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기류와 스타일링의 변화 등을 통해 새로운 상차림을 제시하는 제 7회 서울 국제푸드앤테이블웨어 박람회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4월 29일부터 5월 1일까지 열렸습니다.
서울 국제푸드앤테이블웨어 박람회는 농수산물유통공사 aT센터, 세계음식문화연구원,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하였습니다.
특히 금년 박람회는 500여명의 예비 푸드코디네이터들과 젊은 요리사들이 참여하여 외국인 한식 상차림, 한식세계화 상차림, 국제 테이블세팅전 등 각종 공모전과 경연대회에서 경합을 벌였다합니다.
행사 마지막날인 5월1일의 박람회 오전 모습을 일부 소개합니다.
DSC01454 전시장
단체전
DSC01337 제주도 밀감화채와 석류탕
DSC01341 전통요리와 다과상(세계 Cusine Bakery School)
세계 Cusine Bakery School 학생들은 외국인들에게 알리는 한식세계화 음식으로 해물신선로, 사과갈비찜, 떡갈비, 새우완자전골등 총 45가지 음식을 선보였습니다.
다과상은 예로부터 집안의 귀한손님이 오셨을때 안주인이 대접하는 상차림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다과와 차를 맛볼 수 있는 상차림으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로 부터 쌀을 중심으로 밥을 지었으나 쌀뿐만 아니라 잡곡류, 두류 등을 혼합하여 다양한 밥을 짓기도 했습니다. 여기서는 양양 양송이 영양밥, 보리나물 죽, 호박죽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징어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스테미너 식품이라 합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다리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DSC01353 오색주먹밥(세계요리제과제빵전문학원)
DSC01363 인삼김치(서정대학 산학협력단 비산홍김치)
DSC01365 마늘장아찌, 총각무장아찌, 양파장아찌(서정대학 산학협력단)
DSC01369 콩을 이용한 닭고기 테린 등(인천문예전문학교)
DSC01376 코코넛 무스(마산대)
요리공모전
한국의 허브를 활용하여 외국인이 선화하는 양갈비에 접목시킨 음식으로 허브소스와 쑥, 양갈비를 하나로 구성하였습니다.
외국인 뿐만 아니라 한국인에게도 즐길 수 있는 메뉴를 채식으로 응용개발하여 누구나 즐기고 선호하는 건강식으로 만들었다 합니다.
오자죽은 검은깨, 검은콩, 율무, 현미등 여러가지 곡물의 씨앗으로 만든 죽이며 석류김치는 오자죽과 함께 먹는 김치이며 살구편은 죽상차림의 후식으로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크림치즈를 곁들인 초절임, 야채를 곁들인 누룽지테린, 버섯향이 곁들여지는 꿩무스요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60만 수험생들이 아침에 따뜻한 밥상에서 조금이나마 여유를 찾았으면 하는 바램에서 만들었다 합니다. 톳밥과 청국장, 연근조림, 오이소박이, 동그랑땡, 닭고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을 연상시키는 진달래꽃과 곰취를 이용하여 꽃쌈밥을 만들었으며 꽃수술부분네는 강된장을 곁들여 식욕을 돋구는 효과를 주었다 합니다.
DSC01394 봄 : 따스한 바람 그리고 향긋한 내음(성덕대 서지민)
지난 겨울 모진추위와 올 봄 잦은 빗속에서도 피워내는 내 주변의 새싹과 봄꽃들을 담아 상차림을 하였습니다.
시원한 바다의 파란색과 넓게 펼쳐진 흰색의 백사장, 투명하게 빛나는 파도들을 표현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 길목 가득 흩뿌려져 있는 낙엽을 밟아보고 싶고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으로 특별한 만찬을 준비하였습니다.
사랑하는 가족 혹은 지인들과 다음 해에 꽃피울 희망과 터트릴 열정들을 얘기하며 한해를 마무리 하는 정열과 따스한 온기를 나누는 테이블세팅입니다.
