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스마트컨슈머

아웃도어 다운점퍼 구매요령

by 드래곤포토 2014. 1. 28.
반응형

아웃도어 다운점퍼 구매요령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다운점퍼(10개 브랜드 10종)’를 대상으로 충전재의 품질, 보온성, 털빠짐 등을 시험하였습니다.

조사결과 보온성능은 최대 최대 2.3℃ 차이에 불과하지만 가격은 1.4배(468,000원∼669,000원) 차이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 시험대상제품

시험대상 제품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10개의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거위털 등 충전재의 양이 많은 ‘중량(헤비)급’ 다운점퍼 10종을 시험대상 제품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시험대상제품

▣ 시험결과

조사대상 10종, 보온 성능은 큰 차이 없으나 가격은 1.4배 차이

조사대상 10종의 보온성능의 차이는 최대 2.3℃에 불과하여 큰 차이가 없었지만 가격은 최소 468,000원에서 최대 669,000원까지 1.4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 빈폴 아웃도어 ‘본파이어’, 컬럼비아 ‘아라라스’ 다운점퍼, 보온성능을 나타내는 하한온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였습니다.

 시험결과

일부 제품의 충전도, KS(한국산업표준) 권장 기준 이하

노스페이스 카일라스’와 ‘블랙야크 B5XK3자켓#1‘ 제품은 충전도가 KS(한국산업표준) 권장기준(120mm 이상) 이하로 나타났습니다.

원료 등을 기준으로 필파워를 표시한 일부 제품, 완제품 필파워는 떨어져

필파워란 우모가 차지하는 부피(단위: inch3/30g)를 측정한 값으로, 국제우모협회(IDFB)의 시험방법으로 KS(한국산업규격) 상의 충전도(단위: mm)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필파워 값이 클수록 형태유지성능 및 보온성이 높습니다.

 솜털의 함유율에 따른 제품 구분 표시

필파워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라면 ‘원료’나 ‘가공 직후’ 등을 기준으로 필파워를 표시한 제품보다는 완제품을 기준으로 필파워를 표시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사대상 제품의 70%, 솜털 함유율에 따른 제품 구분 표시가 없어

조사대상 제품 10종 중 7종은 솜털 함유율에 따른 제품 구분 표시가 없어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을 위반하였고,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①아이더 제르곤, ②케이투 마조람3, ③블랙야크 B5XK3자켓#1, ④노스페이스 카일라스, ⑤코오롱스포츠 벤텀, ⑥라푸마 헬리오스 1, ⑦밀레 빠라디소

소비자보호원에서는 해당 업체에 대해 표시기준 위반 제품의 표시사항 수정 등 조치계획을 제출토록하였다고 합니다.

 

▣ 다운점퍼 선택요령

다운점퍼를 구매할때 무조건 고가의 다운점퍼 보다는 출퇴근, 등산 등 자신의 목적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 등산 등 자신의 활동 목적에 맞는 제품을 선택

ㅇ 아웃도어 다운점퍼는 기능성 원단을 사용해 방풍, 방수, 발수 등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고 외부의 환경변화에도 오랫동안 체온을 유지시켜줄 수 있어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ㅇ 출퇴근 등 일상생활시 다운점퍼를 착용하기 위해서라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보온성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무난하다. 실제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SPA 다운점퍼 중 보온성이 우수한 제품(-19.6℃)은 아웃도어 다운점퍼와 비슷한 수준의 보온효과가 있었습니다.

필파워 표시 맹신은 금물

ㅇ 필파워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라면 완제품 기준으로 필파워를 표시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낫습니다.

ㅇ 제품에 표시된 700, 800 등 필파워 표시는 충전재의 부피를 의미하는 것으로 숫자가 높은 제품이라고 보온성능 등 모든 기능이 우수한 것은 아니다. 겉감 및 안감의 성능, 충전재의 품질, 디자인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능성 겉감을 사용한 다운점퍼를 세탁할 때 주의할 점

ㅇ 물세탁이 가능한 다운점퍼 겉감에 내수, 발수 등의 기능이 있는 경우 물이 쉽게 빠지지 않아 탈수, 건조가 어렵고 세탁에 의한 얼룩이 생길 수도 있다. 안감 쪽으로 물이 빠지도록 뒤집어서 탈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다운점퍼에 관한 세부정보를 알고 싶다면 ?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컨슈머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다운점퍼 제품별특징 등 세부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 비교공감 다운점퍼 비교평가 세부내용

'비교공감'은 공정하고 정확한 시험 및 조사를 통해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가 생산하는 비교정보로서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의 새로운 브랜드 네임입니다.

비교공감 정보는 「개요·시험결과 · 제품별특징 · 구매가이드」등으로 구분하여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구매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http://www.smartconsumer.go.kr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