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천 토고미마을, 토고미자연학교 농촌체험

by 드래곤포토 2019. 7. 7.
반응형

화천 토고미마을, 토고미자연학교 농촌체험

토고미마을은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에 위치한 마을로 기름진 옥토가 많아 부자가 많이 살았는데, 농사일에 품을 팔면 꼭 쌀로 품삯을 받았다하여 토고미(土雇米)이라 불렸다고 합니다.

토고미 마을을 처음 세상에 알리게 된 것은 1999년 친환경 오리농법을 도입하여 재배한 토고미로 강원도내 우수마을로 선정 되면서 전국에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조류독감 등의 여파로 피해를 보게되면서 지금은 우렁이 농법으로 변경하여 농사를 짓고 있는 마을입니다. 또한 2002년 부터는 자연체험학교를 중심으로 농촌체험마을로 거듭났습니다.


IMG_5976P

토고미마을 앞에는 화천군 농어촌체험 휴양마을 이라는 돌비석이 크게 세워져 있습니다. 그 뒤로 '토고미마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라는 글이 세워져 있어 토고미마을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IMG_5982

토고미마을에는 폐교된 신풍초등학교를 리모델링 한 토고미자연학교가 있습니다.

토고미자연학교는 도시와 농촌이 서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문화교류의 장으로, 아이들에게는 도시에서 경험할 수 없는 자연과 농촌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고미 자연학교는 우리밥상에 올라오는 쌀의 재배와 도정, 활용의 전과정을 통해 쌀에 대한 이해를 돕는 트랙터 체험, 도정공장체험, 떡메치기 체험으로 구성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새로 마련하였습니다. 새로 마련된 토고미자연학교에서의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마을 한바퀴도는 트랙터체험

40여명이 동시에 탑승할 수 있는 트랙터 마차를 타고 마을의 우렁이논을 둘러보면서 청정마을의 정취를 알게하고, 돌아오는 길에 한우농장에서 소여물주기 체험도 하게됩니다.


IMG_6366

트랙터 마차는 토고미 자연학교 앞에서 출발하게됩니다.


IMG_6385

토고미쌀은 화학비료등을 사용하지 않고 우렁이 농법으로 벼를 재배합니다. 우렁이는 물속의 풀만 먹는 습성이 있어 탁월한 제초꾼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IMG_6397P

들녁 중간중간에 오리조형물이 있는데 오리농사를 지었을때 오리를 가두어 두었던 곳이라합니다.

토고미쌀의 처음 유기농법은 오리를 활용하였으나 조류독감 등의 문제로 우렁이 농법으로 대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IMG_2296

트랙터 마차는 잠시 논두렁이에 세우고 우렁이 논을 눈으로 확인시켜줍니다. 벼에 붙어 있는 우렁이알과 논에 있는 우렁이, 개구리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_2332P

우렁이는 알에서 깨어나면 벼농사를 방해하는 풀은 모조리 먹어치운다고 합니다. 따라서 농약이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우렁이가 친환경 농사꾼인 셈입니다.


IMG_2417

우렁이논을 둘러본 후 돌아오는 길에 마을에 있는 하이록 한우농가를 둘러보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소여물주기 체험을 해보게 됩니다.


IMG_2371

소여물주기체험은 사라져 가는 농촌의 모습을 우리 아이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전통체험입니다. 소여물먹이주기체험이 끝나면 다시 트랙터마차를 타고 토고미자연학교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 쌀이 가공되는 과정경험, 도정체험

토고미마을의 우렁이논을 둘러보고 나서는 쌀 도정공장을 견학하면서 토고미마을의 우렁이 유기농 쌀이 가공되는 과정을 경험해보고, 직접 뻥튀기를 만들어보며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IMG_6170P

도정공장에서는 우선 백미,등겨, 현미, 왕겨, 벼의 차이를 알게하고 직접 만져 보게 합니다.


IMG_6206

도정공장에 설치된 기계의 역활을 알려주고 수확한 벼를 단계별로 도정하는 과정을 알게합니다.


