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속초 영랑호 스토리자전거, 이야기가 있는 여행

by 드래곤포토 2018. 5. 22.
반응형

속초이야기와 함께하는, 속초 영랑호 스토리자전거

속초 영랑호는 신라화랑이었던 영랑이 금강산에서 수련하고 서라벌의 무술대회에 나가기 위해 영랑호를 지나다가 풍경에 도취되어 무술대회에 나가는 것 조차 잊고 오랫동안 머물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호수의 이름을 영랑호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런 전설을 가지고 있는 8km의 속초 영랑호 호수 둘레를 중간중간 사진도찍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문화해설사와 함께 영랑호를 둘러보는 자전거여행이 스토리자전거입니다.


IMG_6653

스토리자전거라 해서 사실상 자전거를 타고 영랑호를 자유롭게 다니는 것으로 알고 스토리 탑승장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현장에 도착해서 보니 자전거는 마치 태국의 툭툭이처럼 앞에서 한사람이 끌면 뒤에 두사람이 타는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앞에 문화해설사가 자전거를 끌면서 승객에게 문화해설을 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문화해설사는 연세가 많은 분들이라 뒤에서 앉아서 편히 해설을 들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습니다.


IMG_6659

스토리 자전거는 전기자전차로 문화해설사가 힘들이지 않고 시속 10km로 자전거를 운행할 수 있어 젊은 손님 입장에서도 편하게 스토리 자전거를 탈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IMG_6671

스토리자전거가 출발을 하게되면 제일먼저 거치는 곳이 범바위 아래쪽입니다.
범바위는 영랑호 서남쪽에 자리한 큰바위로서 마치 범형상과 같아 범바위로 불리웁니다.


IMG_6688

마치 참새가 물속에 앉아있는 듯한 바위가 있는 지점에서 정차를 하고 기념사진을 찍게 해줍니다.


IMG_6696

영랑호 설화를 바탕으로한 쌍용의 조형물이 세워져 있습니다.
속초에는 두개의 호수 영랑호와 청초호가 있습니다. 이 두 호수에는 각각 암용과 숫용이 살고 있었는데. 한 어부의 실수로 청초호 호수가에 불을 내어 청초호의 수용이 불에 타 죽어 이후 영랑호의 암용이 재앙을 내리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후에 이 사실은 안 마을사람들이 제사를 지내 줌으로써 다시 평온을 찾았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아무튼 영랑호의 암용과 청초호 숫용의 사랑과 화합을 바탕으로 한 속초시의 진취적인 기상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IMG_6731

체험관광단지를 조금 지나면 범바위가 건너편에 바로 보이게됩니다.
범바위의 형태가 신비롭기만 합니다.


IMG_6739
IMG_6744

스토리 자전거에서 내려 호수가에 내려가 보게 합니다.
바로 건너편에 범바위가 보이고 신세계 영랑호 리조트가 높고 길게 보입니다.


IMG_6760

롤러스케이트를 타고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IMG_6779

조금 더 가다 데크가 설치된 호수가에 내려줍니다.
사진왼쪽 모래톱 앞에 납작 엎드린 모양이 개구리바위입니다.


IMG_6785

데크길 옆으로 하트바위가 있습니다. 하트가 오른쪽으로 기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IMG_6788

개인적으로는 하트바위의 모습이 길쪽에서 보는게 더 확실한 것 같습니다.
왼쪽으로 기울어진 하트모양으로 보이나요 ?


IMG_6800

영랑호 스트리트 수변상가 부근을 조금 지나면 공룡머리형상을 한 바위가 있습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하마의 머리나 고래머리 형상으로 보기도 한다는데 상상력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IMG_6817P

영랑교 부근에는 우측으로 철새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영랑호를 찾는 철새는 가마우지, 백로, 왜가리, 청둥오리, 힌뺨검둥오리 등이 주로 찾는다고 합니다.


IMG_6827

스토리자전거는 영랑교를 지나 영랑교 삼거리에서 다시 우측으로 영랑호 둘레를 따라 가게됩니다.


IMG_6844

순국동지 충혼비를 지나 영랑호리조트 옆으로 가면 잘 정비된 가로수길을 만나게 됩니다.


IMG_6860

영랑호반에 세워진 안축선생의 시비에 잠시 내려 시비를 둘러보았습니다.
안축선생은 가장 먼저 영랑호에 관한 시를 남겼다는 근거로 이 곳에 안축선생의 '영랑호에 배 띄우고'라는 시비가 세워졌습니다.


IMG_6996

영랑호를 한바퀴 도는데 약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재미있는 해설을 들으니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갑니다.


IMG_6865

스토리자전거를 타고 나면 기념품으로 히말라야시다 나무열매로 만든 브로치를 줍니다.
2년에 한번 열매를 맺고 초겨울에 그 열매가 떨어지는데 떨어지면서 조각조각 떨어진다고 합니다.


IMG_6937P

스토리자전거체험이 끝나면 바로 뒤에 있는 범바위에 올라보면 좋습니다.
범바위 높이는 그다지 높지않아 3분정도면 올라갈 수 있고, 위에서 내려다 보는 풍경이 좋아 범바위에 오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해설사가 동행하는 스토리자전거는 속초시 사회적기업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창출하고 속초의 관광명소를 알리는 1석2조의 사업입니다.

영랑호 스토리 자전거는 두가지 코스가 있습니다.
범바위에서 보광사, 충혼비까지 3km을 다녀오는 코스(25분)와 영랑호 둘레길 8km을 도는 코스가 있습니다.
가능한 둘레길을 돌아오는 코스를 권장하고 싶습니다.

속초에 가시면 스토리자전거를 타면서 천천히 여유있게 돌아보면서 영랑호의 매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강원 속초시 영랑호반길 206 영랑체험사업단(영랑호리조트 뒤)
▷이용요금 :
 - A코스 : 보광사,충혼비 코스 3km(25분) 2만원/2인기준
 - B코스 : 영랑호 둘레길 8km(40분) 3만원/2인기준
▷전화 : 033-637-7009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