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우리 농산물] 새콤달콤한 감귤잼 만들기

by 드래곤포토 2011. 11. 20.
반응형

오늘은 제주도 감귤을 이용하여 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주도 감귤은 (주)초원친환경농업법인에서 만든 EM항산화감귤입니다.

EM이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머릿글자로 ‘유용 미생물군’이란 뜻으로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세균 등 식품의 발효에 관계되는 미생물을 이용해 농산물의 항산화기능을향상시키면서 부패 방지 효과도 거두는 것입니다.

산소는 우리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불가결한 물질이지만 활성 산소로 변화되면 질병을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시키며 끝내는 생명까지 앗아가기도 합니다.

공기 중에서 산소가 일으키는 작용, 즉 버터나 식용유가 변하고, 껍질을 벗겨놓은 사과가 변색하는 등을 보면 산소가 얼마나 나쁜 역할을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항산화란 활성산소의 산화활동을 억제하거나 제거하는것입니다.

DSC00675 EM항산화 감귤 포장박스

DSC00677

개봉을 해보니 귤의 크기가 일정합니다. 대부분 귤의 색상이 일정하게 노란색을 띄는것은 인공적으로 모양을 내기위해 후숙처리를 한 것이지만, EM항산화 감귤은 색깔로 보아도 자연그대로 익은 귤의 모습입니다.

DSC00703

나무에서 바로 딴 출하품이어서 그런지 꼭지가 싱싱함을 느낍니다.

DSC00707

귤껍질이 얇고 과립이 탱글탱글하여 먹어보면 과즙이 풍부하고 새콤달콤함이 극치를 이룹니다.

DSC00710 얇은 귤껍질

보통 귤은 그냥 먹거나 주소, 샐러드 등에 첨가해 먹는데 귤로 만든 잼은 없는 것 같아 반신반의하면서 감귤잼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DSC00716

감귤을 벗깁니다. 뭐 껍질까지 드시는 분은 없겠지요

DSC00717 끓이기 전 감귤

감귤 10개를 조각내 냄비에 넣었습니다.

DSC00726

감귤의 형태가 으깨질때 까지 끓입니다.

DSC00728

중간중간 으깨고 휘저어 주시면 더빨리 으깨집니다.

DSC00739

감귤을 끓이고 나면 다 으깨어진 상태가 됩니다.

DSC00740 설탕(쌀계량컵 1인분)

DSC00741 설탕투하

귤10개에 설탕은 쌀계량컵 1인분을 넣었습니다.

DSC00743

설탕을 넣은 다음 중간불로 끓이면서 잘섞이도록 계속해서 저어 주어야 합니다.

DSC00745 완성된 잼

DSC00748 그릇에 옮긴 모습

DSC00750

완성된 잼을 그냥 맛보아도 괜찮았습니다. 그냥 먹어보 것보다는 잼을 맛보기위해 식빵에 발라보았습니다.

DSC00755

감귤잼의 맛은 생각외로 새콤 향긋하고상큼하고 입맛을 돋구었습니다.

잼을 만들때 믹서에 갈아서 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냥 만들면 과립이 살아있습니다. 식감을 생각하면 갈아서 하는 방법보다 통째로 하는 것이 더욱 맛있을 것 같습니다.

방부제가 없는 잼이므로 오래두고 먹을 수는 없을 것 같아 그때 그때 조금식 만들어 드시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시중에서 팔고 있는 딸기쨈보다는 맛이 있고 귤과 설탕이외 물한방울도 들어간게 아니므로 아이들에게 틈틈히 직접 감귤잼을 만들어 주시면 아이들도 좋아하겠지만 건강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포스팅은 aT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에서 제공받은 EM항산화감귤로 감귤잼을 만들어본 리뷰입니다.]


http://www.eatmart.co.kr/main.jsp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