화사한 새 그릇위에 정성스레 준비한 식사를 온가족이 모여앉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노라면 가슴속에 뿌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계 푸드코디네이터 공모전
케냐는 아프리카의 중심지로 아름다운 대자연과 천혜의 기후를 가지고 있어 관광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관광지로 케냐의 자연경관을 테이블 셋팅으로 재현하였습니다.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의 여유로운 휴가를 테이블 세팅을 통해서 연출하였습니다.
시원한 여름분위기를 연출하기위해 조개, 아이스박스, 물고기, 자갈, 그네그물, 모래등을 사용하였고 전체적인 분위기는 불루톤입니다.
자연적인 피크닉의 모습을 나타내며 흙을 이용해 자연적인 배경으로 사용하였고 그린톤의 분위기 입니다.
백합의 순수한 이미지가 아닌 도도한 이미지로 어두운 색인 보라색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매화를 선택하여 정열적이고 심플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이블세팅 기획홍보전
사진 갤러리 형식의 파티로 맥주와 칵테일을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스탠드 파티로 사진은 주로 봄과 관련된 사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일본차, 중국차, 한국전통차, 홍차등 여러나라의 차문화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차 상차림을 준비했다합니다.
외국인을 위한 자연주의 한식 상차림(백석문화대학)
백석문화대학에서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가족의 한식 아침, 점심, 전통주를 이용한 칵테일파티, 저녁식사의 하루를 코디네이션 했습니다.
한국에 처음 방문한 외국가족에게 낯설고 불편하지 않게 주조색은 옐로 톤을 사용하였고 보조색은 같은 톤의 민트로 표현했습니다. 특히 한국의 특징적인 색동천으로 강조하여 단아한 인상를 주도록 표현했습니다.
DSC01429 점심
어색함을 없애주기 위해 자연의 만찬 느낌으로 주조색은 그린으로 하였고 딱딱함을 벗어나 자연을 느끼면서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표현하였습니다.
DSC01432 전통주 칵테일 파티 안주(퓨전 까나페)
외국인에게 전통주 칵테일을 선보이고 한국적도자기와 한식 까나페를 켵들여 테이블 세팅을 하였습니다.
중후하고 클랙식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는 와인의 붉은색을 주조로하고 은수저와 포크를 셋팅하였으며 화려한 샹그리제와 캔들로 럭셔리하게 표현했습니다.
세계푸드코디네이터 공모전
인도에 놀러온 친구에게 휴식으로 재충전하게 하고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저녁식사라 합니다.
따스한 오후를 배경으로 사돈부부내외와 함께하는 다과상차림을 준비하였습니다. 정갈하고 소담한 다과상을 앞에두고 담소를 나누면 서로 가족의 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느날 쇼팽의 즉흥환상곡을 우연히 듣고 그 곡을 테이블 스타일링으로 연출하였습니다.
사용된 식기는 도예가 이천수님의 작품으로 다이닝테이블을 구성하였습니다. 음식 맛 뿐만 아니라 그 음식과 어울리는 분위기에 따라서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여기는 다양한 컨셉의 레스토랑을 한공간에 연출해 놓았습니다.
보여주는 재미를 더하면서 둘만이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런치 테이블입니다. 예쁜 초콜릿이 눈앞에 있고 다양한 색상의 마카롱이 마음을 사로 잡습니다.
다양한 컵과 다양한 스푼을 장식된 벽면이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지속적으로 박람회를 통해 우리 상차림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박람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전시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스틱 튜브가 살아움직인다. '키네틱아트' (16) | 2010.06.14 |
---|---|
한국의 향토떡과 한과가 한자리에... '한국전통떡·한과산업박람회' (21) | 2010.05.21 |
꽃의 여왕 '국산장미 갈라쑈' (0) | 2010.03.11 |
2010 대충청방문의 해 공동개막식 (8) | 2010.02.01 |
2010 내나라 여행박람회 개막 (2) (1) | 2010.0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