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오감이 즐거운 양구시티투어

by 드래곤포토 2018. 5. 15.

양구시티투어

금강산 가는 길목의 수려하고 깨끗한 태초의 원시림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양구는 자연이 빚은 최고의 생태관광지입니다.

양구를 찾기만해도 10년이 젊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양구는 청정지역입니다. 청정지역 양구시티투어는 두타연코스, 펀치볼코스, 한반도섬코스, 체류관광1박2일코스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실제경험한 펀치볼코스를 소개합니다.

양구시티투어 버스는 오전 10시 30분, 춘천역앞에서 출발합니다.

양구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 등 외지에서 춘천역에 도착하면 약속시간보다 일찍 도착하는 사람들을 위해 춘천역 1층 양구명품관에 시티투어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양구명품관은 시티투어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양구의 농특산품을 볼 수도 있고 구입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김밥, 라면, 우동 어묵, 국수 등을 판매하고 있어 간단한 식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제일 먼저 찾아간 곳이 양구 해시계입니다. 양구 국토정중앙 해시계 '앙부일구'는 조선시대 세종 16년(1434)에 제작된 해시계입니다. 앙부일구는 지구 자전에 의하여 물체의 그림자가 이동하는 것으로 시간의 경과를 측정하는 장치로 실제크기의 20배로 제작되었습니다.

시침은 지름이 4m, 높이가 2m인 반구에 순금 2kg과 18k 2.3kg로 제작하였고, 4개의 받침다리는 청동 10톤으로 청룡이 하늘로 승천하는 모습을 표현 하였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시계 조형물입니다.

해시계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 해시계로를 따라 동쪽으로 가면 양구경찰서앞 로터리에 양구백자 모형이 세워져 있습니다.

양구 방산면 일대는 화강편마암이 풍화된 양구 백토가 넓게 분포되어 있어 이미 고려시대부터 도자기를 생산하였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왕실에서 쓰는 백자의 원료를 공급함으로써 조선백자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로터리 모퉁이에는 박수근 화백의 작품으로 조성된 소공원이 있습니다. 박수근은 1900년대 우리나라 서민들의 삶을 가장 정감있게 그려낸 양구출신의 작가입니다.

양구오일장터 건너편에는 박수근 광장이 새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는 박수근화백의 동상과 작품이 세워져 있습니다.

양구 국토중앙해시계 주변을 둘러보고 나면 가까운 식당에서 점심을 먹게 됩니다. 점심은 갈비탕으로 했습니다.

오후에는 펀치볼로 유명한 해안면에 있는 양구 통일관(전쟁기념관)을 관람하게 됩니다.

전쟁기념관에는 도솔산 전투, 펀치볼 전투, 피의 능선전투 등 양구지역 9개의 전투사를 알 수가 있습니다. 입구 기둥에는 전투명, 전투기간, 참전부대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양구통일관 전시실에는 북한관련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을지전망대에 올랐습니다. 을지전망대는 해발 1,049m에 건립되어 있으며 군사분계선으로 부터 약 1km밖에 안떨어진 가칠봉 능선 남방한계선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년에 80일 정도 맑은 날씨에는 휴전선 넘어 38km의 금강산 중 비로봉, 거북바위, 촛대봉을 볼 수가 있습니다. 남쪽으로는 신비로운 지형을 하고 있는 펀치볼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이 전망대는 양구최고의 포토존입니다.

해안(펀치볼)분지는 암석의 차별풍화, 침식에 의해 형성된 우리나라 대표적인 폐쇄형 분지입니다. 주변은 해발 1,100m가 넘는 산등성이가 사방을 둘러싸고 있고 가운데 음푹한 곳에 마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규모는 여의도 면적의 6배가 넘는 크기로 한국전쟁 당시 미국 종군기자가 해안분지의 독특한 지형을 보고 '화채그릇' 같다고하여 그다음부터 펀치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해안이란 지명은 과거 유달리 뱀이 많았던 이 지역에 돼지를 키우면서 부터 뱀에 의한 피해가 사라졌다고 해서 돼지 해(亥)와 평안할 안(安)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총 4개의 땅굴이 있으며 제 1땅굴은 연천, 제2땅굴은 철원, 제3땅굴은 파주에 있습니다. 양구에는 제4땅굴이 있습니다.

1990년 3월에 발견된 제 4땅굴은 화강암으로 되어 있고 북한이 기습작전을 수행할 목적으로 휴전선 비무장지대에 지하에 굴착한 남침용 군사통로 입니다.

땅굴 출입구에는 발견당시 땅굴을 수색하던 중 북한군이 설치한 수중지뢰에 의해 산화한 군견을 위로하는 충견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입구에서 340m 걸어들어가면 전동차를 타고 약 100m 남방한계선역까지 갔다오게 됩니다.

양구자연생태공원은 북방계 식물뿐만 아니라 양구에 살았던 소중한 동물의 기록(발자취)을 볼 수 있는 DMZ 야생동물생태관과 희귀한 식물을 볼 수 있는 DMZ 야생화분재원도 있습니다.

이 곳은 가족과 함께 숲에서 놀자는 취지로 만들어졌으며 자연은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곳입니다.

양구자연생태공원은 크게 생태식물원, DMZ야생동물생태관, DMZ야생화분재원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시간관계상 분재원만 들러보았습니다.

DMZ 야생화 분재원은 우리나라 휘귀 야생 동식물의 최대서식지이며 자연생태계의 보고로 널리 알려져 있는 대암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DMZ 일대 각종 자생식물은 물론 전국각지에서 수집된 우수한 분재작품 전시로 분재의 예술성과 대자연의 신비감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양구자연생태공원 관람을 마지막으로 다시 춘천역으로 돌아와 양구시티투어를 마치게 됩니다. 오후 6시 30분경이면 춘천역에 도착합니다.

예전과 달리 양구가는길이 부쩍 편리해 서울에서 당일치기 여행도 가능해졌습니다. 싱그러운 햇살이 쏟아지는날, 복잡한 도시를 떠나 호젓한 양구를 방문한다면 최고의 힐링이 될 것입니다. 양구에 가셔서 좋은 추억과 함께 10년 젊어지고 되돌아 오시기 바랍니다.

여행 TIP

▷시티투어버스이용요금 - (두타연코스 : 화~토) 성인, 학생 8,000원, (만3세 ~미취학아동) 4,000원
- (펀치볼코스 : 화~금,일) 성인, 학생 8,000원, (만3세 ~미취학아동) 4,000원
- (1박2일코스) 성인, 학생 15,000원, (만3세 ~미취학아동) 7,500원
▷관광지입장료(시티투어이용시) :1,500원(박수근 미술관은 :500원)
※ 시티투어 1박2일코스의 경우 관광지 입장료 무료, 체험비, 중식비, 숙박비 별도
▷전화 : 033-253-4567
▷인터넷 :http://www.ygcitytour.kr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