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이슬람시장개척을 위한 '할랄세미나'

by 드래곤포토 2012. 11. 2.
반응형


DSC04008V

이슬람시장개척을 위한 '할랄세미나'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슬람 식품시장 개척을 위하여 11월 1일 양재동 aT센터에서 '할랄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사실 할랄이 뭔지도 모르고 할랄세미나를 취재하기위해 aT센터 3층 중회의실에 자리했습니다. 회의장에서 배포한 세미나 유인물을 보고 할랄이 아랍어이며 HALAL의 한글표기임을 알았습니다.

할랄(Halal)은 이슬람에서 허용된 것, 하람(haram)은 이슬람에서 금기된 것이라는 뜻으로 할랄과 하람은 코란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시작됩니다.

참고로 슈바하(Shubhah)라는 의심스러운 것을 말하는 것으로 슈바하 때문에 할랄 인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DSC04010 aT센터 3층 중회의실

aT가 주관한 세미나에는 JAKIM 부총장 및 관련직원2명, 이슬람전문가 최영길 명지대교수와 한국이슬람위원회 관계자들이 초청되어 이슬람문화와 할랄인증에 대한 내용 소개와 강의를 하는 자리였습니다.

JAKIM은 말레이시아에 있는 할랄인증기관으로 현재 JAKIM은 31개국 57개 할랄인증 기관을 인증 등록하고 있으나, 아직 한국할랄인증서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말레이시아내에서 JAKIM이 인정하지 않은 기관에서 인증한 할랄식품의 유통을 금지시키는 움직임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금년 내 한국할랄인증기관의 인정을 유도하려는 취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한국에서의 할랄인증은 한국이슬람중앙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DSC04044P

세미나에 앞서 개막식이 있었는데 aT김재수 사장은 환영사에서 한국이슬람중앙회의 할랄인증이 공식적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JAKIM측에 관심을 당부하였고, 한국 이슬람교 신만종이사장, 주한말레이지아 대사, 기조연설을 한 JAKIM부총장 모두 이번세미나를 통해 할랄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DSC04048P 이슬람 문화소개

개막식에 이어 첫 강의로 이슬람문화를 소개한 최영길 명지대 교수는 이슬람 문화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로 이슬람은 싫든 좋든 교류를 해야할 거대한 인구를 가지고 있는 세계로, 멀리있지만 우리에게 정치, 군사, 안보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고 시장의 다변화를 위해서도 이슬람을 대상으로 우리의 상품시장과 일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DSC04071P 할랄과 할랄증명이 요구되는 이유 강의

JAKIM관계자의 '할랄이 무엇이며 왜 할랄증명을 요구하는가' 하는 강의에서 할랄인증은 1974년 시작되었으나 2009년부터 JAKIM에서 본격적으로 인증업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할랄인증은 제품을 검사하는 준비, 처리, 살균, 저장 등 전과정에서 이슬람에서 허용하는 할랄을 준수하고 있는지 검사하여 할랄제품임을 보증하는 것입니다.

DSC04075P 이슬람에서 허용와 금기 강의

이주화 한국이슬람교 이맘은 할랄과 하람은 무슬림들의 일상이며 삶으로 정확한 인식과 이해 없이는 이슬람에 대한 이해는 물론 세계 17억 무슬림과 함께 할 수 있는 많은 것에서 어려움과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으며, 이슬람의 특수성을 완전히 수용하고 받아들일때 이슬람과 할랄시장은 더 큰 관심과 희망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다고 역설하였습니다.

DSC04090P 할랄 실무 및 문답

마지막으로 할랄(Haral)실무 및 문답시간에서 한국이슬람교 할랄위원회 박창모 위원장은 이슬람법에 의한 할랄규정과 원칙 , 할랄신청방법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는 할랄 도축장이 없기때문에 한국에서의 동물성 원료와 성분은 일체 하람(Haram)이며 할랄도축장에서 이슬람 방식에 의거 도축하고 할랄 인증서가 첨부된 고기 및 부산물이 할랄입니다.

DSC04109

이날 세미나는 동시통역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슬람시장개척에 관심이 높은 식품수출기업 200여명이 참석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할랄식품시장은 전세계 인구의 25%를 차지하는 무슬림과 약 6500달러의 시장규모로 이러한 할랄식품의 성장가능성에 우리나라 한국식품산업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농식품부와 함께 말레이시아 JAKIM관계자를 초청해 할랄세미나를 개최한 것은 aT의 우리나라식품 수출확대 노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한국이슬람중앙회의 할랄인증을 JAKIM에서도 인정받도록 하는 역활과 이슬람 식품 수출확대에도 큰 기여를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 원료관리 및 제조,가공, 조리, 유통의 모든 과정에서 위해한 물질이 식품에 섞이거나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각 과정의 위해요소를 확인 평가하여 관리하는 식품관리제도 즉 해썹(HACCP)이라는 제도가 있듯이 이슬람문화권에 원할히 식품을 수출하기위해서는 할랄인증을 받아야한다는 점을 알게된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큰 공부였습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