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75

양주 옥정리 선돌, 경기도 문화유산 ■ 경기도 문화유산, 양주 옥정리 선돌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에는 옛 마을입구에 세워졌던 2개의 선돌이 거리를 두고 세워져 있습니다. 선돌은 주로 마을의 경계를 나타내거나 농사의 풍요를 빌기위해 세워두는 마을신앙의 대상이었습니다. 옥정리 선돌은 다른 지역과 달리 길고 홀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선돌이 세워져 있는 옥정리선돌은 과거 마을의 모습을 볼 수 없고 공원이 만들어져 있어 그 흔적만을 볼 수가 있습니다. 양주 옥정리 선돌은 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89호('95.8.7)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IMG_0478C 선돌이 있는 곳은 근린공원으로 조성되어 있어 한 눈에 볼 수 있지만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옥정리 선돌은 동, 서로 나뉘어 옛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만 옛마을의 모습은 볼 수 없습니다. .. 2020. 7. 27.
서천 장항여행, 향미와함께 하는 6080골목나들이 향미와 함께 하는 서천 장항 6080골목나들이 여행 ‘향미와 함께하는 장항6080골목나들이’ 관광 상품은 문화체육관광부 생활관광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장항읍주민자치회에서 관광 코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상품은 2가지로 구성됐으며 1코스는 향미미션여행으로 어린이, 가족 단위 관광객을 대상으로 ‘장항제련소에서 사라진 금괴를 찾아라’라는 약 1시간가량 소요되는 체험, 관람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2코스는 향미느린여행으로 향미여행 희망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곳곳에 위치한 ‘장항’의 이야기를 듣고 직접 체험, 관람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약 2시간가량 소요됩니다. 두 코스 모두 마을해설사가 장항의 역사, 문화, 관광 등을 참가자의 눈높이에 맞춰 해설하고 투어 코스별 체험 및 미션을 통해 다양한 즐.. 2020. 7. 22.
[서천여행] 장항도시탐험역, 폐역사의 변신 폐역사의 변신, 서천 장항도시탐험역 장항도시탐험역은 예전 장항역의 외관을 보존하면서 현대적으로 증축하여 '19.5월 재단장한 문화관광플랫폼입니다. 장항의 발전을 이끌었던 장항역에 열차가 더이상 운행되지 않게 되면서 장항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공간인 장항역을 보존하고 기억하기 위한 곳으로 장항을 탐험하고 재발견하며 문화예술로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IMG_6060 장항도시탐험역은 열린 소통의 공간인 맞이홀, 장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하는 장항이야기뮤지엄, 어린이를 위한 특별한 공간인 어린이 시공간,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쉼을 제공하는 도시탐험 카페, 그리고 장항 시내를 조망할 수 있는 도시탐험 전망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항도시탐험역은 방문자들에게 장항과 서천을 탐험 할 수 있는 정보를 제.. 2020. 7. 20.
[화천여행] 월남파병용사 만남의장, 베트남 전쟁의 의미를 되새기는 곳 화천 가볼만한 곳, 월남파병용사 만남의장 강원도 화천에는 우리나라 국군들이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용사들의 기념관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만남의 장이라는 이름때문에 월남파병용사 들의 모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시설인줄 알았습니다. 월남파병기념관이라고 했으면 더욱 쉽게 인지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월남파병용사 만남의 장은 월남파병용사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 국가적 공원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파병당시 훈련장이었던 곳에 조성한 기념공원입니다. 이 곳은 월남전 파병훈련장소로 파병용사들에게는 오음리 훈련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념관, 구피터널, 월남재현마을 등 베트남 전쟁을 재현해 놓은 의미있는 볼거리들이 많습니다. IMG_8079 월참참전기념관은 2008년에 만들어 졌고 .. 2020. 7. 7.
서천 솔바람 곰솔숲 , 갯벌의 바다향기와 함께 하는 장항해변 갯벌과 장항스카이워크와 함께 하는, 서천 솔바람곰솔숲 서천 솔바람 곰솔숲은 장항스카이워크를 가기위해 들렀던 곳이지만, 솔바람 곰솔숲은 맥문동 꽃향기와 함께 숲이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고, 장항해수욕장 해변의 갯벌체험도 함께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장항스카이워크에 가기위해 2017년 6월에 이어 꼭 3년만에 다시 찾았습니다. 첫번째 방문때는 해양생물자원관을 들러보고 이어 장항스카이워크로 올라갔었는데 이번에는 서천군 청소년수련관이 있는 장항스카이워크 주차장에서 솔바람 곰솔숲을 거쳐 장항스카이워크로 갔습니다. IMG_5596 장항스카이워크에 가는길은 해변가를 따라 솔바람 곰솔숲사이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이곳에 심어져 있는 소나무는 곰솔로 솔바람 곰솔숲이라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서천군의 솔바람 곰솔숲은.. 2020. 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