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의 물길을 담다' 시화호와 함께하는 가치있는 생태여행. 2019 수상한생태여행은 수자원공사의 지원으로 시화호의 생태적가치와 문화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동네봄여행사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입니다.
IMG_6275
19.11.12 진행된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시화호생태여행의 출발은 시흥시청 후문에서 출발했습니다.
■ 시흥시 갯골생태공원
시흥 갯골생태공원은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골과 옛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곳으로 칠면초, 나문재 등의 염생식물과 붉은발 농게, 방게 등 각종 어류, 양서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2012년 2월 국가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IMG_6282P
시흥갯벌생태공원에 도착하게 되면 인포센터에서 인솔자가 갯벌생태공원에 대한 개괄적인 안내를 합니다.
시화호는 서해안의 시흥시, 안산시, 화성시에 둘러싸인 인공호수로 시화호란 이름은 방조제의 양끝인 시흥과 화성의 앞글자를 각각 따서 지었습니다.
계획단계에서 충분한 준비없이 경제적 필요성만 강조하여 시화호를 추진하다보니 환경에 소홀하여 공장의 폐수가 흘러들어오고 농장의 가축배설물이 쌓여갔다고 합니다.
2011년도 부터는 시화호의 수질개선을 위해 조력발전소를 가동하여 하루에 두번 바닷물이 드나들면서 시화호의 생태계가 급속히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IMG_6890
인포센터를 나와 갈대숲체험장 옆 갯골수로를 따라 걷습니다. 붉게 물든 염생식물 칠면초가 가득합니다.
IMG_6921
갈대숲체험장을 건너 갯골수로를 따라 이어진 벛꽃터널을 따라 걷습니다. 봄이면 환상적인 벚꽃터널을 이룬다고 하네요
IMG_6319P
벚꽃터널을 걸으면서 낙엽을 주어 낙엽에 뚫린 구멍으로 세상을 보기, 낙엽으로 무늬만들어보기 등의 놀이를 해봅니다.
IMG_6936
벚꽃터널을 지나 갯골습지센터를 가는길에 갯골수로에서 쉬고 있는 철새들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바닷가의 넓은 갯벌과 달리 깊고 좁은 곡선형태의 갯골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IMG_6366P
시흥갯골습지센터는 생물을 가까이 보고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하면서 시흥갯벌에 적응한 생물들이 놀라운 능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염생식물은 소금기가 많은 땅에서 어떻게 견디고 갯벌의 작은 게들은 무엇을 먹고 어떤 새들이 이들을 노리는 지 궁금한 만큼 시흥갯벌 생물들과 더 친해질 수 있습니다.
IMG_6947
다음은 흔들전망대에 오르게됩니다. 높이 22m. 6층 목조고층전망대로 전체적인 모양은 갯골의 바람이 휘돌아 오르는 느낌으로 갯골의 변화무쌍한 역동성을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바람에 따라 조금 흔들리게 설계되어 있다네요.
IMG_6971P
흔들전망대의 경사로를 따라 올라가면서 시흥시의 호조벌, 포동, 갯골, 월곶동, 장곡동을 보면서 편안하게 오를 수 있으며, 정상에서는 갯골생태공원 주변 전역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6393
북서쪽으로 천일염전체험장이 내려다 보입니다. 시흥갯벌일부에는 천일염을 생산하던 염전을 일부 복원해 놓았습니다. 복원한 염전체험장에서 지금도 염부들이 소금을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IMG_6425P
소금창고는 염부가 하루종일 지어 나른 소금을 산처럼 쌓아둔 곳입니다. 젖은 소금이 창고에서 짠물이빠져 뽀송뽀송해지면 포장하여 목선이나 가시렁차를 이용해 수인선이나 선박을 이용해 옮겨졌습니다.
소금창고 주변에는가시렁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가시렁차는 이곳 소래염전 일대에서 생산한 천일염을 집하지까지 실어 나르던 작은 화물열차입니다. 수로를 이용하여 소금을 운송하던 것을 가시렁차 도입이후 점차적으로 육로로 소금을 운송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가시렁차는 기관차가 "가릉가릉'하는 엔진소리를 내서 가시렁차라고 불리워지게되었다고 하네요
IMG_6438
마지막으로 갯골체험장을 둘러보는 것으로 갯벌생태공원을 나오게 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경기 시흥시 동서로 287
▷전화 : 031-488-6900
■ 점심 해물칼국수
갯벌생태공원을 둘러보고 오이도 해양단지에 있는 식당에서 해물칼국수와 해물파전으로 점심을 했습니다.
