 및 보급확대방안 세미나

국내육성 품종 개발 과 보급 애로 해소를 위하여 마련한 세미나는 aT센터 3층 세계로룸에서 오후 1시부터 5시 30분 까지 진행되었습니다.

IMG_8973

세미나에서는 화훼산업이 위축 되고, 꽃소비는 물론 수출도 줄고, 농가부담 로얄티가 175억원에 이르 고 있어 화훼농가을 위태롭게 하고 있는 실정으로 어렵지만 꽃을 가지고 음료를 만드는 등 꽃을 가공하고 수출하는 산업으로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IMG_8978

국내 육성품종 유통 및 수출방안(KREI 박현태박사), 한국 화훼 품종개발 현황 및 보급확대 방안(한국농수산대학 송천영교수), 세계화훼조경시장 트랜드(한미종묘 김시 복 대표)의 주제발표가 있은후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aT센터에서 개최되고 있는 2013 우리꽃한마당제를 통해 해외에 지불되는 로열티를 줄이고 화훼산업이 부가가치가 높은 종자, 종묘산업으로 육성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aT센터에서 11월4일(월)까지 개최되는 2013 꽃한마당제에 국내육성품종관련자 및 많은 시민들이 오셔서 우리꽃을 감 상하기를 바랍니다. 국내육성품종전시회는 11월 2일(토)까지 이므로 가능한 이번 토요일에 가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 니다.

자녀와 함께하는 생활 꽃꽂이 만들기는 11.2(토) 10시에 aT화훼공판장 경매장에서 자녀동반 일반인(50팀한)에 한 해서 개최되니 자녀와 함께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참가문의 02-570-1882)

IMG_9049 aT센터 지하1층 신분당선 연결통로

aT센터 지하1층 신분당선 연결통로에 농식품사진 공모전 수상작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장소에서 농 식품사진 공모전 수상작과 함께 10.29일부터는 종교 꽃꽂이 컨테스트 수상작을 전시한다고 합니다. aT센터에 가신다면 지하1층 신분당선 연결통로에 가셔서 사진과 꽃꽂이 수상작 감상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TIP

소재지 : 서울 서초구 양재2동 232 aT센터
지하철 : 신분당선 4번 출구(aT센터와 지하연결)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