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캄보디아 9] 천상의 춤 '압사라 디너쑈'

by 드래곤포토 2010. 10. 15.
반응형

프놈바켕에서 시엠립있는 압살라 민속공연을 보기위해 극장식 식당인 톤레샵 레스토랑(Tonlesap restaurant)으로 향했다.

앙코르와트 사원 벽에 새겨져 있는 천녀 압사라들의 나긋한 손놀림을 직접 볼 수 있는 곳으로 톤레삽레스토랑은 시엠립에서 저녁 관광일정의 하나 정도로 볼 만한 전통 무용 공연장이다.

톤레삽레스토랑은 극장식 식당으로 압사라 댄스와 함께 캄보디아 토속 무용으로 구성된 공연을 하고 있는 곳으로 뷔페 식사와 함께 전통민속무용을 감상한다.

DSC06892 극장식 식당 '톤레샵 레스토랑'
DSC06896 공연전 극장 내부
DSC06895P 뷔페 : 여기서 음식을 담아 무대앞 식탁에서 식사를 한다.

압사라(Apsara)는 탄생신화가 그리스 신화에서 등장하는 비너스여신(바다거품에서 태어남)과 같다고 한다.

'Apsara(압사라)'라는 어원은 '물 위(Apsu)에서 태어났다(Rasa)'는 의미 또는 '바다에서 태어 났다'는 어원을 가졌으며 신도 아니고 인간도 아닌 신과 인간 중간에 해당하는 정령이라고 할 수가 있으며, 그리스 신화로 치면 요정에 해당이 된다고 한다.

DSC06904P 민속공연
DSC06911P 민속공연

'천녀'로 불리는 이 여인들은 신의 영역인 신계에서 거주한다고 여기는데 특징은 신전의 벽이나 창문에서 항상 서 있거나 춤추는 모습으로 묘사가 된다.

압사라쑈는 전통 악기와 춤과 율동으로만 공연이 되며, 여기에 노래와 같은 요소는 첨가되지 않는다.

DSC06912 민속공연
DSC06915P 민속공연
DSC06920P 민속공연

압사라춤은 신들을 위한 기쁨조인 무희들이 추는 천상의 춤이라는데 선정적이면서도 신비한 분위기의 춤으로,

요가의 동작을 이용한 듯 손가락을 뒤틀고 팔을 꼬면서 주로 한발로 서서 천천히 몸을 움직여 추는데, 보기엔 쉬워보여도 동작이 어려워 어릴 때부터 많은 훈련을 쌓아야 출 수 있단다.

DSC06922 압사라춤
DSC06928P 압사라춤
DSC06934P 압사라춤

크메르왕국이 남긴 유일한 민속자료라는 화려한 의상이 볼거리다. 공연은 1시간 동안 진행되며 각 지방의 민속춤들이 소개된다.

압사라춤은 여러 개로 구성된 공연내용 중의 일부이며, 나머지는 건기와 우기 때 고기를 잡으며 이루어 지는 청춘남녀들의 사랑과 인어공주와 원숭이신인 하누만의 사랑이야기, 압사라들의 춤 등으로 이루어진다. 압사라춤은 성격상 오페라보다는 무극에 가까운것 같다.

DSC06940 민속공연
DSC06944 민속공연
DSC06938 민속공연

공연을 보면서 다소 아쉬운 점은 우리가 공연시간보다 늦게 도착해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식사후 공연이 이루어졌으면 좋았을텐데 뷔페식당이라 음식을 가지고 오가면서 공연을 본다는 것은 공연에 집중할 수 없어 불편하게 느껴졌다.

다음은 '톤레샵 호수'를 소개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