IMG_6451P
해물칼국수는 보리밥이 함께 나옵니다. 저는 두번째 인데 예전보다 가격은 올랐는데 낙지, 키조개도 넣어준것으로 기억하는데 해물이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조개밖에 안보였던것 같습니다. 이 식당은 시화호 조력댐 기공식을 마치고 이명박 대통령이 방문하여 해물칼국수를 먹은 곳으로 알려진 곳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로 252 맛자랑
▷메뉴 : 해물칼국수 12,000원, 해물파전 15,000원
▷전화 : 010-6329-9593
■ 맑은물상상누리
맑은 물 상상누리는 정왕동 끝자락 기능이 상실된 폐하수시설의 일부를 창의적인 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물의 회복, 재생, 치유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며 미래 물환경을 생각하게 하는 장소로 창의적 문화체험 및 예술, 생태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IMG_6461
비전타워는 Art & Eco Cube Project의 주제관입니다. 도시가 확대되고 남겨지는 시설물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바꾸어 가족여가공원으로 조성하는 실험적 프로젝트입니다.
1993년 준공된 이 곳은 원래 하수처리시설 소화조와 관제탑으로 구성된 가스브로아동이라 불리던 곳입니다.
IMG_6544P
2016년 새로 태어난 비전타워는 1층 오르엔테이션홀과 지하층 시화지구 역사관, 기계전시실, 미디어홀, 6층전망대 등 6개의 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망대에 오르면 하수처리 및 공장폐수 유입시설 부터 하수슬러지 탈수시설 및 농축조까지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IMG_6548P
1990년부터 2004년까지 2단계의 걸쳐 시흥시에서 하수처리시설로 맑은물관리센터를 준공하였으나 시설의 노후화 및 급격한 하수처리량의 증가로 그동안 악취에 대한 민원이 많았다고 합니다.
시흥시에서는 악취의 원인인 하수, 슬러지, 음식물, 분뇨처리시설의 개선에 대한 시흥주민의 요구에 맞추어 주변환경기초 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가고 있는 중이라 합니다.
IMG_6601P
본관건물 2층에 한방울과 떠나는 물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물한방이 어떤과정을 거쳐 오염되는지, 생활하수, 공장폐수, 축산폐수의 처리과정을 알려주고 정화과정을 통해 물의 소중함을 알려줍니다.
비전타워는 현재 실제 운영되고 있는 하수처리장 내에 조성되어있어 개별입장을 불가합니다. 사전신청에 의해 10인이상 단체견학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시흥시 공단2대로 14 시흥물환경센터
▷전화 : 031-310-3448
■ 시화호 환경문화센터
시화호 환경문화센터는 시화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화호 지역의 환경, 문화, 관광자원 가치를 증진시키는 역활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IMG_6621
시화호환경문화센터를 가는길에 시화호의 모습을 직접 보고 시화호길을 따라 걸어가게됩니다.
IMG_6740V
시화호환경문화센터에서는 시화호의 환경개선을 위한 노력등을 알려주고 오늘 투어를 통해 느낀 시화호에 대해 삼행시를 작성해보는 시간과 기념품으로 애완수초를 각자 심어 병에 담아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옥상에 올라 시화호를 내려다 보고 물과 관련한 놀이를 다함께 해봅니다.
IMG_6702
시화호환경문화센터 옥상에서 내려다 본 시화호의 모습입니다. 앞으로 시화호를 가로지르는 전선주가 보이지 않게되면 더욱 더 멋진 풍경을 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시화호환경센터에서 이날 투어 행사를 마무리하고 다시 버스를 타고 시흥시청으로 되돌아가게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경기 시흥시 시화호수전원1길 94 시화호환경문화센터
참고로 이번투어는 공정여행 동네봄의 여행디자이너 두분이 인솔하였습니다. 동네봄은 주부들이 마을활동가로 활약하면서 시흥시의 문화와 자연자원명소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 공정여행 동네봄 홈페이지 : https://dongnebom.com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초숙박] 스위스 컨셉의, 켄싱턴리조트 설악밸리 (20) | 2019.12.02 |
---|---|
비공개 조선왕릉 '양주 온릉', 시범개방 (26) | 2019.11.20 |
가을단풍에 물든 영주 부석사 (22) | 2019.11.11 |
2019 동해여행 1박2일, 둘째날 (16) | 2019.11.06 |
2019 동해여행 1박2일, 첫째날 (17) | 2019.1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