IMG_6253P

도정하는 과정 설명이 끝난후 벼를 왕겨와 현미로 분리하는 기계인 현미기와 현미의 외피를 제거하는 기계인 정미기를 사용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현미뻥튀기 기계를 이용해서 나오는 현미뻥튀기 과자를 맛보게 됩니다.

■ 토고미쌀로 지은, 맛있는 점심

점심은 유기농 토고미쌀로 지은 밥이 제공됩니다. 토고미마을의 지형특성상 일조량이 많아 밥맛이 특히 좋았습니다.


IMG_6338P

반찬은 토고미마을에서 재배한 오이, 김치, 감자, 마늘 등이 제공되었고 우렁이로 재배된 유기농 토고미쌀로 지은 밥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IMG_6284

점심후에는 아이들은 토고미자연학교 운동장에서 뛰어놀게 됩니다. 운동장에는 당나귀가 있습니다. 자연스레 아이들은 당나귀를 가까이 할 수 있습니다. 토끼도 있어 아이들이 동물과 함께 할 수 있으며 그네, 널뛰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토고미찹쌀로 만드는 떡메치기 체험

떡메치기 체험은 토고미 마을의 자랑인 유기농 찹쌀을 직접 쳐서 인절미로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IMG_6014

인절미는 인조대왕이 인조2년(1624) 정사에 불만을 품은 이괄의 난으로 공주로 피난을 가게되었습니다. 피난중에 임씨 성을 가진 한 농부가 떡을 인조에게 진상하였다고 합니다. 인조는 떡을 먹어보고 '맛이 절미로구나'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 때 떡을 올린 농부의 이름은 임씨여서 그 떡을 임절미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후 세월이 흘러 임절미가 인절미로 변하게 되어 지금의 이름으로 불리운다고 합니다.


IMG_6039

떡메, 떡판 등 떡을 만드는 기구의 이름과 떡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후 차례로 떡메치기를 해보게 됩니다.


IMG_6056

떡메치기가 끝나면 떡이 완성이 됩니다. 완성된 떡을 잘라 콩가루를 묻히고, 먹기 좋게 조그맣게 자르는 체험도 하게됩니다.


IMG_6072P

접시에 떡을 담아 이제 나누어먹게됩니다.


IMG_6091

인절미는 고소한 콩고물이 묻어있는 쫄깃쫄깃 한 떡으로 토고미마을에서 생산되는 찹쌀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것 같았습니다.

■ 토고미마을의 숙박시설

토고미학교에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의 단체 수련회 등을 할 수 있는 숙박시설과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마을 펜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IMG_6460P

토고미자연학교는 교실을 개조하여 100여명의 단체가 이용할 수 있는 숙박시설, 강의실등이 있으며, 마을내에 있는 펜션은 가족단위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반 시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인근 군부대를 방문한 면회객들도 펜션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IMG_6275

화천군 토고미마을은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산자락과 양지바른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한강 지류인 파포천의 맑은 물과 비경을 자랑하는 비래암, 만산동계곡이 있는 산수가 수려한 마을로 오염원이 없는 청정마을입니다.

토고미마을의 이번 체험학습은 도시에서 자라난 학생들에게 농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현장 체험의 기회가 되며, 친환경 유기농 쌀재배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쌀재배후 도정, 활용의 전과정을 잘알게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화천 토고미마을 체험상품안내

▷ 소재지 :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 토고미길 22-8
▷ 운영기간 및 시간 : 연중 토요일 10시, 일요일 10시
▷ 이용정원 : 최소 30~120명
▷ 체험소요시간 : 3시간30분
▷ 체험료 : 성인 22,000원 / 어린이(초등 6학년까지) 21,000원 / 3세미만 무료
▷ 체험내용 : 트렉터체험,쌀도정체험, 떡만들기 등
▷ 이용정원 : 최소 30~120명
▷ 전화 : 033-441-7254(담당 박은정)
▷ 홈페이지 : http://togomi.invil.org
▷ 강원도 공식 온라인 쇼핑몰 '강원마트'에서 런칭 및 판매(예정)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